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임호서원
청도군 금천면 임당리 마을 입구 우측에 옛 고가의 건물을 볼 수 있다.

임호서원으로 박경신과 그의 쌍둥이 아들인 지남과 철남을 배향하고 있다.

박경신은 밀성박씨로 1539년 9월9일(조선중종34년)출생하여 자는 중선이며 호는 삼우정이다.

31세때 무과 초시에 합격하고 이듬해 복시에 급제를 하였다. 그후 삼우정은 35세때 장원급제를 하여 여러 관직을 두루 거쳤다. 임진왜란때는 선조를 호위하여 피란길에 올랐고 그의 쌍둥이 아들 지남, 철남과 함께 청도에서 의병을 일으켜 청도를 지켰으며 1594년 6월5일 56세로 순직을 하였다. 임란후 선무원종공신1등, 호성원정공신2등에 올랐다.

장남인 지남은 1565년 출생하여 자를 인경 호는 계애라 하였다. 부친인 박경신과 함께 의병을 일으켜 청도등 인근의 전투에 참여를 하였다. 선무원종공신2등에 올라 임호서원 뒤 경의사에 배향되었다.

그의 동생인 철남은 지남의 쌍둥이 동생으로 아버지 박경신, 형 지남과 함께 의병에 참여를 하였고 형과함께 선무원종공신2등에 올라 삼부자가 함께 이곳 임호서원뒤 경의사에 모서져 있다.


밀성박씨삼우정파종중소장문적

보물제1237호

밀성박씨 삼우장 박경신과 그의 쌍둥이 아들인 지남 철남에게 내린 포상문서로 선무원종공신록운인증서13매와 삼우정 박경신에게 내려진 선무원종공신록권1책과 순조 년간 박경신부부에게 내려진 교지 2매와 그의 모친 장씨가 장원급제를 축하하는 별급문기 1매등이다.


임호서원과 경의사를 찾아가도 거주하는 사람이나  관리하는 사람이 없어 문을 잠궈 놓아 빈집 상태이다.
 그래서 인지 임호서원안을 빼꼼이 쳐다보니 관리 상태가 말이 아니었다. 벽채는 회칠이 벗겨져서인지 시멘트로 덧칠이 되어 있고 그것도 드문드문 떨어져 있는 상태이다.
지금 선조들의 옛 고가 상태가 비단 임호서원 뿐만 아니다. 현재 그의 후손들이 모두 외지에 나가 살고 있으니 관리를 할 수 있는 여력이 안되고 그래서 1년에 한두번 집안 행사때 들러 보는 것이 고작 아니겠는가. 그런 상태에서는 외지인들이 고가를 관람할려고 찾아오면 문이 잠겨 실망한채로 돌아가고 고가는 황폐화의 수순을 밟아가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또 한개의 우리의 문화제는 사라지고 마는 것이다.
   

선암서원 담장안을 들여다 본 모습


시멘트로 덧칠한 임호서원 뒷벽의 모습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