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 장안사를 출발해 박치골을 따라올라 박창잇고개에 오른다. 13코스는 시계길을 따라 시명산(675.6m)과 불광산(佛光山·660m)을 거쳐 부산-울산고속도로를 만난 뒤 장안사 입구로 하산한다. 총거리 16㎞에 순수하게 걷는 시간 5시간~5시간30분, 휴식을 포함하면 6시간~6시간30분 걸린다.

이번 답사의 출발점인 장안사 입구까지는 기장에서 마을버스를 타고 이동한다. 장안사행 버스 종점에 내려 도로를 따라 10여 분이면 장안사에 도착한다. 장안사를 둘러본후 다시 나와 답사 코스는 박치골 계곡을 따라 계속 오른다. 20분 정도 오르면 포장도로가 끝나고 넓은 흙길이 시작된다. 왼쪽의 상어령 방향 갈림길을 지나면 정자가 서 있고 길은 계곡을 건너 간다.이후부터도 능선까지는 몇차례 계곡을 건넌다.

10분쯤 평탄한 길을 가면 이정표가 있는 삼거리다. 갈림길을 무시하고 직진인 박치골 계곡길을 따라간다. 10분가량 가면 '불광산 1.98㎞, 장안사 2.76㎞' 이정표다. 진행 방향 오른쪽은 계곡을 건너 불광산으로 오른다. 박창잇고개로 가는 길은 이정표에 표시되지 않은 직진 길이다. 100m가량 오른 뒤 지계곡을 건너면 바로 이정표가 서 있다. 왼쪽으로 '해운대CC 1.5㎞'라고 표시된 길을 따른다. 이정표에 표시가 없는 직진하는 길도 시명산으로 이어진다. 10분가량 오르면 이정표 없는 갈림길이다. 왼쪽 길로 지계곡을 건너 능선 방향으로 5분을 오르면 이번 답사의 시계길이 시작하는 박창잇고개다.

왼쪽은 투구봉과 해운대컨트리클럽 방향, 정면 하산로는 양산 매곡마을이다. 시계길은 오른쪽 시명산 방향으로 이어진다. 작은 봉우리에 올라섰다가 안부 갈림길에 내려서면 명곡방향과 연결되는 갈밭재다. 여기부터 가파른 오르막 능선을 따라가면 된다. 이 길이 시계길 능선을 따라가므로 갈림길에서 길이 헷갈리면 능선을 따르면 된다. 이곳을 오르면 삼거리로 시계길은 오른쪽이다. 정면에 보이는 봉우리 뒤에 시명산이 있다. 10여 분 이정표의 '불광산 0.9㎞'가 가리키는 왼쪽 능선 길로 6~7분이면 봉우리에 오른다. 오른쪽 길도 우회로로 불광산으로 가진다. 봉우리를 넘어서면 갈림길이다. 이정표에 '장안사 4.0㎞, 해운대CC 1.5㎞, 시명산 0.3㎞, 대운산 2.8㎞, 불광산 0.8㎞'로 나와 있다. 직진 시명산 방향이다. 곧이어 큰 소나무사 서있는 시명산 정상이다. 팔기산으로도 불리는 시명산 정상에 올라서면 정면이 대운산이다.

최근에 대운산 정상 바로 아래까지 만든 임도가 흉물스럽다. 오른쪽으로 시선을 돌리면 불광산과 박치골, 삼각산, 석은덤, 달음산이 보이고 멀리 장산도 시야에 들어온다. 박치골 왼쪽 능선이 불광산을 지나는 시계길이다. 직진하여 다시 봉우리에 오르면 왼쪽은 시명사, 시계길은 여기서 90도 꺾어 대운산(2.1㎞) 방향으로 내려선다.

내려서면 안부 사거리(대운산 2.0㎞)에서 직진한다. 5분가량 오르면 불광산 정상 직전에 다시 갈림길이다. 울산온산소방서 이름으로 된 구급함이 있는 삼거리가 부산시와 울산시, 경상남도가 나뉘는 곳이다. 진행 방향에서 오른쪽은 부산 기장군, 왼쪽은 경남 양산시와 울산시 울주군이다. 여기서부터는 울산과의 경계가 시작된다. 그 위가 불광산 정상으로 정상석이 서 있다. 직진하여 내려선다. 이 길은 많은 사람들 산행을 하여 산길도 넓고 잘 되어 있다.

내리막을 다 내려서면 박치골 0.5㎞의 삼거리가 나온다. 왼쪽 장안사 직진길이다. 3~4분 가면 또 구급함이 있는 울산 박치골 만보등산로로 내려서는 갈림길과 만난다. 이정표를 보고 직진한다. 약15분뒤 갈림길이 나오는데 중요한 지점이다. 시계길은 좌측 오르막길, 우측은 장안사 척판암가는 길이다. 이곳을 지나면 이정표(장안사 1.5㎞)가 나타난다. 다시 호석을 두른 무덤 월성김씨묘가 나오고 '다이어트 코스 정상' 표지판이 서 있다.

표지판 오른쪽으로 내려선다. 이 길도 능선을 다른다 생각하면 된다. 이내 삼거리를 만나지만 직진한다. 5~6분 가면 다시 이정표(만보농장 1.8㎞, 장안사 1.85㎞)가 선 갈림길이다. 시계길은 오른쪽 장안사 방향이다. 10분쯤 가면 사태 난 곳과 만나는데 삼거리다. 오른쪽 내리막은 장안사 하산길로 직진한다. 직진하면 '기장군 상대마을' 이정표가 있다. 시계길은 '건강이 최고 경쟁력'이라고 적힌 다이어트 코스 하산길 안내판 왼쪽이다. 정면의 봉우리 부근에서 갈림길이 나오면 왼쪽 사면을 가로질러 간다.

15분 정도 가면 작은 봉우리에 올라선다. 오른쪽으로 고속도로가 내려다보인다. 50m가량 내려서면 Y자 갈림길이다. 뚜렷한 왼쪽 대신 시계길인 희미한 오른쪽 길을 잘 찾아 들어서야 한다. 다시 50m쯤 가면 평탄한 길이 끝나는 지점에 바위가 드러나 있다. 시계길은 직진하는 대신 2시 방향으로 꺾어 고속도로 방향으로 급내리막으로 내려간다. 길 찾기가 쉽지 않아 아래로 직선으로 내려간다는 기분으로 가야 한다. 무덤이 나타나고 다시 경주김씨 묘가 나온다. 여기서는 오른쪽 넓은 길을따라간다. 이내 고속도로의 진행 방향에 장안휴게소가 나타난다. 오른쪽 휴게소 방향으로 진행한뒤 10여 분 내려가 고속도로 아래를 대명마을로 지나는 굴다리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아스팔트 도로를 따라 10분가량 가면 장안사 입구 버스정류장이다.

원점회귀 코스라 승용차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기장읍까지 간 뒤 계속 14번 국도를 타고 울산 방향으로 간다. 일광과 좌천을 거쳐 장안삼거리에서 우회전하면 장안초등학교이고 바로 나오는 삼거리에서 왼쪽 길로 가면 이내 장안사 입구다. 기장읍에서는 30분 거리다.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크게 불편하지 않다. 일단 기장읍의 기장시장까지 간다. 시장 옆 기장제1공영주차장이 마을버스 출발점이다. '기장9번' 마을버스로 장안사행 버스는 오전 5시45를 시작으로 8시20분, 9시15분, 10시에 출발한다. 장안사에서 기장읍으로 돌아오는 버스는 밤 9시25분에 마지막 차가 출발한다. 오후 시간대엔 4시25분, 5시25분, 6시5분, 7시5분, 8시5분에 있다.

친근감이 가는 일광아지매051-721-4378)집은 번잡한 시내도 아니고 또 기장의 관광지나 바닷가도 아닌 주택가에 자리를 잡고 있는게 특징이다. 그래서 식사를 하러 오시는 손님분들은 인근의 마을 주민들과 그리고 외지에서 음식 잘한다는 입소문을 듣고 오시는 분들로 항상 문전정시를 이룬다고한다.
필자도 기장의 지인부부소개로 이곳을 찾게 되었다. 이집의 음식맛이 괜찮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있다. 지인이 다니는 직장 대표되는 분이 지인보고 맛있는 음식을 대접하겠다며 간 집이 일광아지매집이라 하였다한다. 그래서 전부터 알고 있는 집이라 이야기를 하니 음식이 참 괜찮고 맛이 좋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