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삼척의 영은사는 우연한 기회가 닿아 찾게 되었다. 아들 군 면회로 인해 삼척 갈 기회가 있어 돌아오면서 관광안내 표지판을 보고 무조건 찾아간 곳이 삼척의 영은사이다.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7번국도의 궁촌IC에서 약 6km 시골길을 따라 들어가야만 만날 수 있는 영은사는 산골의 은은함이 묻어 나는 깨끗하면서 한적한 사찰이었다.
그러나 그 사찰의 멋스러움은 어느 사찰과 비교하여도 떨어지지 않으며 역사성 또한 간직한 유서 깊은 사찰을 찾게 되어 내게는 행운인 것 같았다.


 






영은사의 건립연대는 진성왕 5년인 891년에 범일국사가 이곳 궁방산이 병풍처럼 둘러싼 마전평에다 법등을 처음 받들었다 한다. 창건 당시에는 궁방사라 하였는데 지금의 영은사 법통을 이었다 보고 있다.
그후 궁방사는 어느날 화재로 인해 전소 되었다가 사명대사 유정이 1567년인 명종22년에 현재의 위치에다 궁방사를 중창하며 사명을 운망사로 고쳐 부르게 되었다.
그것도 잠시 1592년 임진왜란의 전란은 운망사를 비켜가지 않았다. 전란의 소용돌이 속에 운망사는 다시 금당등 모든 건물이 전소되는 아픔을 겪고 만다.
전란도 끝나고 화평할때인 1641년(인조19년) 벽봉스님에 의해 운망사는 재차 중창을 하고 현재의 영은사로 이름을 고쳤다 한다.

 


영은사의 법등은 꺼지지 않은 채 이어 오다가 160년 뒤인 1804년 순조때 또다시 영은사는 알 수없는 화재로 인해 불길에 휩싸이게 된다.
 금당을 포함한 전각 대부분인 10여채가 전소되는 아픔을 겪게 된다. 그러나 팔상전만은 화마로부터 온전하게 남았다한다.
전소후 1805년 10월에 서곡스님이 삼척부사 심공저의 지원을 얻어 다시 중창을 하게 된 사찰로 지금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이곳에는 현재 문화재등 6점이 남아 있는데 영은사괘불로 1855년 서암스님에 의해 조성되었다 하며 특이하게도 이 괘불을 펼치면 비가 오고 바람이 심하게 분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요즘 보기 드문 해우소(화장실)

특이한 구조로 측면에서는 2층구조로 되어 있는 조선 후기의 건축물



심검당과 설선당은 대웅보전의 앞에 서로 마주 보고 지어진 건축물이다. 조선시대 후기에 조성된 건물로 심검당은 정면에서 보면은 단층의 건물이지만 측면에서는 2층으로 된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스님들의 생활공간인 요사체로 사용되는 곳이지만 화려함이 절제된 건축물로서 웅장함과 조선 후기의 뛰어난 건축물로서 평가를 받고 있다.






설선당의 모습




영은사의 금당인 대웅보전은 1805년 중창때 새로 지어진 건물로 정면3칸에 측면3칸의 다포계 겹처마 맞배지붕 건물로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76호로 지정되어 있다.
좌우로 설선당과 심검당의 요사체를 두고 그 뒤 중앙에 대웅보전을 두었는데 단을 올려도 너무 높지 않으며 깔끔한 모습에다 화려하지 않은 모습이 인상적이다.
대웅전의 규모에 비해 낮은 기단으로 대웅보전은 넓은 널판지를 짧게 잘라 끼워 놓은 기법인 ‘우물마루’기법을 사용하였고 위 가운데 두 개의 고주가 대들보를 받치고 불단을 형성하고 있다.
중앙 불단위에는 우물천장으로 그 외 여타 부분은 빗천장으로 되어 있으며 대중들을 수용하기 위해 큰 규모로 지어진 조선후기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대웅전에는 1810년에 조성되었다는 석조비로자나불좌상, 석가여래좌상, 노사나불좌상의 삼존불이 봉안되어 있다.











그리고 1641년 벽봉스님의 중창때 지어진 팔상전은 1804년 화재에 유일하게 남아 있었다 한다.
이익공 맞배지붕에 정면 3칸, 측면 2칸의 건물로 유일하게 남아 있던 팔상전으로 강원도 유형문화재 제77호. 건물내부에 1760년(영조36)에 그려진 부처님의 일생 탱화 8점이 1980년경에 도난을 당하였다한다.
팔상전 내부에는 최근에 그려진 석가여래탱화와 신중탱화가 있다.

















 

찾아가기
부산에서는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여 경주IC에서 빠져나와 서라벌대로 2.1KM 이동후 오릉네거리에서 포석로 시내방면으로 2.2KM 이동후 좌회전한다. 내남네거리에서 태종로 시청, 시의회(울산,감포)방면으로 우회전 후 697M이동한다. 팔우정삼거리에서 원화로 경주시청(포항)방면 으로 좌회전후 2.1KM 이동하면 원화로 지하차도 진입후 9.9KM 이동한다. 7번국도를 따라 산업로 고가도로 진입후 7.5KM 이동후 유금IC에서 영덕(울진)방면 우측도로로21.3KM 이동한다. 광명휴게소에서 동해대로를 따라가다 삼척시 근덕면 궁촌IC에서 영은사 표지판을 보고 우측으로 내려서면 된다. 약6km를 시골길을 따라가면 된다. 이정표가 잘되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