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맛집)금강벼룻길 맛집, 무주 반디불이 맛집, 무주 조항산 맛집 금강식당. '어! 죽이네' 어죽이 맛있는 무주 금강식당


여행과 산행을 다니다 보니까 그 지역의 특이한 음식을 맛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에는 무주 부남면을 여행하고 왔습니다. 무주하면 과연 어떤 음식이 있을까 하며 생각하겠지만, 무주만의 특색 있는 음식이 있었습니다.





무주군 부남면 어죽 금강식당 주소:전라북도 무주군 부남면 대소길 15

무주군 부남면 어죽 금강식당 전화:063-322-0008




2017/07/12 - (무주여행)부남면 금강벼룻길 대문바위와 각시바위 전설. 금강벼룻길

2017/07/10 - (무주여행)무주 옥녀봉~조항산 산행. 청정 산행지 무주 부남면 옥녀봉~조항산 등산.

2015/06/11 - (전북여행/무주여행)무주 숙박 이리스 모텔. 덕유산 무주구천동, 무주리조트, 무주 반디불이 축제, 무주에서 잠잘만한 숙박지 무주 이리스 모텔,

2009/02/23 - (전북여행/무주여행)덕유산 향적봉 산행. 얼음궁전 설천봉의 전망대와 겨울 덕유산 산행의 참맛

2008/11/13 - (전북여행/무주여행)적상산 장도바위. 단칼에 벨 수 있을까요? 최영장군의 적상산 장도바위를...




추어탕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요리하는 방식은 조금씩 차이가 나지만 그래도 전 국민이 즐겨 먹는 보양음식입니다. 추어탕의 재료인 미꾸라지는 보통 논에서 많이 잡아 올립니다. 농촌에서 가을걷이를 끝내고 겨울에 들기 전에 농사일로 그동안 축난 몸을 보충하기 위해서 미꾸라지로 끓여 먹는 음식입니다.



그러나 거창 산청 함양 등지에서는 추어탕이 아닌 어탕이라 부릅니다. 산촌이라 논농사가 적지만 그 대신 지리산과 덕유산에 흘러내린 물이 수많은 계곡을 만들어내어 하천마다 물고기가 넘쳐나 미꾸라지 대신 민물고기로 끓여내고 귀한 쌀보다는 국수를 넣어 어탕국수를 만들어 농사일하면서 참으로 먹었습니다.



무주 또한 이와 유사한 음식이 있는데 어죽입니다. 이름은 조금 다르지만, 거창의 어탕이나 별 차이가 없습니다. 어죽 하니까 조금은 별난 음식으로 취급받는데 무주만의 음식이 여러 개 있지만 그중에서도 어죽을 빼고는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그만큼 무주 사람은 어죽을 최고로 꼽습니다. 어죽 하면 이름에서 느낄 수 있듯이 물고기 죽입니다. 고기가 아닌 민물고기를 푹 삶아 만든 죽이라 조금은 생소한 음식입니다. 물고기를 삶아 죽을 만들면 흔히 말하는 잡탕 같은 느낌이라 비주얼 면에서 보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듭니다.



그러나 그 맛을 보면 헤어나지 못하는 음식이 어죽입니다. 우스갯말로 맛이 얼마나 좋으면 ‘어! 죽이네’라 했을까요? 여기서 어죽이 나왔을 정도로 한번 먹었다면은 어죽 맛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합니다.



무주군 부남면 옥녀봉~조항산 산행을 하고 어죽을 잘한다는 소문을 듣고 산행이 끝나자마자 부리나케 찾았던 금강식당. 부남면사무소 인근이라 찾기도 정말 쉬웠습니다. 그리고 금강의 최고 둘레길인 금강벼룻길이 지나가는 길목이라 산행과 벼룻길을 함께 걸으면서 ‘금강산도 식후경’ 하기 딱 좋은 곳입니다.



금강식당 어죽은 수질이 깨끗하기로 소문난 금강에서 자란 민물고기로 어죽을 끓여냅니다. 갖은 양념이 들어가서 그런지 민물고기 특유의 비린내도 느끼지 못했습니다. 국수와 쌀, 수제비로 어죽을 만들어 속도 편안하면서 든든했습니다. 그길로 부산까지 달려왔으니까요.



워낙 산골이라 지금은 찾는 사람이 적어 냉동 민물고기를 사용하지만. 예약을 하면 싱싱한 민물고기로 만든 어죽을 먹을 수 있다 합니다. 어죽은 대략 30분쯤 기다려야 한다며 방금 밥을 했는지 따끈따끈한 요즘은 보기 힘든 누룽지를 가지고 나와 맛보라며 내어놓았습니다.


금산 쵤리막걸리 ㅋㅋ









진짜 수십 년 만에 누룽지를 맛보는 것 같았습니다. 특히 여사장님의 친절에 멀리서 가서 맛있게 먹고 부산으로 돌아왔습니다. 금강식당에서 어죽으로 맛있게 배를 불렸다면 금강벼룻길의 하이라이트인 대문바위와 각시바위 구간에 한 번 도전해보세요. 정말 걷기 좋은 황금 같은 코스입니다.



무주군 부남면 금강식당 주위 가볼만한곳


무주군 부남면 천문대


무주군 부남면 금강벼룻길 대문바위






무주군 부남면 금강벼룻길 각시바위


금강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북 무주군 부남면 대소리 444 | 금강식당
도움말 Daum 지도
  1. 핑구야 날자 2017.07.18 07:44 신고

    맛난 음식과 함께 즐거운 여행을 하셨군요 비가 잠잠해지면 찾는 사람이 더 많겠군요

+ Recent posts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