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영남알프스산행)배내봉 저승골. 저승골이란 이름이 왜 불려지게 되었나요.


자연이란 거룩하고 개끗하며 신성한 것으로 여기고 있다. 그래서 이름 또한 아름답게 많이 불려 지는데 그러하지 못한 이름도 있다. 예를 들어 설악산의 죽음의계곡등 들어도 이름만으로도 소름끼치는 계곡이다. 이러한 곳에 왜 전설이나 이유가 없을까. 설악산 죽음의 계곡은 희말라야 원정을 앞두고 훈련 중 눈사태로 그만 아까운 10동지를 잃어 그리 불리게 되었다. 그 후에도 여럿 사고가 발생하여 죽음의 계곡이란 이름이 굳어지게 되었다. 그 이름과 비슷한 아니 더한 이름이 영남알프스에도 있다.








저승골 초입의 문을 역활을 하는 폭포로 일명 저승문이라 부른다.



 

 

☞(영남알프스산행)배내봉 저승골. 배내봉 저승골은 어떤곳?.



남알프스 배내봉에서 내려가는 계곡으로 작천정의 원류를 이루는데 이 골짜기가 그 무시무시한 저승골이다. 어디 남량특집극 같은 저승골은 어찌 이런 이름을 얻게 되었을까. 마을 분들에게 물어보면 이 골짜기에 한번 발을 들여 놓은 사람은 살아서 내려온 사람이 없다 할 정도로 험한 골짜기라 한다. 그래서 일제강점기에는 징집을 피해 이 골짜기고 숨어 들었고 그 이전에는 늙은 부모님을 이 골짜기에다 두고 내려와 고려장을 쳤다는 무시무시한 골짜기이다. 이번 코스는 저승골을 올라 배내봉 정상에서 간월산 방향으로 능선을 타고 가다가 선짐재에서 천상골을 따라 내려온다.










저승골의 쌍폭



 

 

☞(영남알프스산행)배내봉 저승골. 배내봉 저승골 산행 경로는...


저승골 산행경로는 간월산자연휴양림 입구 삼거리를 출발해 채석장~폭포~쌍폭~좌우골 합수점~폭포(~험로)~저승폭포(50m폭포)~너덜지대~배내봉 정상~전망대~천질바위 전망대~선짐재~삼거리~간월굿당~삼거리를 거쳐 알프스산장 앞 도로에서 마무리한다. 총 산행거리는 10㎞ 정도로 순수 산행시간은 5시간~5시간 30분, 휴식을 포함하면 6~7시간 걸린다.




저승골의 협곡인 미폭으로 비룡폭포처럼 예쁜모습 










☞(영남알프스산행)배내봉 저승골. 저승골 산행은 안간월 간월산 휴양임 입구에서 시작


산행 출발은 안간월을 거쳐 도로가 끝나는 간월산자연휴양림 입구 삼거리다. 직진하여 채석장 방향으로 간다. 100m가량 가면 길은 철문으로 막혀 있고 그 옆에 마을 식수원인 큰 물탱크가 있다. 왼쪽으로 가서 철계단을 내려선 뒤 계곡을 따라 50m쯤 올라 다시 오른쪽에 철계단을 올라선다. 잠겨진 철문을 돌아온 샘이다. 채석장의 거대한 돌무더기를 지나면 가건물 2개 동이 서 있고 그곳을 지나 왼쪽 계곡으로 내려서면 저승골의 문 역할을 하는 폭포가 나타난다. 폭포 오른쪽으로 올라가 녹슨 철조망을 지나면서 본격적인 저승골 문이 열린다.

이곳 부터는 계곡을 따라 올라간다는 생각으로 거슬러 오르면 된다. 폭포를 만나면 오른족으로 폭포를 돌아 다시 계곡으로 내려오게 된다. 계곡을 거슬러 올라간다. 워낙 경사가 심해 비온 뒤 말고는 그리 수량이 많지 않다.




저승골의 50m폭인 저승폭포로 저승골에서 가장 크다.







 

저승골의 마지막 폭포인 마폭


 

☞(영남알프스산행)배내봉 저승골. 쌍폭을 지나 합수골에서 오른쪽 골짜기...


잠시 뒤 식수용 사각형 콘크리트 구조물을 지나 30m 정도 더 올라가서 계곡 왼쪽으로 올라선다. 물길을 따라 오르면 잠시 뒤 작은 폭포가 나오고 폭포를 올라간다. 계곡을 15분 정도 오르면 삐죽 나온 큰 바위 좌우 두 갈래로 물이 떨어지는 쌍폭이다. 길은 폭포 앞에서 오른쪽으로 돌아 오른다. 50m가량 가다가 다시 물길로 내려서면 곧 두 갈래 계곡이 만나는 합수점이다.

 

 

두계곡중 오른쪽 계곡으로 오른다. 15분 정도 올라가서 계곡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곧 가파른 협곡 사이로 떨어지는 폭포를 잇달아 만난다. 아래 부분의 폭포는 설악산의 비룡폭포 처럼 수량은 적지만 아름다운 모습이다. 이어지는 여러 개의 와폭를 구경하고 맨 위의 폭포 직전에서 오른쪽 사면으로 올라가야 한다. 두꺼운 낙엽에 발이 미끄러지는 사면을 올라 높이 2m 정도의 바위를 올라서야 한다. 발 디딜 곳이 마땅찮아 올라가기가 쉽지않다. 이곳은 크게 돈다는 생각으로 돌아 오른뒤 다시계곡으로내려서면 나무 사이로 거대한 50M 폭포가 보인다.







배내봉 정상




 ☞(영남알프스산행)배내봉 저승골. 저승골의 백미인 저승폭포 모습이 장관


저승골의 백미인 저승폭포가 숨어 있다. 폭포를 감상한 뒤 다시 내려온 길을 올라와 계속 진행한다. 이곳은 사실 뚜렷한 산길이 없지만 희미한 길을 따라 오른다 .맨 위에 수량이 적은 폭포를 오른쪽으로 돌아 폭포에서 계곡을 건넌다. 산사면을 올라 오른쪽 계곡 방향으로 진행을 한다. 너덜도 만나고 하는데 마른 주 계곡에서 이제 능선을 치고 올라가면 된다. 30분 정도면 배내봉에서 밝얼산으로 가는 옛 긴등 재 너른 길을 만난다. 왼쪽 오르막으로 가면 곧 배내봉 정상이다. 짙은 숲에서 갑자기 하늘이 나타난다. 이곳이 배내봉 정상이다.

 




 






☞(영남알프스산행)배내봉 저승골. 영남알프스 배내봉 정상에 오르다.



길은 여기서 올라온 방향 뒤인 간월산 방향으로 이어진다. 능선을 걷다 보면 곳곳이 전망대다. 특히 깎아지른 듯한 절벽이 이어지는 왼쪽 언양 방향의 조망이 기막히다. 저승골 계곡도 온전히 내려다보인다. 20여 분 가면 '간월산 1.5㎞' 이정표를 지나간다. 30분가량 뒤에 마지막 봉우리인 912m봉이다. 이곳이 천질바위 갈림길로 선짐재 하산길과 서로 만난다. 잠시 뒤 '간월산 249 지점 119 구급함'이 나타나고 천질바위가 바라보이는 전망대다. 간월산과 간월공룡능선, 신불산과 신불공룡능선이 한눈에 들어온다. 10분가량 내려가다가 오르막이 시작되는 지점이 선짐재다. 갈림길 옆에 작은 돌탑이 있지만 자칫 지나칠 수 있으니 유의해서 봐야 한다. 선짐재에서 옛날 배내골 주민이 언양장으로 가기 위해 넘어 다닌 산길로 머리에나 어께의 짐을 그대로 이고 메고 선체로 쉬었다하여 그리 불린다. 왼쪽으로 내려서면 천상골로 하산하는 길이다. 길은 가파르지만 갈지자로 나 있어 크게 힘들이지 않고 내려갈 수 있다.








천질바위 전망대




 

 

천질바위


☞(영남알프스산행)배내봉 저승골. 영남알프스 하늘억새길인 선짐재에서 하산

산죽길을 다라 15분 정도 내려가면 작은 계곡을 건너고 곧 삼거리다. 왼쪽 오르막은 천질바위로 가는 길이다. 직진해서 내려가면 간월재에서 내려오는 임도와 만난다. 임도를 가로 질러 하산을 하면 간월굿당을 지나면서부터 넓은 길을 따라 내려간다. 잠시 뒤 임도 삼거리를 지나 계속 내려가면 알프스 산장이 있는 도로이다.







 

 

☞(영남알프스산행)배내봉 저승골. 배내봉 작천정과 등억온천 교통편


대중교통을 이용할 땐 노포동 터미널에서 언양까지 간다. 통도사를 거쳐 가는 버스가 대략 30분 간격으로 다닌다. 언양시외버스정류장 옆 시내버스 정류장에서 등억온천행 323번 버스를 타고 들어가면 된다. 시간대에 따라 '간월교'에서 돌려나오거나 간월산 휴양림 입구까지 들어갔다가 돌아나오는 차가 있으니 기사에게 확인해야 한다. 기점인 삼남신화 출발시각은 오전 7시, 8시 10분, 9시 40분, 10시 50분 오후 12시 50분, 2시 50분, 4시 50분, 6시 50분, 7시 50분 등 하루 9회 운행한다. 시외버스정류장 도착시각은 출발시각에서 5~10분 더하면 된다. 택시를 이용하면 8000원 안팎 나온다.

등반 기점과 종점이 멀지 않아 승용차를 이용해도 된다. 경부고속도로를 타고 가다가 서울산IC에서 내려 작천정 방향으로 간다. 작천정을 지나 간월산자연휴양림 입구 삼거리에 차를 세워두고 하산한 뒤 걸어가서 회수할 수 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