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전남여행/장흥여행)가지산 보림사 석탑과 석등, 철조비로자나불좌상. 가장 완벽한 모습으로 남아 있는 가지산의 국보 문화재인 보림사 석탑과 석등

 

장흥의 보림사에는 국보급 문화재가 두 점 있습니다. 대적광전앞에 세워진 두기의 삼층석탑과 석등은 국보 44호로 지정되어 있고 그 뒤 대적광전 안에는 철조비로자나불이 안치되어 있습니다. 이 또한 국보 제117호로 지정되어 불국사와 화엄사 부석사와 함께 많은 문화재를 보유하고 있어 문화재 보유 사찰의 4대 천왕이라 합니다. 보림사로 들어서면 정면에 눈에 확 꼿히는게 있습니다 . 남북으로 나열된 삼층석탑과 그 사이에 자리잡은 석등입니다.

 

 

 



 

두기의 삼층 석탑은 크기와 구조가 똑 같은 쌍둥이 탑이며 2단으로 기단을 쌓은 뒤 그 위에 3층의 탑신을 놓았습니다. 그 위에 노반의 머리 장식을 얹은 전형적인 통일신라시대의 석탑입니다. 2단의 기단은 위층이 높고 반면에 아래층은 아주 낮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위층 기단의 맨 윗돌은 매우 얇습니다.

 

 

 

 탑신부는 몸돌과 지붕돌을 각각 하나의 돌로 깎아 쌓았고 각층의 몸돌에는 모서리 기둥이 새겨져 있습니다. 지붕돌은 밑면의 받침이 5단의 계단형으로 되어 있고 처마는 기단의 맨 윗돌과 같이 얇고 평평합니다. 지붕돌의 네귀퉁이는 심하게 들려 있고 탑의 꼭대기인 머리장식들은 차례대로 올려놓았습니다.

 

 

 

 

 

 

 

☞(전남여행/장흥여행)가지산 보림사 석탑과 석등, 철조비로자나불좌상. 석등의 의미는 부처님의 가르침이 세상을 밝게 비추는 보림사 석탑과 석등

 

그럼 보림사 석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불교에선 석등의 의미가 너무나 큰 것 같습니다. 단지 불을 밝힌다는 그런 의미보다는 더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부처님의 지혜와 가르침이 등불과 같아서 세상의 어둠과 사람들의 어리석음을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밝혀주는 역할을 의미합니다. 그럼 보림사 석탑 사이에 있는 석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적광전 앞에서 불을 밝혀 보림사 경내를 환히 비추어 줄 것 같은 보림사 석등도 석탑과 함께 국보 제44호입니다. 전형적인 신라시대 석등의 기법으로 네모꼴의 바닥돌에 연꽃무늬를 새긴 8각의 아래받침돌을 올렸습니다.

 

 

 

 

 

 

그 위에다 가늘고 긴 석주를 세우고 화사석을 받쳐주는 윗받침돌을 얹어습니다.다. 화사석은 8각으로 네면에다 창을 넣고 그 위로 다시 지붕돌을 올려 화사석을 덮었는데 각모서리 끝 부분에 꽃장식을 하였습니다. 석등의 지붕돌 위에도 여러 장식이 놓여 져 있습니다, 현재 보림사 경내에 남아 있는 석탑과 석등은 통일신라시대의 작품으로 완벽한 형태로 남아 있습니다. 특히 탑의 머리장식까지도 완벽하게 남아 있는 예는 드물어 불교 석탑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합니다. 탑속에서 나온 기록을 보면 석탑과 석등이 통일신라시대 경문왕 10년(870년)때쯤 만들어 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남여행/장흥여행)가지산 보림사 석탑과 석등, 철조비로자나불좌상.철조불상 중 가장 먼저 만든 보림사 철조비로자나불좌상

 

보림사의 석탑과 석등을 둘러 보고 대적광전앞으로 갑니다. 보림사의 전각은 중수과정을 거쳐오다 6.25 한국전쟁으로 전소하고 맙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21교구 본사인 조계산 송광사의 말사로 860년(헌안왕4년) 보조체징이 작은 암자를 크게 짓고 시작한 보림사는 통일신라시대에는 구산선문중 가지산파의 근본도량이 됩니다. 인도가지산 보림사와 중국 가지산 보림사와 함께 동양의 3보림으로 불려지는 장흥의 가지산 보림사는 대적광전의 꽃무늬 문살 문양이 너무 아름답습니다.

 

 

 

 

보림사 대적광전 안에 모셔진 철조비로자나불좌상은 철로 만든 불상입니다. 제작당시에는 불상을 올려둔 대좌와 불상 뒤를 두른 광배가 함께 있었다 합니다만 지금은 그 행방을 알 수 없습니다. 불상의 왼팔 뒤쪽으로 신라 헌안왕2년(858년) 무주장사(현재 광주와 장흥)의 부관인 김수종이 시주로 만들게 되어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보림사 철조비로자라불좌상은 신라말부터 고려로 넘어오는 과정에 유행하던 철조비로자나불좌상중에서 가장 먼저 만든 점에 주목 할 만합니다. (참고:문화재청 홈페이지)

 

 

 

 

 

 

 

 

 

 

 

 

 

 

 

 

 

 

 


 

2014/02/08 - (전남여행/장흥여행)가지산 보림사 목조사천왕상. 국내 모든 사천왕상의 표준 모델이 된다는 보림사 목조사천왕상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