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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근곡과 유학사

(여근곡 입구의 유학사 전경)

삼국유사 선덕여왕의 지기삼사에서 보면 여근곡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신라 27대 선덕여왕 5년인 636년 영묘사 옥문지에서 한겨울철인데도 불구하고 개구리가 사나흘을 계속 울어데니 신하들이 괴이한 일이라 여겨 선덕여왕에게 보고를 하니 선덕여왕은 알천과 필탄 두 장수에게 병력 2000명을 주어 서쪽 오봉산 아래 백제군이 숨어 있어니 습격하여 죽여라 명을 내린다.
오봉산 아래 여근곡에 당도해 보니 선덕여왕의 말대로 500명의 백제군이 매복하고 있었는데 이들을 기습하여 전멸을 시키고 돌아와 궁금함을 왕에게 여쭈어 보았다.

선덕여왕은 말하기를 “밤낮 없이 울어데는 성난 개구리는 병사의 상이요. 옥문은 곧 여근이다. 여자는 음이고 그 빛은 흰데, 흰색은 곧 서쪽을 의미하여 서쪽 여근곡에 적이 숨어 있슴을 알았다. 또한 남근이 여근에 들어가면 반드시 죽기마련이라 쉽게 백제군을 섬멸할 수 있었다”하며 들여준다. 이야기는 선덕여왕 지기삼사의 두 번째 이야기이다.



(여성의 중요부분 중심부로 사시사철 마르지 않고 일정한 수량의 샘물이 흘러나온다)

그 여근곡이 경주시 건천읍 신평리로 그 아래 들판을 썹들이라 부른다. 유별난 사람들은 발음이 씹들과 비슷하고 그 뒷산을 여근곡이라 하여 농으로 씹들이라 부르기도 한다.
여근이 있으면 남근이 있는 법. 여기 여근곡에도 남근의 산이 있다 한다. 한때 오봉산에서 내려온 능선이 경부고속도로를 지나 건너편의 용명리까지 연결 된 곳에 남성을 상징하는 ?산이 있었다 한다. 지금은 도로가 새로 생겨 깍여 나가 원래의 모습을 찾아 볼 수 없지만 마을 사람들의 구전으로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이다. 지금은 큰 하천인 대천이 흘러가고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지만...여근곡 찾아가는 길은 윗장시 마을에서 하차를 하여 여근곡. 여근곡 전망대 안내판을 보고 좌측으로 걸어 들어가면 된다. 불지를 지나 여근곡전망대를 참관하고 다시 나와 유학사 표지판을 따라간다. 유학사는 여근곡의 중심부인 우측 아래에 위치를 하고 있다. 창건연대는 60여년전에 창건을 하였는데 옥문지를 지키는 수호사찰로 인정이된다. 별다른 단청도 하지 않은 원래의 모습 그대로 수수함을 간직한 사찰이다. 유학사는 특이하게도 두 신을 모시고 있다. 제일 왼쪽에는 산신각을 그리고 그 아래 용왕당을 모시고 있다. 그 좌측으로 여근곡의 샘터에서 흘러나오는 청정수가 있다. 샘터 좌측 돌계단을 오르면 여근곡으로 갈 수 있다. 여자의 핵심 부에는 사시사철 마르지 않는 샘으로 한때는 외지에서 온 남성들이 이 핵심에다 막대기로 휘저어면 동네에 있는 아낙들이 바람이 난다며 장난삼아 샘터를 휘젓었는데 유학사에서 언제 부터인가 호스를 연결하여 아예 여근의 흔적을 찾을 수 없도록 해 놓았던 것을 보았다. 최근에 방문을 다시 해보니 연결해 놓은 호스는 따로 있고 그 부분에도 샘을 조성하여 물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도록 다시 해두었다. 이 여근곡은 조정의 관아에서 관리를 파견하면 영천을 거쳐 경주로 내려 오면 빠른데 여근곡 앞을 지나면 재수 없다고 영천에서 지릿재를 거쳐 안강으로 해서 돌아 왔다고 하는등 여근곡을 두고 무수한 이야기가 있다. 그 여근곡이 지금은 새로운 관광명소로 거듭나게 될 것 같다. 경주시에서 새롭게 여근곡을 관광명소화할 움직임을 볼 수가 있었다.



용왕당괴 산신각을 모시고 있다.



대웅전 안의 모습


여근곡 샘터에서 호스를 연결하여 물맛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여근곡 맞은편의 산으로 앞의 작은 능선에 남근을 상징하는 산이 있다한다. 지금은 도로 개설로 인해 확인하기 힘들지만 마을 사람들의 구전으로 확인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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