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북여행/영양여행)석천서당. 올곧은 선비의 정신이 살아 숨쉬는 두들마을 석계 이시명 의 석천서당을 가다.


영양의 산골 언덕에 형성된 마을이 있습니다. 두들마을이라 불립니다. 이는 재령이씨 석계 이시명(1590~1670) 선생이 개척한 마을로 선생의 자는 화숙이며 호는 석계입니다. 그의 부친은 운악 이함으로 1590년 영해부 인양리에서 출생하였습니다.



 




1612년 진사시에 합격을 하지만 병자호란으로 인조가 청나라 황제에게 머리를 조아리며 신하의 예를 갖추는 삼전도의 치욕적인 굴욕을 통탄하며 선생은 영해의 나랏골에서 영양의 석보로 옮겨와 석계초당을 짓고 네 아들과 함께 은둔하며 속세를 등집니다.



 



또한 1653년에 선생은 세상에 더 이상 나오지 않을 요령으로 일월산 수비 골짜기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를 보다 못한 부인 장계향이 권유를 하여 처갓집 인근인 안동 풍산읍에 거처를 정하여 명나라의 이름을 따 대명동이라 이름 짓고 후학 양성에 매진합니다.



 



장인 경당 장흥효(1564~1633)의 문하에서 수학하며 퇴계 이황과 학봉 김성일의 학통을 고스란히 이어받은 석계 이시명 선생은 처사의 삶을 사는 올곧은 장인 장흥효처럼 벼슬길에 연연하지 않는 강직한 선비의 모습을 보여 줍니다.


 

 




두들마을의 석계초당은 이시명 사후에 그의 넷째 아들인 이항재가 두들마을에서 부친의 유업을 이었고 그가 죽자 자손들이 영조46년인 1770년에 석계초당을 중건하고 그 이듬해 완공하여 석천서당으로 고쳐불렀습니다.


 

 



순조31년인 1831년에 후손들과 지역 유림이 힘을 합하여 현재의 모습으로 중건하였고 고종28년인 1891년 고쳐 지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서당고에는 ‘석계선생운집’ ‘항재선재운집’ ‘영천집’등 목판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석천서당은 두들산을 배산으로 한 경사진 언덕에 남서향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서당 주위로 방형의 토석 담장을 둘렀고 오른쪽으로 3칸의 출입문을 내었습니다. 건물은 정면 4칸에 측면2칸으로 팔작지붕이며 좌우 1칸은 온돌이 들어간 큰 방을 달아 내고 가운데 2칸은 큰 마루를 깔았습니다.



 



건물의 정면과 좌우에는 2자의 쪽마루를 달아 평난간을 둘렀고 좌우의 방에서 마루로 향하게 한 창호의 모습이 특이합니다. 석천서당의 툇마을에 앉아 있노라니 낭낭한 학동의 글 읽는 소리가 들리는 듯합니다.



 



머리를 들고 담장 밖을 내려다보면 마을 앞을 흐르는 화매천과 영덕군 지품면으로 이어지는 911번 지방도, 농부의 바쁜 손놀림이 봄이 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경상북도 영양군 석보면 원리리 318, 

문화재자료 제79호



 




 




 




 




 




 




 




 




 





 







2014/05/08 - (경북여행/영양여행)육지속의 섬이라는 경북영양 1박2일 여행에서 여중군자 장계향의 음식디미방과 청록파 시인 조지훈을 만나다.


2014/05/11 - (경북맛집/영양맛집)두들마을 맛집 음식디미방체험관, 조선 양반가의 특이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장계향의 음식디미방.


2014/05/13 - (경북여행/영양여행)영양 서석지. 조선시대 민가 3대 정원중 하나인 영양의 서석지의 아름다움을 보고 왔습니다. 경정과 서석지


2014/05/16 - (경북여행/영양여행)한글최초 음식조리서 음식디미방을 보고 만들어 본 석류탕. 음식디미방 석류탕 체험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