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남원 산행)우리나라 최대 철쭉 군락지인 남원 바래봉 철쭉  산행. 남원 바래봉

우리나라 3대 철쭉 명산은 소백산(1440) 황매산(1108) 바래봉(1186)을 꼽는데 이견이 없습니다. 모두 1000가 넘는 고산이다 보니 분홍과 연분홍색 철쭉꽃은 더욱 선명해 예쁘기 때문입니다.

남원 바래봉 들머리  지리산허브밸리주차장 4’ 주소:전북 남원시 운봉읍 용산리 724 4

2022.05.02 - (전북남원여행)'남원의 용아장성' 전망 좋은 바윗길을 오르는 고리봉 산행. 남원 고리봉

(전북여행/남원여행)'남원의 용아장성' 전망 좋은 바윗길을 오르는 고리봉 산행. 남원 고리봉 필자는 험준한 바윗길에 ‘남원의 용아장성’으로 불리는 고리봉을 찾았습니다. 전북 남원시 고리

바래봉 지도 국제신문
바래봉 지도 트랭글캡쳐

이중에 전북 남원 바래봉 철쭉은 국립공원 1호인 지리산(1915) 명성과 높이에 따라 철쭉이 시일을 달리하며 꽃을 펴, 철쭉제가 한 달간 열리는 산으로 유명합니다. 그러다 보니 철쭉꽃을 보려는 관광객과 등산객이 가장 많이 찾습니다.

필자는 붉은 철쭉꽃과 천왕봉에서 노고단을 잇는 지리 능선을 함께 카메라에 담을 수 있는 바래봉을 산행했습니다.

바래봉은 '발산(鉢山)' '발악(鉢岳)'이라 불렀으나, 운봉 주민은 스님이 머리에 쓰는 삿갓과 비슷해 삿갓봉으로 불렀다가, 나무로 만든 스님의 밥그릇인 바리때를 닮아 바리봉이라 한 게 변해 바래봉이 되었다합니다.

바래봉은 바리때를 뜻하는 한자에 유래해 '발산(鉢山)' '발악(鉢岳)'이라 불렀습니다. 운봉 주민은 스님이 머리에 쓰는 삿갓과 비슷해 삿갓봉으로 불렀다가, 나무로 만든 스님의 밥그릇인 바리때를 닮아 바리봉이라 한 게 변해 바래봉이 되었다합니다.

바래봉 철쭉의 유래를 보면 1971년 호주에서 들어온 면양을 방목하던 국립종축원 목장이 바래봉에 있었습니다. 면양은 식성이 워낙 좋아 나뭇잎과 풀은 모두 먹어치웠는데, 철쭉을 뜯어 먹다 독성이 있는 것을 알고 먹지 않았습니다. 그게 살아남아 오늘날 철쭉 군락지가 됐습니다.

27, 지리산 운봉 바래봉 철쭉제422일부터 521일 까지 열리고 있습니다. 필자가 산행 할 때 허브밸리에서 해발 700까지 철쭉꽃이 펴 있었는데, 이제는 능선에도 붉게 물 들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필자는 바래봉 철쭉 산행을 허브밸리 주차장을 기·종점으로 하며, 바래봉 둘레길을 일부 포함해 출발했습니다. 바래봉 둘레길은 관리가 안되어 있었고, 허브밸리로 가는 길은 찾을 수 없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둘레길로 해서 허브밸리로 가려던 계획을 포기하고 기존 경로를 따랐습니다.

필자가 산행했던 답사길 외에 용산마을·허브밸리로 원점 회귀하는 길은 두 곳 더 있었습니다. 산덕 임도 끝의 차단기를 지나면 석축 직전에 갈림길이 나옵니다. 여기서 오른쪽 임도가 허브밸리(2.6)로 갑니다.

또 한 곳은 주민이 통행하는 길인데, 콘크리트 농로를 내려가다 산덕길 206’ 가건물을 약 200지나 전봇대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가는 길입니다. 논두렁 길을 걸어 용산마을을 거쳐 허브밸리로 가면 됩니다.

산행경로를 보면 지리산허브밸리 주차장을 나와 운지암 갈림길~탐방로 입구~잇단 안전 쉼터~바래봉 삼거리~샘터~바래봉 정상~바래봉 삼거리~팔랑치~부운치 2~산덕 임도~차단기~산덕 마을·허브밸리(용산마을) 갈림길~산덕 마을 표석~도로 삼거리~용산버스정류장~지리산허브밸리주차장으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입니다. 산행 거리는 약 14이며, 5시간30분 안팎 걸립니다.

2021.05.07 - (전북남원여행)분홍색 철쭉이 절정인 남원 봉화산 철쭉 산행. 남원 봉화산

(전북여행/남원여행)분홍색 철쭉이 절정인 남원 봉화산 철쭉 산행. 남원 봉화산 삼국유사 권2 ‘수로부인조’에 신라 성덕왕대 순정공이 강릉 태수로 부임하게 되어 길을 떠났습니다. 태수의 부

yahoe.tistory.com

지리산허브밸리주차장 매표소 입구로 나와 도로를 올라갑니다. 안내도와 바래봉 철쭉 표석을 지나 도로 오른쪽의 덱 길을 걷습니다.

허브밸리 위에 조성한 철쭉 군락은 꽃이 활짝 폈으나, 철망 울타리에 막혀 그림의 떡을 보듯 눈으로만 보고 지나칩니다.

주차장에서 15분이면 운지사 갈림길이 나옵니다, 바래봉(4.2)은 왼쪽 평탄한 비포장 임도로 갑니다.

왼쪽 덱에서 철쭉 군락 뒤로 운봉읍 전경이 펼쳐집니다. 길 옆으로 만개한 철쭉이 필자에게 눈인사를 했습니다.

아직 정상과 능선에는 꽃이 피지 않아 이곳 철쭉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15분이면 임도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바래봉(3.5㎞)은 오른쪽으로 꺾어 열린 차단기를 지납니다. 직진은 화산 마을에서 올라오는 길.

2020.12.08 - (전북순창여행)아찔아찔 간당간당 국내 산악 최장 길이 채계산 출렁다리 여행. 채계산 출렁다리

(전북여행/순창여행)아찔아찔 간당간당 국내 산악 최장 길이 채계산 출렁다리 여행. 순창 채계산 출렁다리 방가방가이번에는 국내에서 산악에서 최장이라는 채계산 출렁다리 여행을 하고 왔습

yahoe.tistory.com

국립공원 안으로 들어서는 탐방로 입구를 통과합니다. 산길은 토사 유출을 막기 위해 바둑판같은 납딱한 돌을 바래봉 삼거리까지 깔아 놓았습니다.

중간 중간에 설치된 다섯 곳의 안전 쉼터를 차례로 지납니다. 임도 삼거리에서 1시간이면 바래봉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주위에 산림복원으로 심었던 구상나무가 이제 울창한 숲을 만들었습니다. 바래봉(0.6)은 직진합니다.

야자매트가 깔린 평탄한 산길은 5분이면 샘터에 도착합니다. 식수로 부적합 해 먹을 수 없답니다. 지리산 태극종주를 할 때면 식수를 보충하는 중요한 샘인데, 이제 오염으로 음용할 수 없다는 게 안타깝습니다.

2020.12.07 - (남원맛집)23찬 가성비 최고의 연탄 돼지갈비 맛집 남원 동막골. 남원 동막골

(남원맛집)23찬 가성비 최고의 연탄 돼지갈비 맛집 남원 동막골. 남원 동막골 방가방가가성비 최고의 남원 맛집 한곳을 소개합니다. ㅎㅎ 카카오지도 캡쳐 남원 맛집 동막골 영업정보남원시 맛

yahoe.tistory.com

정상을 300남겨두고 산비탈에 꽃봉오리만 맺힌 철쭉이 군락을 이뤘습니다.

철쭉나무 사이로 난 덱 길을 따라 지리산 조망이 터지는 전망 덱에 올라섭니다. 등산객이 많아 곧장 정상으로 향합니다.

정상표석을 둘러싸고 나무 덱이 깔였습니다. 조망은 동서남북 막힘이 없습니다.

동쪽의 울퉁불퉁한 지리산 주봉인 천왕봉에서 시계방향으로 제석봉 장터목 연하봉 촛대봉 영신봉 찰성봉 덕평봉 형제봉 명선봉 토끼봉 삼도봉 반야봉 노고단 세걸산 만복대 고리봉이, 서쪽 운봉 읍 뒤로 수정봉 여원재 고남산 만행산 대성산이 파노라마로 펼쳐집니다.

맑은 날에는 광주 무등산 무주 덕유산 합천 가야산도 보이는 조망 맛집인데, 흐린 날씨로 멀리 까지 볼 수 없었습니다.

2020.05.12 - (전북남원맛집)우리 음식이 좋은 것이여 남원 부산집 추어탕. 만행산 맛집 남원 부산집 추어탕

(전북맛집/남원맛집)우리 음식이 좋은 것이여 남원 부산집 추어탕. 만행산 맛집 남원 부산집 추어탕 전북 남원에서 먹고 와야할 음식은 ㅎㅎ남원 추어탕입니다. 남원 추어탕 맛집 부산집 주소:

yahoe.tistory.com

전망 덱에서 다시 천왕봉과 지리 능선을 한 번 더 눈에 담고 10분이면 앞서 거쳤던 바래봉 삼거리에 도착합니다. 왼쪽 정령치(8.8산철쭉 군락지(0.9)로 꺾습니다.

1.5거리인 팔랑치까지 넓고 완만한 길이 이어집니다. 양쪽으로 철쭉나무가 울타리를 만들었습니다.

눈을 들면 반야봉과 사이에 만수천(달궁계곡)이 흘러내리고, 천왕봉을 보면서 오랜만에 지리산의 기운을 받습니다.

2020.05.11 - (전북남원여행)남원 조망 일번지 만행산 천황봉 산행.남원 만행산 천황봉

(전북여행/남원여행)남원 조망 일번지 만행산 천황봉 산행.남원 만행산 천황봉 남원시민에게 지리산를 제외하고 남원의 산를 추천하라고 하면 대부분은 보절면과 산동면 경계에 있는 만행산 천

yahoe.tistory.com

25분이면 바래봉을 대표하는 너른 산철쭉 군락지인 팔랑치(八郞峙)에 도착합니다.

팔랑치는 진한과 변한군을 피해 마한 왕이 지리산 만수천에 궁궐을 지었는데, 지금의 달궁입니다. 궁궐을 지키려고 서쪽 길목인 정령치에 정장군을, 남쪽 성삼재에 성이 다른 세 명의 장군을, 동쪽 황령재에 황장군을 배치해 지키게 했습니다.

팔랑치는 여덟 명의 장수를 북쪽 고개에다 배치한데서 유래합니다. 운봉읍 산덕 마을과 산내면 팔랑 마을을 잇던 989높이의 고갯길로 남원에서 지리산으로 들어가는 지름길로 이용했습니다.

현재 산덕 마을길은 폐쇄됐고, 왼쪽 팔랑 마을로 내려가는 길은 지정 탐방로라 열려 있습니다. 필자는 오른쪽 정령치(7.9) 방향으로 가는데, 산철쭉 군락에 나무 덱이 깔렸습니다.

2018.07.04 - (전북여행/남원여행)국보 10호 실상사 백장암 삼층석탑, 보물 40호 백장암 석등 여행

(전북여행/남원여행)국보 10호 실상사 백장암 삼층석탑, 보물 40호 백장암 석등 여행 남원 백장암은 지리산 천왕봉의 서쪽 분지에 자리한 실상사의 부속암자입니다. 실상사는 828년 통일신라인 흥

yahoe.tistory.com

전망 덱 한곳을 지나 산철쭉 사이 탐방로는 1037봉을 올라 철쭉 터널을 빠져나갑니다.

팔랑치에서 25분이면 부운치 2’로 불리는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오른쪽 산덕 임도(0.6)’로 하산합니다. 왼쪽은 정령치 방향 서북능선 길.

아름드리 이깔나무 숲길을 약 13분 내려가면 임도에 내려섭니다. 오른쪽 산덕 마을로 갑니다.

2018.04.12 - (전남남원/남원여행)남원 실상사 동·서삼층석탑. 지리산 실상사 동·서삼층석탑 여행

(전남남원/남원여행)남원 실상사 동·서삼층석탑. 지리산 실상사 동·서삼층석탑 여행· 남원 실상사에서 세 번째 포스팅은 보광전 앞에 똑같은 모양을 한 동·서 삼층석탑입니다. 실상사는 828년

yahoe.tistory.com

계곡에 물소리가 들리고 국립공원 경계 구역을 벗어나 40분이면 차단기를 지납니다.

다시 5분이면 임도 삼거리에서 오른쪽 용산마을·허브 밸리로 갑니다. 왼쪽은 산덕 마을 방향.

비닐하우스가 많은 콘크리트 농로입니다.

정면에 백두대간 능선의 수정봉과 고남산을 보며, 35분이면 산덕마을 표석을 지나 삼거리 도로에 닿습니다. 허브밸리 주차장은 오른쪽으로 꺾어 15분이면 도착합니다.

※부산에서 남원 바래봉 가는 대중교통입니다.

먼 거리로 대중교통은 당일 산행이 빠듯해 승용차 이용이 낫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전북 남원시 운봉읍 용산리 7244 ‘지리산허브밸리주차장 4’를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면 됩니다. 바래봉 철쭉제 기간인 오는 521일까지 주차요금을 징수(2000~5000)합니다. 철쭉제 기간 지리산허브밸리는 무료 관람입니다

대중교통으로 당일 산행은 부산 사상구 서부터미널에서 전주행(오전 6시30분) 경유버스를 타고 운봉버스정류장(약 오전 10시10분께 도착)에서 내립니다. 허브밸리 주차장까지 걸어서 15~20분 소요. 산행 뒤 택시로 남원공용터미널로 갑니다. 남원공용터미널에서 부산 직통은 오후 630(막차)에 있습니다. 운봉에서 부산행 경유버스는 오후 235분 한차례 있습니다. 산행시간을 감안하면 버스 시간을 맞출 수 없습니다. 이때는 산덕 마을이나 허브밸리에서 인월개인택시(010-3680-5123)를 불러 인월공용터미널로 갑니다. 택시비 15000원 선.

인월에서 함양 가는 버스는 오후 845분까지 20~30분 간격으로 다닙니다. 함양에서 부산행은 오후 4630(막차)에 있습니다. 함양에서 부산 막차를 놓쳤다면 진주(오후 6871717810)로 갑니다. 진주에서 부산 서부터미널행은 밤 9시까지 있으며, 심야버스(1012)도 운행합니다.

※남원 바래봉 맛집입니다.

맛집 한 곳 소개합니다. 외지로 나가면 주말 저녁 밥집 찾기가 힘듭니다. 밥 먹을 집을 찾다 인월까지 왔습니다. 현지인이 추천한 맛집인데, 인월장터 안 장터 국밥(036-636-5828)이 괜찮습니다. 전국 등산동호인이 찾는 맛집으로, 국밥과 청국장에 잘 어울리는 지리산 고랭지 김치는 시원하며 담백했고, 국밥의 간을 맞추는 새우젓은 신안군 임자도 산을 씁니다. 머릿고기 순대국(사진)과 수제 청국장 각 9000.

2015.03.28 - (전남여행/구례남원여행)지리산둘레길 22구간 산동~주천. 산동~주천 지리산 둘레길 22구간은 산수유 축제로 3월이 가장 걷기 좋은 꽃대궐 둘레길.

☞(전남여행/구례남원여행)지리산둘레길 22구간 산동~주천. 산동~주천 지리산 둘레길 22구간은 산수유 축제로 3월이 가장 걷기 좋은 둘레길. 지리산둘레길 마지막 22구간인 구례 산동~남원 주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