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전북여행/부안여행)변산반도 채석강과 적벽강. 서해안의 바다 경치 완결판 적벽강을 보고 왔습니다. 


부안과 군산을 1박2일로 계획하고 떠난 여행에서 먼저 내소사를 들렀다가 채석강과 적벽강을 구경하기로 하였습니다. 채석강은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제13호이며 부안을 대표하는 명승지입니다. 수 만권의 책을 켜켜이 쌓아 놓은 듯한 채석강은 당나라의 시인 이태백이 놀았다는 채석강과 흡사하여 이름을 얻었다합니다.





변산반도의 채석강은 물때가 맞지 않아 볼 수 없다고 하여 할 수 없이 일행과 함께 적벽강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채석강에서 2km의 거리를 두고 있는 적벽강은 전라북도 기념물 제29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부안군 변산면 격포리에 있습니다.






적벽강 입구 도로에 차를 주차하고 안내판의 수성당과 후박나무 군락지를 보고 따라 갔습니다. 오른쪽 층암절벽의 해안가가 적벽강입니다. 단애를 보면서 수성당 방향으로 들어가는데 규모는 별로 크지 않은 유채꽃이 노란 꽃망울을 터트리며 만발하여 관광객의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변산면에서 수성당 주변 경관 조성사업 일환으로 여름에는 메밀, 가을에는 코스모스를 조성을 하여 이곳을 찾는 관광객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습니다. 유채꽃을 보고 왼쪽의 후박나무 군락지로 향했습니다.
















천연기념물 제123호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는 후박나무는 녹나무과에 속하는 난대성 식물입니다. 늘상 푸른 식물로 국내에서는 제주도와 남해 지방에서만 볼 수 있는데 이곳 부안군 변산반도의 후박나무가 북방한계선으로 이곳 후박나무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고 방풍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적벽강의 수성당을 보러 갑니다. 1974년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58호로 지정된 수성당은 서해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곳 수성당에도 전설이 있습니다.








개양할미의 전설로 그의 슬하에는 딸을 여덟명을 두었는데 팔도에 한명씩 주고 막내딸과 함께 칠산 앞바다를 보며 적벽강에 살았습니다. 개양할미는 서해를 걸으다니면서 바다의 깊이를 재어 깊은 곳은 메우고, 또한 풍랑을 다스려 어부들의 안전항해를 지켜주며 지나는 선박을 보호하였습니다.





수성당의 건물은 조선시대 순조1년(1801년)에 세워졌다합니다. 현재의 건물은 1996년에 새로 지은 건물로 매년 음력 정초에 주민들이 당제를 올려 풍어와 안전운항, 마을의 평안을 이곳에서 빌고있습니다.


 












이곳을 내려와 적벽강의 바닷가로 내려가 봅니다. 적벽강은 2km의 해변을 말합니다. 후박나무 군락지에서 서쪽의 해안선이 용두산을 돌아 암반과 단애를 이룬 해안절벽을 말하며 역암과 황토가 섞여 퇴적 산화되어 붉은 색의 암반으로 이루어져 적벽강이라 부릅니다.


 









또한 적벽강은 중국 송나라때 시인 소동파(1036~1101)가 놀았다는 중국 황주의 적벽강과 비슷하여 이름을 따 왔을 정도로 아름다운 경관입니다. 특히 이곳은 바닷가로 툭 튀어 나온 용두산을 받치고 있는 암반의 모습이 사자와 닮아 ‘사자바위’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곳의 사자가 포효하며 몸을 일으키는 날은 우리가 서해바다를 넘어 대륙으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더 높이는 날이 될 것입니다. 하루빨리 잠자는 사자가 깨어나길 빌어 봅니다.


 
































2014/04/24 - (전북여행/부안/군산여행)1박 2일 바쁘게 다닌 부안 변산반도와 군산 근대문화유산거리를 여행하고 왔습니다.


2014/05/01 - (전북여행/군산여행)군산근대문화유산거리에서 만나는 국내 서양고전주의 3대 건물 구 군산세관를 보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