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고려말 최영장군이 제주도에서 발발한 민란을 평정하고 무주현을 거쳐 서울로 가던중 붉은 단풍이 온산을 뒤 덮고 바위가 병풍를 친 이곳의 산세에 이끌여 적상산을 오르게 되었다.
급한 산세를 올라 보니 7부능선에 큰 암벽이 앞을 막으니 대장부가 정상을 목전에 두고 내려 갈 수가 없어 허리춤에 차고 있던 긴 칼을 가지고 바위를 내리치니 바위가 쪼개져 길을 내 주어 산 정상으로 오를 수 있었다 한다.
그 바위가 장도 바위이며 폭은 사람 한사람이 겨우 다닐정도의 길이 나 있다. 그곳을 벗어나면 적상산성으로 서문이 위치하고 있다.
최영장군이 산 정상에 올라보니 산세가 험하고 하여 이곳을 군사적 요충지로 보고 산성을 축조할 것을 건의 하였다 한다. 




총길이는 8km가 넘는 산성으로 적상산의 지형을 이용하여 축성하였다. 그리고 서창으로 오르면 서문으로 오를 수 있다. 일명 용담문이라 하였다. 축성 당시에는 문루가 있었다는데 2층이며 3칸이었다고 “적상산성조진성책”에 기록이 남아 있다.
지금은 산성의 흔적만이 남아 여기가 문 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정도로 폐허가 된 것을 최근에 돌을 쌓아 올려 서문 터임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성문 밖에는 서창과 고경사가 있었다하며 서창은 미창과 군기창이 있었다한다.
험한 산세로 인해 성안까지 운반이 힘들어 사고지 옆으로 옮겼다하며 등산로 입구마을이 아직도 서창으로 불려지고 있다.

최영장군이 적상산을 오를 때 암벽이 앞을 막아 장도를 쳐 산길을 만들었다는 장도 바위로 사람 한사람이 겨우 빠져 나갈 정도의 폭이다.


장도바위와 주변의 산세가 험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장도 바위를 지나면 만나는 적상산성의 서문으로 일명 용담문이라 불린다.
누각은 사라지고 없지만 산성이라도 제 모습으로 복원을 하였다.

사적제146호로 전라북도 무주군 적상면 사천리에 위치하며 서창마을에서 오르면 만날 수 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