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영천산행)국내에서 두 번째로 긴 보현산댐출렁다리를 잇는 보현산 산행. 영천 보현산~보현산댐출렁다리

경북 영천 보현산(普賢山·1126.5)은 화북면 정각리에서 절골을 경유해 천문대가 있는 보현산 정상과 시루봉(1123.8)을 거쳐 부약산으로 종주하거나 시루봉에서 절골로 하산하는 원점회귀 산행을 대부분 합니다.

영천 보현산 지도:경북 영천시 화북면 정각리 73-13

국제신문
트랭글 캡쳐

2021.12.17 - (경북영천여행)최고의 조망 산행지 팔공산 동봉~염불봉을 오르다. 팔공산 동봉~염불봉

(경북여행/영천여행)최고의 조망 산행지 팔공산 동봉~염불봉을 오르다. 팔공산 동봉~염불봉 팔공산(八公山·1193m)은 대구시와 경북 경산시 영천시 칠곡군 군위군에 걸쳐있습니다. 서쪽인 가산(9

yahoe.tistory.com

필자도 영천 보현산~부약산 종주 산행과 보현산 원점회귀 산행보현산 별빛누리길을 찾았습니다모두 정각리에서 올랐습니다그 이유는 계곡에 모고헌과 옥간정 등 ‘횡계구곡(橫溪九曲)’의 유적지와 절골의 삼층석탑별빛마을로 불리는 정각리는 보현산과 기룡산이 앞뒤로 막아 하늘이 맑고 도시와 멀리 떨어져 별 관찰을 가장 잘 할 수 있는 곳이라 해 천문대가 들어섰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부약산 들머리인 35번 국도가 지나가는 용소리에서 보현산을 찾았습니다지난 830일에 국내에서 두 번째로 긴 530 길이의 출렁다리가 보현산댐을 가로질러 세워졌기 때문입니다.

필자는 영천의 트렌드마크로 급부상한 보현산댐 출렁다리와 연결하는 부약산(夫藥山·798)~보현산을 산행했습니다.

산의 형상이 엄마가 아이를 않고 있는 모습을 해 모자산(母子山)으로도 불립니다간여재에서 출렁다리로 내려서는 길은 영천시의 문화 ·휴양시설을 잇따라 지나가니 참고합니다.

보현산천문대는 보현산 정상에 1996 4월에 세워졌습니다우리나라에서 최대 구경인 1.8  반사망원경과 태양플레어 망원경이 설치되어 있고항성·성단·성운과 은하 등의 생성과 진화를 연구합니다보현대천문대전시관은 둘러 불러볼 수 있습니다.

보현산다목적댐은 용수공급과 홍수조절소수력 발전을 목적으로 2014년 완공했습니다특이하게도 길이 250 의 아치형 콘크리트 중력식 댐으로 건설되었습니다호수의 양쪽을 연결하는 보현산댐 출렁다리는 2주탑 현수교 방식에 X자형 주탑은 별을 형상화 했습니다출렁다리와 주탑에 야간 조명을 달아 만수위인 보현산댐과 어우러져 멋진 야경을 연출합니다,

산행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법룡()사 버스 정류장~태양광 발전소~법룡사~체육공원~부처(석이덤)바위~부약산 정상~보현지맥 갈림길~시루봉~천문대~보현산 정상~시루봉~정자 쉼터 갈림길~등산로 입구(정각)정각마을(절골갈림길~무덤 3~간여재 도로~보현산약초식물원입구~보현산자연휴양림 입구~배나무정마을~짚라인 입구~보현산댐 출렁다리를 돌아 도로를 따라 법룡사 입구 정류장에 도착하는 원점회귀입니다산행거리는 이정표 기준 약 14.3 이며, 5시간30분 안팎 걸립니다.

영천시 화북면 용소리 35번 국도의 법룡사 입구 정류장에서 오른쪽 화북면 태양광 발전소 방향으로 꺾으면서 시작합니다콘크리트길은 태양광 발전소를 지나 비포장 임도로 바뀝니다.

현위치번호 보현산 가­04’ 팻말을 거쳐 ‘부약산 법용사 가는 길’ 표석을 지나갑니다길가 상수리나무와 활엽수 잎은 가을빛이 묻어나 곧 붉고 노란 물로 화려하게 치장할 것 같습니다.

2019.09.05 - (경북여행/영천여행)아이와 정말 걷기 좋은 숲길 영천 자천리 오리장림.

(경북여행/영천여행)아이와 정말 걷기 좋은 숲길 영천 자천리 오리장림. 오리장림 숲길 산책 경북 영천 여행에서 이번 여행지 자천리의 오리장림(五里長林)입니다. 오리장림이라 하니까? 혹시

yahoe.tistory.com

완만하던 임도는 오를수록 가팔라집니다들머리에서 35분이면 ‘지름길(등산로)’ 안내판이 나오고 오른쪽 산길로 들어섭니다절을 오르는 묵은 옛길로 다시 임도와 만나 약 15분이면 법룡사 마당에 도착합니다

지대가 높고 앉은 자리가 명당인 만큼 조망이 시원하게 열립니다아침에 비가 내려서 그런지 남쪽으로 운해가 뒤덮습니다오른쪽 발아래 보현산댐을 가로 질러 출렁다리가 걸려 있고왼쪽에는 필자가 하산할 간여재 뒤로 기룡산이 보입니다.

80여 년 전 산신령이 점지해준 산삼으로 문둥병에 걸린 남편의 병을 고친 부인이 산삼을 캐 낸 자리에다 절을 짓고산은 지아비를 치료하는 약을 구했다는 뜻인 부약산이라 했다 합니다.

보현산 정상은 대웅전 왼쪽 일로각(一盧閣편액이 걸린 건물을 돌면 산길이 열립니다.

2019.09.04 -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 별별문화마을인 가상리 가래실마을 여행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 별별문화마을인 가상리 가래실마을 여행. 영천 별별문화마을인 가래실마을 여행 영천여행을 하다가 시안미슬관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별빛문화마을인 가래실

yahoe.tistory.com

칠성각·신령각 직전에 왼쪽으로 틀어 손바닥 만한 체육공원을 거쳐 능선에서 오른쪽 보현산 정상(시루봉·2.6)으로 향합니다.

15분이면 석이덤 미륵바위로도 불리는 부처바위에 올라섭니다조망이 열리는 전망대입니다정면에 운해를 뚫고 올라온 팔공산이 아스라하고동쪽에는 육중한 덩치의 시루봉이 손에 잡힐 듯 가깝습니다.

5분이면 정상 팻말이 달린 부약산을 지나갑니다.

완만한 능선은 시루봉을 앞두고 서서히 오르막을 탑니다

2019.09.01 - (경북여행/영천여행)수려하고 예술성이 돋보이는 보물 제513호 영천선원동철조여래좌상 여행

(경북여행/영천여행)수려하고 예술성이 돋보이는 보물 제513호 영천선원동철조여래좌상과 환구세덕사 여행 영천시 임고면에는 고려말 충과 절의를 상징하는 삼은 중 한 분인 포은 정몽주를 배

yahoe.tistory.com

땅에 놓인 시루봉 1.0 안내판을 지나 약 50분이면 철망 울타리가 쳐진 보현지맥 갈림길에 닿습니다보현산 정상(시루봉·0.4)은 오른쪽입니다. 왼쪽은 청송과 영천의 경계인 노귀재에서 올라오는 길.

울타리를 따라 10분이면 조망이 열리는 시루봉 정상에 섭니다전망 덱이 서 있습니다.

서쪽으로 우뚝한 팔공산에서 시계 방향으로 가야산 금오산 금성산 비봉산과 가까이는 보현산댐과 출렁다리 뒤로 아미산 방가산 화산이남쪽으로 운주산 기룡산 도덕산 자옥산과 멀리 영남알프스가동쪽으로 면봉산과 베틀산 뒤로 포항 내연산 향로봉과 비학산 영일만이 펼쳐집니다

발아래는 보현산 들머리로 많이 알려진 별빛마을 정각리 입니다.

2019.05.28 - (경북여행/영천여행)보현산천문과학관 둘레길, 정각리 별빛마을 별빛누리길을 걷다

(경북여행/영천여행)보현산천문과학관 둘레길, 정각리 별빛마을 별빛누리길을 걷다 경상북도 영천시 보현산(1,124m) 둘레길을 걷고 왔습니다. 보현산은 영천시에 가장 높은 봉우리로 정상 인근은

yahoe.tistory.com

여기서 동쪽 능선을 타고 천문대 뒤에 있는 보현산 정상을 20분이면 갔다 옵니다.

천문대 전시관을 관람하고 왼쪽으로 돌아 1.8 광학망원경통 건물 앞이 보현산 주봉입니다.

2016.09.06 - (영천여행)임고서원. 절개와 의리의 상징인 고려말 충신 포은정몽주의 영천 임고서원, 포은 유물관 여행.

임고서원 은행나무☞(영천여행/영천가볼만한곳)임고서원. 절개와 의리의 상징인 고려말 충신 포은정몽주의 영천 임고서원, 포은 유물관 여행. 영천 임고서원우리나라에 삼국시대 고려 시대 조

yahoe.tistory.com

하산은 시루봉으로 되돌아가 왼쪽으로 내려갑니다

정자쉼터에서 정각리(절골 · 2.8)로 직진합니다왼쪽은 천수누리길 방향.

무인 산불 감시 카메라를 지나 ‘현위치 번호 보현산 가­22’ 팻말에서 오른쪽 용소리로 내려가는 가지능선 입구에 산행리본이 달려 있으나 무시하고 직진합니다.

시루봉에서 약 20분이면 왼쪽에 덱 전망대가 놓인 이정표 갈림길이 나옵니다오른쪽 등산로 입구(정각·1.5)로 내려갑니다직진은 정각마을(절골·1.7방향.

2016.05.18 -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 보현산~보현산 시루봉 산행, 하늘바라기에 좋은 산행지 보현산 천문대가 있는 영천의 지붕 보현산 산행. 영천보현산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 보현산~보현산 시루봉 산행, 하늘바라기에 좋은 산행지 보현산 천문대가 있는 영천의 지붕 보현산 원점회귀 산행. 영천보현산인간이 하늘을 보며 천문을 연구한 것

yahoe.tistory.com

지그재그 길을 내려가면 산길은 완만해지고 무덤 세 기를 지나 약 40분이면 도로와 만납니다

이정표와 안내도는 풀숲에 가려 있습니다. 보현산댐 출렁다리는 오른쪽 간여재 방향으로 도로를 걷습니다왼쪽은 정각마을로 갑니다

간여재에 들어선 보현산약초식물원 , 보현산자연휴양림배나무정마을짚라인 입구를 차례로 통과해 약 45분이면 굴다리를 지나 요즘 인기 관광지로 떠오른 보현산댐 출렁다리에 도착합니다

2016.05.09 -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 자천교회. 115년 역사를 가진 한국 기독교 사적 제2호인 영천시 화북면 자천교회 여행. 자천교회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 자천교회. 115년 역사를 가진 한국 기독교 사적 제2호인 영천시 화북면 자천교회 여행. 자천교회 ◆영천 자천교회 인근 가볼만한 여행지◆ ☞2016/05/06 - (경북여행/영천

yahoe.tistory.com

법룡사 입구는 도로에 나와 왼쪽으로 입석 2교를 건너 약 15분이면 도착합니다.

※영천 보현산 대중교통입니다.

보현산은 산행 거리가 긴 데다 부산에서 영천으로 가는 직행버스 운행 횟수가 적어 대중교통은 불편합니다. 승용차 이용이 낫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경북 영천시 화북면 천문로 2774-225 ‘법룡사를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법룡사 입구 버스정류장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태양광 발전소 못미처 다른 차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임도 한쪽에 주차합니다.

대중교통은 부산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에서 내려 동부터미널에서 영천터미널로 이동해 상송행 350번 시내버스로 환승합니다.

동부터미널에서 영천행은 오전 750950분 등이며 1시간20분 소요. 350번 버스(영천교통 054-333-3552)는 영천터미널에서 오전 64073089105분 등에 출발하며 법룡사입구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산행 뒤 영천터미널로 나가는 버스는 상송도림주유소 회차 지점에서 오후 33044055085분에 출발해 보현산댐 출렁다리 앞 입석교차로정류장에는 10분 이내에 도착합니다. 미리 기다렸다 탑니다. 영천에서 부산행은 오후 3506시에 있습니다.

2018.04.20 -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시 대창면 구지리 복사꽃마을 여행. 영천에서 복사꽃길을 걸어보세요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시 대창면 구지리 복사꽃마을 여행. 영천에서 복사꽃길을 걸어보세요 매화꽃과 산수유꽃이 봄꽃의 시작이라면 그 자리를 이어받은 벚꽃이 또다시 자리를 내어주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