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충북 괴산 산행)일곱개의 보석 같은 봉우리를 품은 조망 맛집 괴산 쌍곡계곡 칠보산 산행 

 

7월 중순에 접어 들면서 폭우를 동반한 장마에 온 나라가 물난리를 겪고 있습니다. 어서 빨리 장마가 끝나면 좋겠습니다. 장마가 지나가면 한여름철 폭염을 피해 계곡 산행을 갑니다. 바위도 타고, 조망산행에다 울창한 숲과 청류가 흐르는 계곡에서 탁족을 즐길만한 곳을 말입니다.

 

 

괴산 칠보산 주소:충북 괴산군 칠성면 쌍곡리 산 19-1

 

2012.12.13 - (충북여행/괴산여행)뽀뽀를 하면 사랑이 이루어 진다는 사랑바위와 연리목이 있는 사랑산.

 

(충북여행/괴산여행)뽀뽀를 하면 사랑이 이루어 진다는 사랑바위와 연리목이 있는 사랑산.

사기막정자 ☞(충북여행/괴산여행)청천면의 사랑산 개요 사람은 살아가면서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에 개명을 신청하여 이름을 바꾸는 것을 종종 보았다. 그러나 산 이름을 갖고 이름을

yahoe.tistory.com

 

국제신문
트랭글 캡쳐

 

떡바위

그런 '안성맞춤' 산행지가 있어 장마가 시작하기 전에 미리 갔다왔습니다. 필자는 이맘 때부터 삼복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8월 중순까지 가장 많은 등산객과 피서객이 몰려 드는 쌍곡구곡(雙谷九曲)의 칠보산(七寶山·779)을 찾았습니다.

떡바위 출입문

일곱개의 보석 같은 봉우리를 품은 칠보산은 건너편 군자산(948)과 사이에 쌍곡계곡을 빚어 놓았습니다. ()와 바위절벽 폭포 등 빼어난 절경 아홉 곳에다 이름을 붙였는데, 호롱소 소금강 떡바위(병암) 문수암 쌍벽 용소 쌍곡폭포 선녀탕 장암(마당바위)이며, 이를 쌍곡구곡이라 합니다.

조선시대 퇴계 이황 송강 정철 등 수많은 선비들이 찾아 들어 소요하며 보냈을 만큼 계곡은 소박하며 아름답습니다.

칠보산을 오르는 산길은 모두 네 코스가 있습니다. 산의 서쪽인 쌍곡계곡에서 떡바위와 절말 마을을 출발하는 코스와 북쪽 각연사에서 청석재와 활목재로 오르는 코스입니다.

여름철 산행으로는 아무래도 하산 길에 쌍곡계곡에서 물놀이를 하는 떡바위에서 출발해 절말 마을로 하산하는 코스를 많이 찾습니다. 짧은 산행을 원한다면 각연사에서 원점회귀하는 코스도 괜찮습니다.

칠보산 들머리에 있는 떡바위는 시루떡을 잘라 놓은 모양이며, 바위 근처에 살면 양식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는 소문에 마을이 형성되었습니다.

절말 마을은 절이 있다는 마을을 뜻합니다. 여기에는 각연사(覺淵寺)와 얽힌 전설이 있습니다. 신라 법흥왕 때 유일스님이 절말에다 절을 짓는 공사를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현장에서 나오는 대패밥과 나무 부스러기가 밤만 되면 모두 사라져 스님이 기이하게 여겨 숨어서 지켜 보았고 까치가 물고 가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님은 까치를 쫒아 지금의 각연사 자리에 있던 연못에 도착했습니다. 까치는 물고 온 부스러기로 연못을 메우고 있었습니다. 이를 이상하게 여긴 스님은 연못을 뒤지다 석불을 건져 올렸습니다.

그리고 연못을 메워 절을 짓고 석불을 모시고는 연못속의 돌부처를 보고 깨달음을 얻었다 해서 각연사라 했습니다. 석불은 현재 비로전에 모셔진 석조비로자나불좌상(보물 제433)입니다. 각연사는 부산으로 돌아가는 길에 있어 산행 뒤 둘러보면 됩니다.

산행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괴산군 칠성면 쌍곡리 칠보산 떡바위 출입문~목교~문수암골~청석재~칠보산 정상~거북바위~활목재~살구나무골~절말주차장·장성봉 갈림길~탐방지원센터~쌍곡폭포~탐방지원센터~쌍곡폭포산장 앞 주차장 갈림길~절말 마을~517번 지방도를 따라 칠보산 떡바위 출입문으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입니다. 산행 거리는 약 8이며, 4시간 안팎 걸립니다.

 

2013.08.08 - (충북여행/옥천여행)거울로 본 한반도 모습이 이런 모습, 한반도지형 옥천 둔주봉.

 

(충북여행/옥천여행)거울로 본 한반도 모습이 이런 모습, 한반도지형 옥천 둔주봉.

☞(충북여행/옥천여행)한반도 지형 둔주봉 산행. 거울로 본 한반도의 모습과 똑 닮은 산행지 둔주봉 개요. 자연은 한낱 인간이 생각하기에는 경이로움을 종종 느끼게 한다. 신비감에 젖어 사물

yahoe.tistory.com

 

속리산국립공원에 속한 칠보산 산행은 떡바위 분기점에 시작합니다. 계수기가 설치된 출입문을 나서면 덱 계단이 나오고, 이내 계곡에 걸린 나무다리를 건넙니다. 다리 밑에는 제법 깊은 소가 있으며, 주위에는노송이 뿌리 내린 바위가 있습니다. 쌍곡구곡 4경인 문수암으로 문수보살을 모신 암자가 있었다고 합니다.

문수암골을 오르는 산길은 아름드리 소나무와 활엽수가 하늘을 가리는 숲 그늘입니다. 산길은 현위치 표지목과 속리산국립공원 노란 리본이 길잡이가 되어 줍니다

계곡에 놓인 다리를 건너기도 하고 덱 계단과 돌계단 통나무 계단을 오르기도 합니다.

 

 

 

 

거북이를 닮은 바위

 

물소리는 잦아들고 집채만한 바위를 돌아 잠시 된비알을 올라 떡바위 분기점에서 약 1시간이면 청석재에 올라섭니다. 칠보산(0.6)은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왼쪽은 보배산 가는 길로 폐쇄되었고, 안전 쉼터와 각연사에서 올라오는 산길이 있습니다.

청석재에서 정상을 거쳐 활목재에 이르는 1.3구간은 속리산 국립공원에 속한 명산이 죄다펼쳐지는 암반 전망대와 기암괴석에 뿌리를 내린 낙락장송(落落長松)이 어우러진 길은 칠보산 산행의 핵심으로 꼽힙니다.

 

2023.01.13 - (충북 제천·단양 산행)이황과 김홍도가 반한 충주호 수반 위의 수석, 구담봉~옥순봉 산행

 

(충북 제천·단양 산행)이황과 김홍도가 반한 충주호 수반 위의 수석, 구담봉~옥순봉 산행

(충북 제천·단양 산행)이황과 김홍도가 반한 충주호 수반 위의 수석, 구담봉~옥순봉 산행 산 좋고 물 좋고 정자까지 좋은 곳을 꼽으라면 우리나라에 여러 곳이 이름을 올립니다. 이 중에서 충주

yahoe.tistory.com

 

가파른 길에 놓인 덱 계단을 올라가면 왼쪽에 처음으로 전망대가 나옵니다. 가운데가 잘록해 안장 바위로 불립니다. 정면에 보배산과 왼쪽에 군자산이, 오른쪽 골짜기 안에 각연사가 보입니다.

안장바위

 

중절모바위

 

 

 

 

다시 덱 계단을 올라가면 신사의 품격을 상징하는 중절모 바위를 지나 편평한 암반에 조망이 열립니다. 가운데 오똑한 바위는 버선코를 닮았다합니다. 멋들어진 소나무와 울퉁불퉁한 바위 능선은 한폭의 진경산수화를 옮겨 놓았습니다.

먼저 도착한 등산객이 버선코바위를 배경으로 다양한 포즈로 인생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필자도 잠시 기다렸다 사진 몇 장을 담고 기다리는 등산객에게 자리를 내어주며 출발합니다.

완만한 길은 덱 계단을 올라 30분이면 정상에 섭니다. 정상석 앞에는 100대 명산 정상 인증을 남기려는 등산객이 늘어서 있습니다. 먼저 오른쪽 칠보산 경관판이 서 있는 구봉 능선 전망대에서 남쪽으로 조망을 즐깁니다.

왼쪽 장성봉에서 시계방향으로 둔덕산 대야산 조항산 청화산 속리산 백악산 낙영산 남군자산 군자산 보배산 등 겹겹이 포개진 능선은 파도가 밀려 오 듯 산 물결을 이룹니다.

잠시 한산해진 틈을 타 정상석을 사진에 담고 절말주차장(4.3)으로 덱 계단을 내려갑니다.

 

2019.07.10 - (충북여행/제천여행)청풍호와 월악산 전망대 100명산 제천 금수산 산행.

 

(충북여행/제천여행)청풍호와 월악산 전망대 100명산 제천 금수산 산행.

(충북여행/제천여행)청풍호와 월악산 전망대 100명산 제천 금수산 산행. 제천의 명산 금수산 산행을 하고 왔습니다. 금수산은 제천의 월악산국립공원 권역에서 월악산 영봉과 마주 보며 북단에

yahoe.tistory.com

 

가파른 바위 능선에 놓인 덱 계단에서 동쪽 조망이 시원하게 열립니다. 덕가산과 악휘봉 사이에 하얀 암반을 이고 선 희양산이 반짝이고, 오른쪽에는 백두대간 능선의 장성봉 대야산 속리산이 펼쳐집니다.

 

 

 

 

 

 

 

 

거북바위

 

 

 

 

 

선바위를 돌아 서면 건너편 마당바위와 연결하는 다리가 놓였습니다. 칠보산 고스락을 향해 목을 쭉 뺀 거북바위를 보고 속리산 정이품송을 닮은 소나무를 지나 다시 덱 계단을 내려갑니다. 정상에서 30분이면 안부 사거리에 도착합니다.

 

2017.06.13 - (괴산여행)괴산 산막이옛길. 산태극 물태극의 괴산호 한반도 지형 괴산 산막이옛길을 걷다.

 

(괴산여행)괴산 산막이옛길. 산태극 물태극의 괴산호 한반도 지형 괴산 산막이옛길을 걷다.

(괴산여행/괴산가볼만한곳)괴산 산막이옛길. 산태극 물태극의 괴산호 한반도 지형 괴산 산막이옛길을 걷다. 충청북도 괴산군 하면 물 말고 공기 좋은 산자 수려한 고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yahoe.tistory.com

 

안전쉼터 속리 -02’ 표지목이 서 있는 활목재입니다. 오른쪽 절말(3.6)로 하산합니다. 왼쪽은 각연사로 내려가는 길이며, 악휘봉 덕가산 방향 직진 능선은 폐쇄되어 갈 수 없습니다.

 

마사가 깔린 길을 내려 선 뒤 물 마른 지계곡을 따라 30분이면 살구나무골과 만납니다. 절말(2.4) 이정표를 지나 나무다리를 건너면 산길은 넓어집니다.

 

 

 

 

 

소와 작은 폭포가 연이어 나타나고 잇단 목교를 건너갑니다. 30분이면 왼쪽 장성봉에서 내려오는 길과 만나 오른쪽 절말주차장(1.2)으로 꺾습니다.

 

시묘살이골에 걸린 나무다리를 건너 강선대를 돌아 10분이면 탐방지원센터에 도착합니다. 왼쪽에 20떨어진 쌍곡폭포를 보고 옵니다. 쌍곡구곡 7경입니다.

 

2017.06.10 - (괴산여행)산막이옛길 노수신적소 수월정. 괴산호의 그림같은 산막이 마을 노수신적소 수월정

 

(괴산여행)산막이옛길 노수신적소 수월정. 괴산호의 그림같은 산막이 마을 노수신적소 수월정

(괴산여행/괴산가볼만한곳)산막이옛길 노수신적소 수월정. 괴산호의 그림같은 산막이 마을 노수신적소 수월정 괴산 산막이 마을에 들어서는 옛길을 정비하여 새롭게 탄생한 ‘산막이옛길’과

yahoe.tistory.com

 

 

 

 

 

너른 소에 떨어지는 8와폭은 최근에 잦은 비로 물소리가 요란했습니다. 쌍곡폭포산장 앞의 주차장 갈림길에서 직진하면 잠수교와 무지개다리가 걸린 쌍곡계곡을 건넙니다.

517번 지방도가 지나가는 절말 마을에서. 떡바위 출입문은 오른쪽 절말교를 건너 약 20분이면 도착합니다.

 

 

※충북 괴산 칠보산 대중교통입니다.

부산에서 충북 괴산으로 가는 대중교통이 없어 승용차 운행이 낫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 쌍곡로 572 ‘송림팬션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가면 맞은편에 칠보산 떡바위 출입문이 나옵니다. 공원 주차장이 따로 없으며, 떡바위 입구 오른쪽에 2. 3대 차를 댈 공간이 있습니다. 대중교통은 버스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 부산고속버스터미널에서 청주로 이동해 괴산으로 들어갑니다. 기차는 부산역에서 오송역으로 간 뒤 청주로 가는 기차로 환승합니다.

부산고속버스터미널에서 청주행 고속버스는 오전 9301130분 등 6회 운행합니다. 3시간 소요. 기차는 부산역에서 오전 5206107시 등에 출발하며, 오송역에서 728833921분 청주로 가는 열차와 연계합니다. 청주역에서 청주시외버스터미널은 택시를 탑니다. 청주터미널에서 괴산행은 오전 6557221031분 등에 있습니다.괴산터미널에서는 200떨어진 시내버스터미널에서 쌍곡행 100-2번 농어촌버스(아성교통 043-834-3351)는 오전 620930분 오후 150640분에 출발하며 쌍곡 정류장에서 내립니다. 35분 소요. 칠보산 입구인 떡바위 출입문은 버스 진행방향으로 떡바위(병암)를 지나 약 300떨어져 있습니다. 산행이 끝난 뒤 쌍곡휴게소에서 괴산으로 나가는 버스는 오전 1010분 오후 230720분 있다. 미리 기다렸다 탑니다. 괴산에서 청주행 버스는 오후 2611650분에 출발합니다. 청주에서 부산행은 오후 4306730분에 있습니다. 청주역에서 오송역이나 대전역으로 이동해 부산역 기차와 환승합니다.

 

2022.07.04 - (충북영동여행)빼어난 경치로 '달도 쉬어 간다'는 영동 비경, 월류봉 둘레길을 걷다. 영동 월류봉 둘레길

 

(충북영동여행)빼어난 경치로 '달도 쉬어 간다'는 영동 비경, 월류봉 둘레길을 걷다. 영동 월류봉

(충북영동여행)빼어난 경치로 '달도 쉬어 간다'는 영동 비경, 월류봉 둘레길을 걷다. 영동 월류봉 둘레길 충북 영동군 양산면에 양산팔경 금강둘레길과 황간면 월류봉 둘레길이 영동 2대 둘레길

yahoe.tistory.com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