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찾는 근교산 <> 합천 절갓

산이 많고 또 좋기로 치자면, 거창과 합천은 서로 어깨를 견줘보겠다고 나설만 하다. 이 두 고을에는 개성은 조금씩 달라도 맵시가 여간 아닌 봉우리들이 많아 산악동호인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이번 주 근교산 산행은 경남 거창에서 오르기 시작해 합천으로 내려오는 산길을 답사했다. 이 산행로의 주봉은 「절갓(737m)」이라는 독특한 이름을 갖고있다. 절갓은 거창의 이름난 산 가운데 하나인 월여산(862m)과 같은 능선에 솟아있는 암봉이기도 하다.

어떤 자료에는 이 737m봉이 「재안산」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그렇지만 취재팀은 산행의 입구인 거창군 신원면 양지리 수옥마을에서도, 하산지점의 첫 마을인 합천군 대병면 대기리에서도 「재안산」이라는 이름을 알고있는 주민을 만나지 못했다. 다만 대기리쪽에서 이 737m 봉과 그 일대 암릉지대를 「절갓」이라고 부른다는 토박이들의 말을 들을 수 있었다. 이 이름은 옛날 능선 바로 아래에 큰 절이 있었던 데서 유래한 것이라 한다. 취재팀은 마을 주민들의 설명을 좇아 이번 산행코스를 「합천 절갓」으로 표시키로 했다.

이번 산행은 사람이 다닌 흔적을 좀체 찾아볼 수 없는 울창한 숲과, 오금이 저려올 정도로 아찔한 구간을 품고 있는 멋진 암릉지대로 이루어져 있다. 무공해 워킹산행과 시원한 암릉구간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코스다. 수옥마을∼551.3m봉∼절갓∼(암릉지대)∼지리재∼대기리 안감골로 이어진다. 5시간 30분 소요.

산행은 거창군 신원면 양지리 수옥마을에서 시작한다. 율원초등학교앞 양지버스정류소에 하차하면 왼쪽길로 꺾어 들어가 오래된 작은 다리인 수옥교를 건넌다(이곳에 수옥마을 표지석이 있다). 다리를 건넌 뒤 왼쪽의 정자나무를 지나쳐 오른쪽으로 난 첫번째 골목길로 접어든다(가옥의 벽에 「대평잔디」라는 글씨가 적혀있는 쪽 골목이다). 개울을 따라 5분쯤 올라서면 흰색 페인트칠을 한 작은 기와집앞에서 길이 갈라진다. 개울을 끼고 이어지는 왼쪽길을 버리고 바로 앞의 재실건물(신식기와집)을 보고 오른쪽길로 들어선다. 5분 채 못 올라가 첫 갈림길에서 잘 닦인 농로를 버리고 계곡쪽으로 들어서는 좁은 왼쪽 오솔길을 택한다. 이 계곡이 절골이다. 계곡곁으로 난 오솔길을 따라 15분 정도면 묘지 2군데를 잇달아 통과한다. 두번째로 만나는 묘지앞을 지나 숲속으로 들어서자마자 갈림길과 마주한다. 이곳에서 국제신문리본을 잘 살펴 희미한 왼쪽 오솔길로 방향을 잡아 가파른 산사면길을 5분 정도 올라간다. 이내 주능선에 닿고 여기서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된다. 주능선에서 또렷한 길을 따라 30분 정도면 처음 만나는 봉우리인 551.3m봉이다. 가파른 오르막구간을 거쳐 도달하는 이 봉우리에는 삼각점이 표시돼있다.

이날은 출발부터 내리기 시작한 장마비와 함께 안개가 한치앞을 확인할 수 없도록 온 산을 뒤덮어 조망을 즐기는 것은 아예 불가능했고 지도를 참조해가며 산행을 이어가는 것도 꽤나 힘들었다. 주변의 지형지물이 전혀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길을 잡아나가는 데는 이창우 산행대장이 정확하게 읽어내는 독도가 한몫을 했다. 그러나 취재팀의 진행속도는 평소보다 조금씩 처지고 있었다.

551.3m봉을 내려선 지 5분 만에 능선위에서 두갈래길과 마주친다. 내리막인 오른쪽 길은 쳐다보지 말고 평평한 왼쪽길을 택한다. 이 왼쪽길에 취재팀은 2장의 국제신문리본으로 입구표시를 해뒀다.

능선의 고도는 점점 높아지기 시작한다. 직전 갈림길을 출발한지 10분만에 짙은 숲속으로 들어서는데 오른쪽으로 좁은 오르막 오솔길이 나 있다. 헷갈리기도 쉽고 이번 산행에서 매우 중요한 지점이기도 하다. 이 오솔길을 통해 능선으로 올라선 뒤 왼쪽으로 꺾어 잠깐 내려서면 곧장 오른쪽으로 90도 꺾어야 한다. 희미한 직진 길을 이탈하는 것이다. 우거진 수풀속이라 국제신문 리본을 잘 확인해야 한다.

약 45분 산행을 이어가면 잘 단장된 묘지 1기를 지나 첫 바위전망대에 올라선다. 이 전망대를 통과해 30분쯤 더 오르막지대를 지나면 비로소 사람을 압도하는 듯 「씩씩한」 암릉지대로 접어든다. 여기부터가 절갓이다. 험하고 가파로운 지점이 있어 초심자는 한발한발 조심해야 한다.

이내 가파른 내리막을 통해 높은 바위봉우리 1곳을 에돌아 다시 능선으로 올라서게 된다. 20분 가량 능선을 따라가면 널찍하고 모양새 좋은 바위전망대에 닿는다. 여기서 나아가는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산사면을 타고 15분 내려서자 지리재라는 고개에 도착한다. 바위전망대를 벗어날 때부터 이 곳까지는 길의 흔적이 거의 없는 빽빽한 솔숲속이다. 고개에 도착하자 수백년은 묵었음직한 나무 한그루가 이 곳을 지키고 서 있다. 이 고목앞에서 왼쪽으로 꺾어 옛길 흔적을 더듬어 30분 가량 내려오면 합천군 대병면 대기리의 안감골이다. 막바지에 흑염소농장 철조망안으로 들어서지 않게 조심해야한다.

# 교통편
부산사상시외버스터미널(051-322-8301~2)
 거창시외버스터미널(055-942-3601)

멀리 경남 거창까지 나가야 하는 만큼 이번 산행은 교통편 이용에 시간제약이 뒤따른다. 현지 연계교통편을 고려하면 부산서는 사상 서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거창행 아침 7시 첫차를 타는 편이 가장 좋다. 오전 7시(첫차)∼오후 6시(막차) 사이 40∼50분 간격 운행. 2시간40분 소요. 1만7백원.

최근에는 부산서 아침기차를 타고 동대구역까지 간 뒤 대구 서부터미널에서 거창행 버스를 이용하는 동호인들도 많다. 이 방법은 차비가 더 싸게 먹히는 장점이 있다. 동대구역에서 대구 서부터미널까지는 지하철이 다닌다. 지하철 성당못역 하차.

거창시외버스터미널에 내리면 다시 「거창군내버스종점」까지 이동해야 한다. 택시를 이용해도 기본요금이면 되고 걸어서는 약 20분 거리다. 거창시외버스터미널을 빠져나와 거창중심가(왼쪽)로 100m 정도 걸어간뒤 첫 사거리에서 왼쪽으로 다시 약 10분 걸어간다. 두번째 사거리인 이 곳에서 오른쪽 길로 150m 올라가면 된다.

군내버스종점에서는 「신원선」버스를 이용한다. 오전 8시 9시 30분 10시 30분에 있다. 부산서 오전 7시 버스로 왔다면 10시30분 출발 「신원선」버스를 여유있게 탈 수 있다. 만약 오전 7시 50분 차로 부산서 출발했다면 산행초입까지 택시를 이용해야 한다. 산행기점인 거창군 신원면 양지리 수옥마을까지 미터요금으로 1만2천원선.

하산길은 거창군 대병면 대기리로 이어진다. 가장 먼저 도착하는 마을은 안감골. 대병면에서 가장 외진 마을이다. 버스편을 놓쳤거나 시간이 여의치 않을 경우 여기서 택시를 불러 합천으로 들어가면 된다. 버스는 오후 5시에 끊긴다. 택시요금은 대병면소재지까지 7천원, 합천시외버스터미널까지는 2만원이다. 대병택시 (0599·이하 지역번호 오는 7월2일 이후부터는 055)933-7633. 박무영씨 011-835-9955.

합천∼부산간 막차는 오후 7시. 약 40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요금은7천1백원. 2시간20분 소요. 합천서 부산행 막차를 놓쳤다면 진주를 경유하는 방법이 있다. 합천∼진주간 차편이 오후 6시 30분 6시 50분 8시 10분(막차)에 있다. 3천7백원. 진주∼부산간 정규버스는 오후 9시 10분에 끊기지만 심야버스가 밤 10시부터 자정까지 1시간 간격으로 있다. 하지만 요금이 8천원으로 비싼 것이 흠이다.

참고로 교통편은 변동사항이 있습니다. 각 지자체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문의 하세요

입력: 2002.01.17 16:40 / 수정: 2006.11.24 11:46
ⓒ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