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여행/구례여행)지리산둘레길을 만나다 동방천~황전마을 화엄사입구. 남한의 3대 명당 금환락지형의 오미리를 지나는 이순신 백의 종군로와 지리산 둘레길.
동방천에서 출발한 영호남 화합의 둘레길은 화엄사 입구 지리산국립공원 남부 탐방안내소에서 마친다. 이번구간에는 남한의 3대 명당으로 알려진 금환락지의 명당터에 자리 한 운조루와 곡전재를 지나게 된다. 먼저 금환락지형이란 ‘하늘에서 옥녀가 금가락지를 떨어뜨린 명당 터“로 복과 함께 세상의 난세를 피할 수 있는 지리산 청학동에 비유 되는 명당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의 토지면이 금가락지를 토해낸다는 뜻으로 토지면(吐地面)이 되었다는 설도 있지만 법정명은 토지면(土地面)이다. 이번 둘레길 구간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명당터 중 한곳을 걷는 만큼 우리 모두 금환락지의 기운을 받아 건강하고 복된 산행 많이 하고 싶은 마음이다.
동방천~지리산 남부탐방소 구간의 둘레길 경로를 보면 동방천마을 버스정류장~파도마을~토지면 소재지~단산마을 입구 표지석~오미슈퍼 삼거리(지리산 둘레길 합류)~운조루~곡전재~오미제~용두골 식당~용두마을 입구 사거리~하사마을 작은등샘~이규익 효자비~상사마을 입구 이정표~평전언덕~황전마을(샘골)~ 화엄사 입구 지리산 남부탐방안내소. 전체 거리는 약 13㎞며 3시간30분 안팎이 소요된다,
전남 구례군 토지면 동방천마을 버스정류장에서 화엄사 입구인 지리산 남부탐방소까지 둘레길 걷기를 시작한다. 구례읍 방향 19번 국도를 따라 간다. 곧 지금까지 함께한 섬진강과 이별을 하고 파도마을 버스정류장을 지난다. 답사당시는 추수를 기다리는 누른 벼들이 들판을 황금색으로 수놓았는데 지금쯤은 추수를 끝낸 논들이 겨울잠에 못 이겨 눈꺼풀이 천근 같이 무거울 것 같다. 왼쪽 섬진강 건너 계족산과 국가명승지로 지정된 사성암이 자리한 오산이다.
덕천교를 지나면 토지면 소재지. 토지보건지소와 토지우체국을 차례로 지나면 토지파출소가 나오고 곧 오른쪽에 단산마을 표지석이 서 있는 갈림길, 19번 국도를 버리고 오른쪽 단산마을 방향으로 꺾는다.
멀리 대지리산의 파노라마가 펼쳐지고 그 아래 골짜기를 막은 문수저수지 둑이 보인다. 오른쪽 1시 방향 큰 봉우리는 왕시루봉이다. 50m쯤 가면 갈림길이 나오고 왼쪽 농로 같은 콘크리트길을 걸으면 토지천 앞 갈림길을 만난다.
왼쪽으로 꺾은 뒤 ‘이순신 백의 종군로’란 팻말이 나오고 곧 2층 정자를 지난다. 정면으로 오미리 하죽마을을 보고 간다. 지리산 둘레길과 만나는 삼거리에 오미슈퍼가 있다. 오른쪽은 지리산 둘레길 하동 방향, 화엄사 방향은 왼쪽으로 꺾는다. 곧 하죽 버스정류장을 지난다.
마을앞으로 예쁜 향나무가 심어져 있어 마을의 분위기가 더 곱다. 보호수 서어나무를 지나면 운조루다, 조선후기인 영조때 유이주가 지었다. 운조루는 연못을 지나 입구를 들어서면 정면의 건물이 사랑채로 서쪽에 대청 두 칸을 말한다.
도연명 귀거래사의 머리글자를 따와 지은 것으로 추정하며 '구름 속에 새처럼 숨어 사는 집'이란 뜻이다. 현재 73칸의 건물은 그 당시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사랑채에 붙은 부엌에는 '타인능해(他人能解)'라고 쓰인 나무 쌀통이 있다. 쌀통에 쌀을 넣은 뒤 가난한 사람 누구나 쌀을 가져 가게하여 요즘으로 말하면 더불어 봉사하는 삶인 노블레스 오블리제를 실천하였다. 운조루는 조선시대 양반가를 대표하는 가옥이다.
운조루를 나와 운조루 정류장 앞 삼거리에서 왼쪽 곡전재를 보고오자. 곡전재(穀田齋)는일제 강점기인 1910년께 6채 53칸 한옥으로 지어졌다. 100년의 짧은 역사지만 사랑채 앞마당의 정원과 곡전재 한옥의 건축미가 함께 어우러져 더욱 아름다운 집이 되었다. 현재 구례군 향토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또한 곡전재는 높은 담장을 둥글게 쌓았는데 금가락지 모양의 금환락지 명당터를 의미한다.
삼거리 운조루 정류장으로 돌아가 도로를 따라간다. 오미마을 유래비와 오미정 정자가 있고 곧 한옥 민박촌을 지나 오미저수지 둑 밑에서 지리산 둘레길을 따라 오른쪽으로 꺾는다.
이 길을 빠져 나가면 19번 도로의 용두골 식당 앞이고 오른쪽 토지주유소를 지나면 용두마을 입구 교차로다. 이정표에는 용두재로 지리산 둘레길은 오른쪽 상사마을(1.6km) 방향, 이정표를 따라 도로를 걷는다. 곧 하사마을의 풍경이 드러나고 왼쪽으로 구례읍 전경이 펼쳐진다.
하사마을로 들어서면 하사저수지와 마을의 중요한 식수원이었던 작은등샘이 이제는 나그네의 목을 축이는 약수터가 되었다. 곧 아버지에게 자신의 허벅지 살을 베어드시게 하였다는 조선 후기의 이규익 효자비를 만난다. 효자의 표본이 아닐까 생각을 해 본다.
도로를 가면 상사마을 갈림길, 지리산 둘레길 ‘청내골 2.9km’ 방향인 오른쪽으로 들어선다. 콘크리트 길은 조릿대 사이의 작은 언덕을 오르면 꽤 넓은 개활지가 나타난다. 이곳을 평전 언덕이라 부르는데 평전언덕 갈림길에서 지리산 둘레길은 왼쪽 ‘평전언덕 176m’이정표를 보고 흙길을 간다.
상사마을 뒤 지리산 허리를 도는 길로 신라 흥덕왕때 이인이 승려 도선에게 모래 위에다 그림을 그려 자신의 뜻을 전했다는 곳으로 사도리가 되었다. 현재는 아랫마을과 윗마을을 구분하여 상사, 하사마을로 불린다.
걷기 좋은 평전언덕길, ‘평상거리 176m’ 이정표를 따라 약간 내려서면 작은 계곡에 나무다리를 건넌다. 곧 나오는 ‘평상거리’ 이정표에서 ‘상사마을 뒷길 186m’ 방향. 다시 키 큰 조릿대 숲을 지나면 콘크리트임도와 독립가옥을 만나고 오른쪽 ‘종골 삼거리 186m’ 방향 임도를 올라간다. 이정표는 ‘상사마을 뒷길’로 되어 있다. 무덤을 지나 다시 숲 속 길, ‘종골 삼거리’에서 ‘상사마을 삼거리 417m’ 방향인 오른쪽 오르막이 지리산 둘레길이다.
작은 계곡을 연달아 건너면 콘크리트 임도와 만나고 곧이어 가랑마을 뒤 삼밭재 방향 등산로 갈림길를 지나면 전망이 들어나는 정자에 선다. 지리산 둘레길은 콘크리트 임도길을 따라간다. 오른 산비탈에 공적비가 보이고 그 앞 삼거리에서 왼쪽으로 내려 간다. 다시 농장 같은 건물 앞에서 갈림길을 만나면 오른쪽 흙길로 꺾는다.
공터를 지나면 소나무가 듬성듬성 숲을 이루며 곧 사방댐 직전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나무 다리를 건넌다. 10분 정도 소나무 숲을 빠져나가면 작은 저수지 둑을 지나고 콘크리트 길이다. 이제는 화엄사 입구 황전마을은 거의 다 왔다.
마을을 향해 내려가면 화엄사 앞을 흘러오는 마산천를 만나고 오른쪽 둑길을 걷는다. 마산천에 걸린 징검다리를 건너면 오른쪽 계곡 옆으로 난 둑길을 따라 간다. 곧 황전마을(샘골) 이정표가 있는 곳에서 왼쪽 계곡을 벗어나는 오르막을 오르면 산사랑 펜션 앞에서 도로와 만난다. 오른쪽 보도블록이 깔린 도로를 가면 지리산국립공원 남부탐방안내소가 나온다.
☞(전남여행/구례여행)지리산둘레길을 만나다 동방천~황전마을 화엄사입구 교통편.
구례 토지면 동방천정류장을 가기위해서는 먼저 구례로 가야한다. 부산 서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구례로 가는 버스는 오전 7시부터 1시간 간격으로 출발. 구례터미널에서 연곡사·피아골, 화개·쌍계사, 토지·간전 노선 방향 군내버스를 이용한다. 피아골 행 버스는 오전 6시40분부터 오후 7시40분까지 1시간 간격. 토지·간전 노선은 40분~1시간 간격, 화개 노선은 하루 7회 운행. 동방천 정류장에서 내리면 된다.
지리산 국립공원 남부탐방안내소 앞에서 구례, 하동터미널을 거쳐 부산으로 바로 가는 버스는 오후 1시10분, 3시10분, 4시10분, 5시10분, 6시10분(막차)에 출발한다.
자가운전시 남해고속도로를 타고 가다 하동톨게이트를 나오면 섬진강을 따르는 구례 방향 19번 국도를 탄다. 하동읍과 피아골 입구를 지나면 곧 구례동중학교 옆 동방천 정류장이다. 내비게이션에 동방천 또는 구례 동중학교 입력.
지리산 둘레길 고도표
지리산 둘레길 지형도
2014/12/03 - (전남여행/구례여행)화엄사 동·서오층석탑. 부처님의 원력으로 화엄사의 지기를 다스리기 위해 조성한 화엄사 동·서오층석탑.
2014/12/01 - (구례여행/마산면 효자 이규익 지려)허벅지 살을 베어 부친을 봉양한 하늘이 내린 효자 이규익 지려 찾아가기...
2014/11/28 - (전남여행/구례여행)구례 화엄사에서 화엄사 각황전과 화엄사원통전전사사자탑을 보고 왔습니다. .
2014/11/26 - (전남여행/구례화엄사여행)화엄사 각황전 앞 석등. 부처님의 빛으로 세상을 밝혀 줄 광명등 국보 제12호 각황전 앞 석등.
2014/11/17 - (전남맛집/구례맛집)구례 산수유맛집 영실봉식당. 제주산 갈치로 만든 갈치탕 얼큰 한 국물이 끝내줘요. 구례 영실봉 식당.
2014/10/30 - (전남맛집/구례맛집)화엄사 맛집 지리각식당. 지리산이라 더욱 맛있는 산채비빔밥 맛집 지리각식당.
2014/10/16 - (전남구례여행)구례공용버스터미널 버스 시간표 올려요. 노고단(성삼재)버스 시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