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동부식육식당의 수백

 

 (경남밀양맛집)밀양돼지국밥의 원조 동부식육식당(055-352-0023) 내력

 

돼지국밥은 부산과 동부 경남인 밀양에서 처음 시작된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두 곳다 근대에 들어 태동 하였는데 부산은 6.25 한국동란과 함께 먹을 게 없던 전쟁터의 음식에서 시작되었다. 밀양의 돼지국밥은 이 보다는 빠른 일제 강점기 때인 1940년으로 올라간다.

 

먼저 밀양 돼지국밥에 대해 알아보자. 밀양 돼지국밥 하면 원조로 통하는 곳이 무안면에 있다. 무안면은 현재에도 삼형제가 모두 돼지국밥집을 운영하고 있는 것과 모두 같은 무안읍 시장통 인근에 위치를 하고 있다.






 

 

 

 

  

(경남밀양맛집)밀양돼지국밥의 원조. 할아버지의 대를 이은 양산식당이 동부식육식당

 

무안식육식당, 제일식육식당, 동부식육식당이 이들 형제가 운영하는 것이다. 먼저 이들의 할아버지인 고 최달성옹이 무안면 시장터에다 돼지국밥 집인 양산식당을 연 게 시초이다. 이 후 이들 형제의 어머니와 부친이 함께 시장옥이란 상호로 인근에 돼지국밥집을 차렸다.

현재는 할아버지가 처음 시작한 양산식당을 막내 손자인 최수곤씨가 대를 이어 받아 동부식육식당으로 이름을 바꾸었고 부친이 시작한 시장옥은 최수도씨가 계승을 하여 무안식육식당으로 이름을 바꾸어 하고 있다. 그리고 형제중 둘때도 자연스럽게 제일 식육식당으로 돼지 국밥집을 시작하였다. 이 것이 3대째 내려오는 밀양 돼지 국밥집의 원조에 관한 내력이다.





 

 

 

 

(경남밀양맛집)밀양돼지국밥의 원조 동부식육식당이 원조중의 원조

 

밀양돼지국밥의 원조는 무안면의 시장통에서 처음 시작되었다는 것은 여러번의 포스팅으로 알수 있었지만 1세대인 돼지국밥의 원조집인 할아버지가 직접 운영한 양산식당은 막내 손자의 손으로 그 가업을 이어 간 것을 알 수 있다. 돼지국밥으로 처음 문을 열었던 이곳 동부식육식당의 비법을 함 들여다보자.





 

 

 


 

경남밀양맛집)밀양돼지국밥의 원조 동부식육식당 돼지국밥 비법


돼지국밥이라고 다 돼지뼈로 삶는 것은 아니다. 이곳 동부식육식당은 돼지국밥에 돼지뼈로만 삶는 것이 아닌 쇠뼈와 같이 삶아 돼지국밥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3일을 고아낸 육수는 구수하며 담백하고 무엇보다도 돼지 특유의 비린 냄새가 나지 않는다. 여기 수육이나 국밥에 고기로 들어가는 암퇘지를 사기 위해서도 밀양이나 김해등지로 직접 나가는 수고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 그래야 질 좋은 고기를 손님들에게 내어 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돼지고기를 항상 씻을 때도 소금과 밀가루를 섞어 씻어 내어 고기의 잡내를 제거하는 밀양돼지국밥의 원조 동부식육식당. 요즘 부산 경남의 식당중에서 하나 건너 돼지국밥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데도 일부러 이곳까지 돼지국밥을 맛 볼까 싶어 찾아오는 관광객이 많이 있다한다.. 혹 밀양 무안 방면으로 여행가실 일이 있다면 함 찾아가 보세요. 향토 음식으로 지정 되었고 그리고 이집의 국밥은 다른 집과 달리 기본 양념등은 본인이 직접해서 먹어야 하며 정구지(부추)는 제공되지 않는다


(20081129일 포스팅 한 식당으로 이번에 다시 들러 포스팅 하였습니다.)



이곳 음식점의 맛은 저의 주관적인 입맛입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