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괘전마을의 늠름힌 기상과 힘을 느낄 수 있는 숫당산나무


경주시 내남면 박달리 괘전마을의 암.수 당산나무
 
시골의 마을길을 걷다 보면은 그 마을을 지키고 안녕과 복을 기원하는 당산나무가 마을 입구에 서 있다.
그 마을에서는 마을의 어른으로 모시고 매년 정월 대보름에는 당제를 지내며 당산나무에 대한 예우를 한다. 영남알프스 언저리를 걷다 보면 크고 작은 마을들을 지난다. 그 마을마다 마을을 지키는 당산나무를 봐 왔다. 수 많은 당산나무는 소나무 느티나무 팽나무 서어나무 심지어는 버드나무까지 나무의 수종에 관계 없이 그 마을의 어른으로 삼고 있었다.


 


경주시 내남면 박달리 괘전마을에는 특이하게도 두그루의 당산나무를 모시고 예우를 하고 있었다. 소나무와 느티나무로 각각 다른 수종이다, 괘전마을의 어르신들은  '골매기장"이란 닉네임으로 부른다. "골목의 최고 어른"이란 뜻을 지니고 있다. 소나무는 홍송으로 숫당산으로 불리며 높이는 약30m. 둘레는 어른 둘이서 양팔을 벌리면 잡을 수 없는 굵기로 소나무로서는 꽤 큰축에 속한다. 늠름한 기상과 힘을 느낄 수 있으며 마침 보름 뒷날 찾아 갔을 때 마을의 안녕과 기원, 평화, 그리고 마을 주민의 건강을 빌며 동제를 지냈는데 하룻동안에 다 지내지 못했다는 마을 어른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괘전마을 안쪽에 있는 느티나무는 마을의 안쪽에 있어선지 암당산으로 부르고 있다. 수백년은 됨직한 이 암당산도 가지에는 딱다구리가 쪼아 둥지를 만들어 놓은 모습을 여기저기서 볼 수 있었다. 그리고 밑둥치에는 30cm의 구멍이 나 있는데 아마 느티나무의 숨 구멍으로 보인다.  세로1m, 가로1.5m 크기의 제단이 숨구멍을 막아 놓여 있었는데 지금은 한쪽을 깨내어 암당산 나무가 숨을 쉴 수 있도록 해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숫당산 나무는 박달고개에서 내려서면 마을의 입구인 큰 도로에 위치를 하고 있지만 암당산나무는 마을 안쪽에 있어 찾아가야 한다. 마을 회관 길을 100m 따라 들어가다 아담한 정원이 있는 집이 나온다. 그 앞에서 우측 감나무가 몇그루 서 있는 집으로 올라서면 암당산 나무가 그 집 뒤로 보인다  

 













괘정마을 안쪽에 있는 암당산으로 마을을 내려다 보고 있다. 





가지에는 딱다구리가 부리로 쪼아 구멍을 낸 흔적과 제단이 밑둥치의 숨구멍을 막아 깨어냉 흔적을 볼 수 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