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내동삼거리 버스정류장 


(고흥여행/고흥가볼만한곳)거금도 적대봉 산행. 가을철 최고의 섬산행 거금도 적대봉 등산을 하다. 고흥 거금도 적대봉


전라남도 고흥군에는 많은 명산이 있습니다. 고흥의 최고봉인 팔영산(608m)을 위시하여 적대봉(593m), 천등산(554m), 마복산(535m), 봉래산(410m), 운암산(487m) 등을 품고 있으며 적대봉은 고흥군에서 두 번째 높은 봉우리입니다. 적대봉은 고흥군 금산면 거금도에 우뚝 솟은 봉우리로 거금도 전체가 하나의 적대봉 산군으로 이루어졌을 정도로 너른 품을 가졌습니다.






고흥 거금도 적대봉 입구 주소:전남 고흥군 금산면 오천리


 

 

 

 

거금도의 지명 유래는 섬 안에 큰 금맥이 뻗어 있어 거금도라 불린다 하는데 아직은 큰 금맥을 찾지 못했으며 그뜻을 보면 거금도는 그만큼 사람 살기 좋은 곳이라 여겨집니다. 거금도 적대봉은 섬 산행의 특징인 빼어난 조망을 선사합니다. 그러나 일반 섬산행은 보통 앙칼진 모습에 힘든 산행이라면 거금도 적대봉 산행은 수더분한 시골 아주머니 같은 펑퍼짐한 능선이 길게 이어져 여타 산과 다른 시원한 조망에 산행은 그리 힘들지 않습니다.


 

 

 

적대봉에서 북쪽을 보면 천등산과 마복산이 서쪽으로는 장흥의 천관산과 마주하며 정상에서 완도는 물론이고 동쪽에는 여수와 다도해를, 남쪽에는 거문도와 날씨가 좋을 때는 제주도 한라산도 시야에 들어와 그야말로 거금도 적대봉은 조망 1번지입니다. 또한, 정상에는 좋은 조망으로 인해 조선 시대 왜적의 침입 등 비상사태를 신속하게 한양으로 연락하는 봉수대가 남아 있습니다. 현재 남해안에 남아 있는 봉수대로서는 원형이 가장 완벽하다 합니다.


 

 

 

적대봉 중심으로 조선 시대에는 군마를 생산했던 목장성이 남아 있으며 성의 길이가 무려 30리이며 116마리의 말을 키웠던 세납 목장의 흔적도 있습니다. 이를 보면 고흥군의 여러 섬인 소록도와 절이도 시산도 나라도 등 주위의 많은 섬 중에서 유독 거금도를 가장 아름다운 섬으로 평가하고 있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거금도 적대봉 산행은 대부분 동정마을에서 시작하여 적대봉 정상을 찍고 마당목재를 거쳐 파성재나 오천리로 하산합니다. 그러나 필자는 부산에서 자동차를 이용해서 원점회귀 산행을 계획했습니다. 이는 적대봉 산행에 가장 긴 코스로 여겨집니다.


 

 

 

산행 경로는 전남 고흥군 금산면 오천리 내동 버스정류장에서 출발하여 적대봉 입구~보아뱀 바위~슬랩바위 전망대~기차바위~돌탑봉~마당목재~오천마을 갈림길~적대봉 정상~샘터~홍연 갈림길~청석 갈림길~옛금산남초교~서촌마을회관~내동 버스정류장 순으로 되돌아옵니다. 총 산행 거리는 12㎞, 산행시간은 5시간~5시간 30분이 소요됩니다.


 

 적대봉 등산로 입구

 

내동 삼거리 버스정류장에서 적대봉 산행을 출발합니다. 적대봉 이정표와 산행안내도가 있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정류장 오른쪽으로 들어서서 30m 면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입니다. 오른쪽은 하산 후 돌아오는 코스라면 적대봉 정상은 왼쪽 마을 길입니다. 밭에는 아주머니 한 분이 한겨울을 보낼 양파 손질에 손놀림이 바빠 보였습니다. 이내 거석마을인 작은 동네를 벗어나고 곧 적대봉 들머리인 사거리입니다.


 

 

 

 

 

 

이정표에는 오른쪽 서촌마을(1㎞), 직진하면 적대봉 정상(5.4㎞)입니다, 직진하면 처음부터 오르막 산길이 시작됩니다. 모든 섬산행이 그러하듯이 초반에는 가파르게 올라야 합니다. 적대봉도 예외는 아닙니다. 한가지 위안이 되는 것은 고흥군에서 작은 안내판을 100m마다 세워놓아 남은 거리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었지만 그래도 너무 많은 이정표는 도리어 산행에 방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힘들게 올랐는데 100m 줄였다면 얼마나 힘이 빠지겠습니까. ‘모르는 게 약이다’란 말이 있듯이 적당한 거리마다 이정표가 있어야 그게 진정한 안내표시라 생각됩니다. 지금부터 정상까지는 마당목재와 오천마을 갈림길을 빼고는 외길이라 길을 잃을 염려는 없습니다.


 

 

 

 

 

 

 

보아뱀바위 

 

뒤돌아보면 출발지 오천마을과 오천항이 시원스럽게 펼쳐지는 바윗길이 이어지며 누군가의 정성으로 세웠는지 돌탑도 있습니다. 들머리에서 대략 1km 오르면 산길은 완만한 능선길로 이어지고 오른쪽에 제법 큰 바위가 있습니다. 어찌 보면 거북이와 닮아 보이지만 필자는 보아뱀 바위라 명명하였습니다. 생텍쥐페리의 어린 왕자에 나오는 코끼리를 잡아먹은 보아뱀이 이런 모습이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왼쪽으로 보아뱀 바위를 돌아서 올라서면 전망대가 나옵니다. 가야 할 적대봉 능선과 정상, 그리고 우리가 서촌마을로 내려올 하산길을 두 눈으로 확인하였습니다. 11월인데도 바다에서 부는 바람이 제법 차갑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어서 빨리 바람을 피해 전망대를 내려 산길을 따랐습니다.


 

 

 

 

 

 

가끔 붉은 단풍이 남해에도 가을이 왔음을 알렸습니다. 필자는 단풍은 내륙의 큰 산에만 있다고 생각했는데 거문도 적대봉에도 산행 내내 많은 단풍나무를 보면서 남쪽 지방에도 단풍나무가 많다는 것을 이번에 알았습니다. 곧 큰 바위가 앞을 막아서서 오른쪽으로 돌아 올랐습니다. 화강암의 바위가 길게 드러누웠고 안전밧줄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일명 슬랩 전망대이며 전망 하나는 참 좋습니다.


 

 

 

 

 

 

 

 

 

 

기차바위 

 

이곳에서 200m쯤 오르면 적대봉 최고의 바위 능선인 기차바위입니다. ‘추락 주의’ 안내판과 쇠 난간을 설치해 놓았습니다. 이곳에서의 조망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이웃한 바위봉우리인 용두봉도 헌걸찬 산세로 다음 기회에 적대봉과 연결하여 한번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짧은 바위산행이라 많은 아쉬움이 남지만 주 능선에 올라타서 그런지 산행은 그리 힘들지 않습니다.


 

 

 

 

 

 

 

 

 

 

 

 

 

 

 

능선 산행이라 그런지 작은 봉우리를 여럿 넘고 돌아가면 또다시 작은 바위 능선이 나옵니다. 쇠 난간이 설치된 내려서는 바위 길이라 조심해서 나갑니다. 곧 안부에 이쁜 소나무가 그늘을 만들고 그곳을 지나면 산길은 조금씩 고도를 높여 돌탑이 세워진 봉우리에 오르면 적대봉 정상은 더욱 가까이에 있습니다.


 

암릉 

 

 

 

 

 

 

 

 

 

 

 

 

 

 

 

 

이곳에서 다시 한 번 살짝 내려섰다. 봉우리를 넘어서면 마당목재입니다. 꼭 넓이가 시골 마당 크기만 해서 그리 부르는지 모르지만, 이곳에는 파성재로 내려가는 길이 훤하게 뚫려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파성재에서 이곳 마당목재를 거쳐 적대봉 정상을 찍고 되돌아가는 산객이 많은지 임도 수준으로 잘 나 있습니다.


 

 마당목재

 

적대봉에는 천연기념물인 붉은배새매와 흑비둘기, 황조롱이 등 맹금류, 팔색조와 구렁이도 서식한다고 하며 오천골을 중심으로 자연 생태계가 그대로 보존되어 보존가치가 매우 높은곳입니다. 또한, 난대상록활엽수인 비자나무와 단풍나무도 많다 합니다. 올라오면서 단풍나무가 많은 게 다 이유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정부와 고흥군은 2011년 1월 적대봉 일원을 ‘자연생태계보전지역’으로 지정해 관리중입니다.


 

 

 

 

 

 

 

 

 

 

 

 

 

 

 

적대봉 정상은 이제 1.0km 거리지만 지금까지 온 것을 생각하면 훨씬 그보다 가까운 느낌입니다. 적대봉 정상 못 미쳐 ‘남천·명천·생태숲(청석’) 갈림길입니다. 정상을 올랐다가 이곳으로 되돌아와 청석방향으로 하산합니다. 봉수대가 있는 정상은 이정표에 0.3km 거리, 실제는 100여m를 오르는 듯 적대봉 정상을 알리는 표지석 끝이 보였습니다.


 

적대봉 정상 밑 갈림길  

 

 

 

 

 

적대봉정상 

 

적대봉 봉수대는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때 이순신 장군의 유적지로서 그 원형이 잘 보존된 봉수대라 합니다. 정상에서 주위를 둘러보았지만 이날 날씨가 흐려 거금대교도 가물가물한 게 멀리까지 볼 수 없어 정말 아쉬웠습니다. 삼거리로 되돌아와 왼쪽 남천·명천방향으로 꺾어 하산을 시작합니다.


 

 

 

 

 

 

 

적대봉 정상 밑 갈림길 

 

 

 

 

 

샘터 

 

 

 

 

 

 

 

 

 홍련마을 갈림길

 

이 길은 적대봉 생태길로서 전반부의 바위 산행과 다르게 하산길 내내 하늘을 가릴 정도로 어두컴컴한 숲길이었습니다. 초반에는 봉수대에 요긴했을 샘터를 지납니다. 아무리 가물어도 마르지 않는다는 샘입니다. 이곳을 지나면 홍연마을 삼거리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왼쪽 홍연마을(2.5km). 하산은 청석 마을(4.1km) 직진 길입니다.


 

 

 

 

 

 

 

 청석마을 갈림길

 

산길은 조금씩 고도를 높이고 그 정점에 또다시 갈림길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직진길인 청석 방향입니다. 이제부터 능선길은 한결 수월하며 또다시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과 만납니다. 왼쪽은 청석 마을(2.0km), 오천마을을 보고 직진 합니다 산길은 지금까지와는 판이하게 다른 좁은 오솔길로 변하는게 생태숲이 있는 청석마을로 대부분 하산하는 것 같습니다.


 

 기와지붕 바위

 

 

 

 

오천마을은 곧 산길이 사라질 것 같은 느낌도 들었습니다. 그러나 산길은 끊어지지 않고 이어져 갈림길에 닿았습니다. 작은 이정표는 따로 있지만 왼쪽에 꼭 기와지붕 또는 조개를 닮은 바위가 길잡이 역할을 해줍니다. 여기서 오른쪽으로 꺾어서 하산합니다. 처음에는 그래도 또렷했던 산길이 자꾸만 좁아지더니 작은 바위에 전망대가 나왔습니다. 발아래에는 내려가야 할 서촌마을이 보이고 출발지인 내동 삼거리 버스정류장도 산등성이에 보였습니다.


 

 

 

이제부터 하산 길은 더욱 복잡합니다. 지그제그 형태의 갈지(之)자 하산길이며 산길도 좁아져 길 찾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특히 좁은 산길에 더더군다나 늦가을에는 떨어진 낙엽까지 뒤덮고 있어 하산길은 더욱 길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필자가 하산 루터를 찾지 못했는지 그 길밖에 없는 것인지 모르지만 다행히 묵은 임도와 연결되었고 왼쪽으로 내려서서 염소농장을 지나 마을에 무사히 도착했습니다.


 

 

 

 

 


지금은 폐교된 남산남초등학교(현재 유치원) 후문에서 왼쪽으로 꺾으면 서촌마을 회관이 나옵니다. 그 사잇길로 내려서면 꼬불꼬불 넓은 농로가 연결되고 골드온누리 공장을 지나면 계곡에 새로 놓인 데크다리를 건너 출발지에 무사히 도착했습니다.



적대봉지도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