728x90



 

 

 


☞(경북여행/영양여행)영양 선바위 관광지. 영양군 최고의 관광지 남이포 선바위에서 남이장군의 전설을 만나다.


일자봉과 월자봉이 있는 일월산은 영양군의 진산입니다. 이곳에는 반변천의 발원지 뿌리샘이 있습니다. 뿌리샘은 영양읍과 선바위가 있는 남이포를 거쳐 낙동강으로 합류하는데 그 길이만도 106km입니다.



 

 

 

당연히 반변천 최고의 경관지는 입암면 연당리에 있는 입암으로 불리는 선바위와 남이포입니다. 서쪽의 청계천이 합류하는 남이포에 영양군에서는 이곳을 선바위 관광지로 산촌생활박물관, 농산물직판장, 석문교, 효공원, 동굴형민물고기전시관등을 조성하였습니다.



 

 

 

남이포와 선바위는 남이장군의 설화가 있습니다. 남이장군은 조선 세조때 이곳에서 역모를 일으킨 반란군을 평정하였다는 곳으로 영양군지지를 보면은 자양산 끝인 자금병과 함께 석문이라 하였고 입암, 신선바위, 선바위로도 불렀습니다.


 

 

 

 

운룡지에 지룡의 아들인 아룡과 자룡 형제는 역모를 꾀하여 반란을 일으키자 조정에서 남이장군를 출정 시켜 반란군을 진압하게 하였고 남이 장군은 다시 반란이 일어날 것을 막기 위해 차고 있던 칼로 산맥을 잘라 물길을 돌려 버리는데 이곳이 남이포입니다.



 

 

 

반변천 건너에서 바라보는 선바위는 남이장군이 칼로 산맥의 기운을 끊었던 흔적인 틈이 그대로 남아 있으며 청계천이 만나는 모서리에 정자인 남이정이 있습니다.



 

 

 

그 뒤 천길 단애의 절벽이 브이(V)자를 그리며 예리하게 두부가 잘려 나간 것 같이 뚝 잘려 나간 모습을 보고 있으면 믿을 수 없는 설화지만 역모를 꾀한 용의 전설을 믿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영양군에서는 남이포의 선바위를 두고 겸재 정선의 진경산수화인 '쌍계입암'의 실제 모델이라 합니다.

 



 

 

 

 

영양여행에서 꼭 가보고 싶은 남이포와 선바위, 그리고 이웃한 연당리에 조선시대 3대 민가 정원인 정영방의서석지가 있습니다. 상서로운 돌마다 이름이 있다는 아름다운 정원 서석지와 함께 영양에서 즐거운 여행을 하였습니다.



 

 

 

 

 

 

 

 

 

 

 

 

 

 

 

 

 

 

 

 

 

 

 

 

 

 

 

 

 

 

 

 

 

 

 

 

 

 

 

 

 

 

 

 

 

 

 

 

 

 

 

입암으로 불리는 선바위

 

 

 

청계천과 반변천이 만나는 남이포 전경

 

 

 

 

 

 

 



조선시대 3대 민가 정원 서석지


 







2014/05/08 - (경북여행/영양여행)육지속의 섬이라는 경북영양 1박2일 여행에서 여중군자 장계향의 음식디미방과 청록파 시인 조지훈을 만나다.


2014/05/11 - (경북맛집/영양맛집)두들마을 맛집 음식디미방체험관, 조선 양반가의 특이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장계향의 음식디미방.


2014/05/13 - (경북여행/영양여행)영양 서석지. 조선시대 민가 3대 정원중 하나인 영양의 서석지의 아름다움을 보고 왔습니다. 경정과 서석지


2014/05/16 - (경북여행/영양여행)한글최초 음식조리서 음식디미방을 보고 만들어 본 석류탕. 음식디미방 석류탕 체험


2014/05/17 - (경북여행/영양여행)석천서당. 올곧은 선비의 정신이 살아 숨쉬는 두들마을 석계 이시명 의 석천서당을 가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