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울산산행)이맘때 단풍 산행지 울산 동대산~파군산 산행. 울산 동대산~파군산

 

단풍은 하루 최저 기온이 5 이하로 내려가면 물들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설악산(1708.1) 단풍은 평년보다 일주일가량 늦게 시작했으며 지난  23일부터 절정이라 했습니다오대산(1565.4치악산(1282속리산(1058.4주왕산(722.1내장산(763.5지리산(1915.4강천산(584등으로 차츰 남하하며내로라하는 단풍명산은 붉고 노란 단풍을 찾는 등산객과 관광객으로 몸살을 앓았습니다

 

울산 동대산 주소:울산 북구 대안동 산 288-1

 

2023.04.14 - (울산 산행)영남알프스 신불산 단조봉 열두 쪽배기등을 오르다.

 

(울산 산행)영남알프스 신불산 단조봉 열두 쪽배기등을 오르다.

(울산 산행)영남알프스 신불산 단조봉 열두 쪽배기등을 오르다. 20년 동안 영남알프스를 속속들이 찾던 시인 배성동씨가 2012년에 국제신문에 ‘영남알프스 택리지’를 10개월간 연재하면서 영남

yahoe.tistory.com

 

국제신문
트랭글 캡쳐

 

 

북새통을 이루었던 단풍 산행도 이제 막바지에 치닫고 있습니다그러나 필자는 아직 단풍을 보지 못해 부산과 가까운 울산시 북구 동대산(東大山능선의 단풍나무 길을 찾았습니다.

매주 산을 찾는 등산동호인도 화려하게 치장한 단풍 산을 만나는  쉽지 않습니다봄의 화신인 진달래 철쭉과 마찬가지로 애써  산을 찾아 나섰지만   빨리 가면 단풍이 물들지 않았거나   늦춰 가면 시들어 떨어지는 경우가 허다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찾았던 동대산 단풍나무 길은 무제산에서 신흥재까지 4 거리의 비포장 임도로  하늘을 가리는  단풍 터널도 나와 그런 아쉬움을 달래주기에 충분했습니다

단풍나무는 임도를 개설하면서 심었으며, 20년은 족히 되어 보입니다밑둥치가 제법 튼실   근교의 산에서 쉽게   없는 단풍 군락입니다.

필자는 비포장이라 단풍을 보며 걷는 게 임도가  부담은 되지 않았으나임도가  싫은 산꾼은 따로 산길이  있어  길로 산행을 하면 됩니다산길은 무제산 안내판 갈림길에서 왼쪽 동대산 정상 방향입니다.

동대산 정상에서는 정자 뒤로 산길이 열리며 임도를 오른쪽에 두고 갑니다납골묘 부근에서 임도와 만나 다시 파군산(罷軍山·526정상석 왼쪽으로 내려가면 신흥재입니다.

울산 동쪽의  산을 뜻하는 동대산은 동저서고(東低西高산세로 동쪽은 해안까지 완만한 능선에 동해가 바라 보인다면 서쪽인 무제산을 오르는 길과 신흥재에서 내려서는 길은 가파릅니다하산 길에 잔돌이 많아 미끄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산행  만나는 파군산은 울산 읍지의 ‘학성지 신라  10 내해왕  골포국(창원 칠포) 갈화성(울산 굴화) 공격해왔습니다왕이 친히 군사를 이끌고 나가 이곳에 주둔하며 전투를 벌여 적을 무찌르고 회군한데서 유래 합니다.

산행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홈골수변공원주차장~어린이자연학습체험장~홈골저수지~무제산·동대산 정상 갈림길~국가지점번호 동대산 11 팻말 갈림길~송정 박상진호수공원 갈림길~쉼터(무제산 정상)~임도 삼거리~동대산 정상·동대산 임도·대안 임도 삼거리 갈림길~신흥재·동대산 숲길 갈림길~동대산 정상~마동재~보리수나무~파군산~신흥재~평해사·청룡암갈림길~평해사~평해사 입구 정류장에 도착합니다산행거리는  7.5 이며, 3시간30 안팎 걸립니다.

울산시 북구 농소 1 홈골 수변공원주차장에서 출발합니다주차장을 나와 왼쪽 어린이 자연 학습 체험장 입구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갑니다왼쪽은 무진암 방향인데 동대산으로 곧장 오르는 산길이 있습니다.

 

2022.10.31 - (울산언양맛집)언양 불고기만 있다고 생각했는데 큰 오산, 현지인 추천 맛집 언양 본가 굴국밥

 

(울산언양맛집)언양 불고기만 있다고 생각했는데 큰 오산, 현지인 추천 맛집 언양 본가 굴국밥

(울산언양맛집)언양 불고기만 있다고 생각했는데 큰 오산, 현지인 추천 맛집 언양 본가 굴국밥 방가방가 이번 맛집은 웅산 울주군 언양읍의 언양 본가 굴국밥입니다. 언양 본가 굴국밥은 한 달

yahoe.tistory.com

 

등산로 가꾸기를 하면서 설치한  바람개비를 지나 수변공원인  둑에 올라 서면 길이 갈라 집니다.

필자는 오른쪽으로 홈골 저수지를 도는  길을 갑니다직진해도 정자 쉼터를 지나  길은 만납니다

신선과 선녀와 나무꾼 조형물을 지나 다시 등산로에 합류하면 이내 ‘Y ’갈림길취재팀은 오른쪽 무제산(1.3)으로 능선을 탑니다왼쪽 계곡길은 동대산 정상 방향.

야자메트가 깔린 너른 길은 최씨 가족묘를 지납니다. 20 남짓이면 ‘국가지점번호 동대산 11’ 팻말이  능선 갈림길에 올라선  왼쪽으로 꺾습니다완만하던 길은 쪽마루 쉼터를 지나 갈지() 길을 가파르게 올라갑니다.

 

고도를 올리면 조망이 열리는데 이쪽에 대단위 아파트가 들어섰다면 저쪽에는 공단이 들어서 이제 호계동의  모습은 찾을  없습니다.

 30분이면 송정 박상진 호수공원에서 올라오는 갈림길을 만나 직진하면 무제산 정상에 놓인 평상 쉼터에서 숨을 고릅니다.

무제산은 가뭄이 들면 무룡산 산신에게 비를 내려 달라는 무우제(舞雩祭) 지내던 곳입니다.

2,3 평탄한 길이 이어지면 무제등·무제산 안내판이 섰는 갈림길이 나옵니다. 필자는 임도 옆으로 단풍나무를 심어 놓아 이맘때면 붉고 노란 물이  다는 동대산 임도(0.5) 직진합니다왼쪽은 동대산 정상가는  다른 산길이라면오른쪽은 무룡산 방향 대안 임도 삼거리에서 올라 오는 길입니다.

단풍나무는 하산하는 신흥재까지 끊어졌다 이어졌다 하며 일부만 붉고 노란 물이 들었습니다필자가 블로그에 소개할   완전히 물들 것으로 보입니다.

 

2022.03.23 - (울산여행)가지산 전망대산 송곳산~오두산 원점회귀 산행.

 

(울산여행)가지산 전망대산 송곳산~오두산 원점회귀 산행.

(울산여행)가지산 전망대산 송곳산~오두산 원점회귀 산행. 송곳산~오두산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할 만큼 울산시 울주군 상북면은 공단이 들어서면서 지형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송곳산(4

yahoe.tistory.com

 

 

 

 

8분이면 임도 삼거리에서 동대산(0.5) 직진합니다오른쪽은 무룡산 방향

 

 

 

 

 

 

 

2021.10.07 - (울산여행)가지산을 끝으로 영남알프스 9봉 완등 하다. 영남알프스 울산 가지산 산행.

 

(울산여행)가지산을 끝으로 영남알프스 9봉 완등 하다. 영남알프스 울산 가지산 산행.

(울산여행)가지산을 끝으로 영남알프스 9봉 완등 하다. 영남알프스 울산 가지산 산행. 영남알프스 9봉 완등 이벤트를 울산 울주군에서 진행하면서 더 많은 등산동호인이 영남알프스에 관심을 갖

yahoe.tistory.com

 

 

다시 7분이면 동해를 바라보는 쉼터와 전망 덱을 거쳐 정상석이  있는 동대산 고샅에 섭니다.

정상석 앞면에는 동대산이뒷면에는 큰재 정상이라 표시되어 있습니다.

 

큰재는 호계동에서 강동동으로 넘어 다닌 고개입니다가파르고 험해 소등에 짐을 싣고 오르내리면 소가 구른다  소구부리재로도 불렀다 합니다.

해와 달을 동시에 보는 일출 전망대로 덱에 서면 서쪽으로 조망이 시원하게 열립니다왼쪽 남암산 문수산에서 시계방향으로 영남알프스 9 봉우리인 영축산 신불산 간월산 재약산 천황산 운문산 가지산 고헌산 문복산이가까이는 국수봉 천마산 치술령 묵장산이 펼쳐지나답사 당일  예보로 날씨가 흐려 국수봉 천마산 치술령만   있었습니다.

여기서도 정자 뒤로 신흥재로 가는 산길이 따로 있습니다취재팀은 단풍의 여운을 느끼며 편안한 비포장 임도를 걷습니다.

 

 

 

 

2021.10.07 - (울산여행)가지산을 끝으로 영남알프스 9봉 완등 하다. 영남알프스 울산 가지산 산행.

 

(울산여행)가지산을 끝으로 영남알프스 9봉 완등 하다. 영남알프스 울산 가지산 산행.

(울산여행)가지산을 끝으로 영남알프스 9봉 완등 하다. 영남알프스 울산 가지산 산행. 영남알프스 9봉 완등 이벤트를 울산 울주군에서 진행하면서 더 많은 등산동호인이 영남알프스에 관심을 갖

yahoe.tistory.com

 

 

 

 

단풍 터널도 나오는 길은  25분이면 매곡으로 내려가는 갈림길인 마동재를 지나 10분이면 오른쪽으로 20 벗어나 보리수나무 군락지를 보고 옵니다.

 

 

 

 

 

 

2021.07.30 - (울산여행)울산시민은 한번도 안 간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간 사람은 없다는 대왕암공원에서 둘레길을 걷다, 울산 대왕암둘레길

 

(울산여행)울산시민은 한번도 안 간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간 사람은 없다는 대왕암공원에서 둘

(울산여행)울산시민은 한번도 안 간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간 사람은 없다는 대왕암공원에서 둘레길을 걷다, 울산 대왕암공원 둘레길 날씨가 무지 덥습니다. ㅎㅎ 폭염속에서도 짧지만 큰 감동

yahoe.tistory.com

 

 

콘크리트 임도는 살짝 오르막입니다. 10분이면 펑퍼짐한 봉우리에 파군산 정상석이 섰고 7분이면 신흥재 갈림길에 닿습니다. 왼쪽 청룡암·평해사로 하산합니다직진은 자동차가 넘어 다니는 고갯마루인 기령 방향이고오른쪽은 파군산에서 내려오는 산길입니다.

 

 

 

낙엽이 깔린 완만한 길도 잠시가파르게 떨어집니다. 20분이면 청룡암 갈림길에 닿습니다왼쪽 평해사(1.2방향이며절을 지나 15분이면 평해사 입구 정류장에 도착합니다. 매곡공단  정류장이라 ·퇴근시간에만 시내버스가 운행하며 주말에는  길을 다니지 않는다 하니 참고 합니다.

 

※울산 동대산~파군산 대중교통입니다.

 

부산 도시철도 1호선 노포역 동부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직행버스는 울산터미널에서 내려 산행 들머리까지 여러 번 환승해야 해 불편합니다. 기차 또는 승용차가 낫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울산 북구 호계동 산 35-1 ‘홈골수변공원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고 가면 됩니다. 평해사 입구 정류장으로 하산하면 홈골 수변공원주차장까지는 약 3거리로, 걸어서 45분 걸립니다.

부전역에서 북울산역으로 간 뒤 택시를 이용해도 됩니다. 부전역에서 오전 72096분 낮 1215분 등에 출발하는 기차는 신해운대역을 거쳐 가며, 북울산역에서 내립니다. 1시간14분 소요. 역에서 홈골 수변공원은 약 3.5거리, 택시를 이용합니다. 산행 뒤 평해사 입구로 나와 매곡 산단에서 북울산역은 택시를 탑니다. 북울산역에서 부전역은 오후 217617739914분에 있습니다. 북울산역에서 무제산으로 바로 오르는 산길도 있습니다. 역을 나와 약 500떨어진 송정 박상진 호수공원에서 올라가면 됩니다.

※울산 동대산~파군산 맛집

맛집 한 곳 추천합니다. 추워진 날씨에 산행을 하고 몸을 녹이는 데는 따뜻하게 끓여낸 돼지국밥만 한 게 없습니다. 홈골 수변공원주차장에서 약 1.4떨어진 원조 옛날 국밥(052-282-2270)’이 괜찮습니다. 순대·돼지·내장국밥 각 9000.

 

2021.06.15 - (울산여행)영남알프스 9봉 완등 인증 3번째 7봉 간월산 천상골을 오르다. 울산 영남알프스 간월산

 

(울산여행)영남알프스 9봉 완등 인증 3번째 7봉 간월산 천상골을 오르다. 울산 영남알프스 간월

(울산여행)영남알프스 9봉 완등 인증 3번째 7봉 간월산 천상골을 오르다. 울산 영남알프스 간월산 사람이 죽으면 반드시 가게 된다는 곳을 저승이라 합니다. 저승에서 염라대왕은 죽은 자에게 상

yahoe.tistory.com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