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우선 조망 맛부터 한번 봅시다.』

국사봉(國師峰·688m) 정상에 올라선 다시찾는 근교산취재팀은 만장일치로 합의를 보았다. 국사봉의 조망은 탐스럽다는 느낌이 들만큼 시원스럽고 특별나다. 이같은 조망은 이 산행의 마지막 봉우리인 미타산(662m)에서도 비슷했다.

이번 주 산행로는 「경남 합천 국사봉∼천황산(655.6m)∼미타산 종주」코스다. 합천군 초계면의 들녘을 끼고 그 주변 능선을 길게 타고가는 특유의 근교산행지다.

취재팀은 이 코스를 완주한 뒤 각각 성격이 다른 3가지의 등산로를 찾아낼 수 있었다. 첫 코스는 국사봉 단독등산로이다. 취재팀이 올라간 경로를 따라 국사봉 정상에 닿은 뒤 정상 정면으로 난 기존등산로를 따라 국왕사로 곧장 내려오는 순한 산길로 가족산행지로 활용할 만한 코스다. 산행시간은 3시간. 두번째는 국사봉에서 능선을 타고 천황산을 올랐다가 임도를 따라 곧장 상홍사 방면으로 하산하는 방법이다. 5시간이면 산행을 마칠 수 있다.

해가 짧은 요즘 당일 등산코스로 활용할만 하다. 세번째는 취재팀의 답사길을 그대로 따르는 종주코스다. 미타산의 아담한 산세와 시원한 조망이 매력이다. 6시간 30분 소요. 미답의 산길을 오래도록 걷기 좋아하는 동호인들에게 권할만 하다.

두번째와 세번째 코스는 천황산 정상을 전후해 매우 사나운 잡목구간에 시달려야 하며 하산로가 가파르고 지겨운 임도로 연결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오산슈퍼앞에 하차하면 도로를 건너 맞은 편 언덕 노거수 뒤로 난 오솔길로 접어든다. 이 길은 묵은 구간과 또렷한 구간이 반복해서 나타나지만 길의 흔적은 분명하다. 정상까지 1시간 20분 정도면 올라설 수 있는데 제법 힘든 코스다. 정상까지 거의 다 올라와서 갑작스럽게 묵은 구간이 나오므로 국제신문리본을 유심히 살피며 산길을 찾아 나서야 한다.

국사봉 정상에는 흔들바위와 표지석이 있고 사방으로 조망이 열린다. 표지석의 「국사봉」글씨가 씌어진 면을 기준으로 12시 방향 가장 뒤쪽이 의령 자굴산과 한우산, 1시 방향 가장 멀리로는 지리산 천왕봉이 웅장한 모습으로 다가온다. 2시 방향 조금 지나쳐 둥그스런 황매산과 그 앞 허굴산 악견산 금성산이 보인다. 3시 방향에 덕유산 능선이, 5시 방향 가야산, 7시 방향 화왕∼관룡산이 눈을 시원스럽게 만들어 준다.

정상에서 왔던 길로 돌아나와 샛길로 빠져나가지 않고 곧장 능선을 타고 가야 한다. 5분만에 새로 단장한 헬기장을 통과하며 25분 더 「고속도로」위를 달리면 임도를 만난다.

임도를 가로질러 맞은 편 고랭지채소밭을 통과하면 이내 다시 산길로 접어드는 입구가 있다. 이쪽으로 들어서면 이내 산불감시초소를 만난다. 초소 뒤쪽은 솔숲지대인데 이 숲속을 통과하면 잡목이 심하게 엉킨 고개를 거쳐 맞은 편 봉우리로 올라붙어야 한다. 잡목 탓에 고개까지 내려서기가 힘겹다.

길이 오르막으로 바뀌자 숲속에서 잇달아 묘지들을 만난다. 비석이 세워진 마지막 봉분 뒤로 희미하게 뚫린 오르막길을 20여분 올라서면 685.5m봉 정상이다. 이 봉우리를 넘어 10분 정도면 천황산 정상에 닿는다. 하지만 이 곳이 「마의 구간」이다. 철쭉나무들이 너무도 심하게 엉켜 한발 내딛기가 어렵다.

천황산 정상에서 그대로 직진해 내려가면 15분만에 임도에 닿는다. 이 구간 역시 만만치 않다. 리본을 잘 확인해야 한다.

임도를 따라 내려서면 상홍사방면 하산로다. 미타산까지 계속 나가려면 임도를 따라 50m 정도 내려가다 오른쪽의 산길입구로 접어들면 된다. 이 길로 접어들면 약 50분을 빠른 속도로 걸어야 미타산 정상을 밟는다. 길의 첫 부분은 묵었지만 갈수록 길이 또렷해지므로 산행에 큰 지장은 없다.

하산길은 정상에서 진행방향 기준 정면으로 열린다. 아래 보이는 송전철탑을 보고 가면 된다. 10여분 만에 철탑을 통과하면 임도가 시작된다. 매우 경사가 급한 길이므로 미끄러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임도를 따라 45분 정도면 상홍사 경내에 들어선다. 여기서 마을까지는 다시 20여분을 걸어나가야 한다.


# 교통편

부산이 출발지라면 부산 사상구 서부시외버스터미널에서 「대양」행 차표를 끊으면 된다. 대양은 합천에 속한 곳으로 합천시외버스터미널로 가는 시외버스가 정차하는 면소재지이다. 요금은 7천4백원. 1시간 30분 소요. 오전 7시(첫차), 7시40분, 8시20분 등에 출발한다. 대양에 도착하면 내린 곳에서 「오산리」 양지마을 들어가는 차로 갈아타야 한다. 이 차가 오전 10시30분에 있으므로 부산서 늦어도 오전 8시20분 출발 대양행 버스를 타야한다. 오산에 내리면 국사봉 산행이 바로 시작된다.

하산 루트는 기사에 소개한 바와 같이 최소한 3개. 각 루트마다 하산 뒤 교통편이 조금씩 다르다. 국사봉에서 암자쪽으로 곧장 하산한다면 오산리로 도로 내려간다. 들어왔을 때의 교통편을 역순으로 되짚어 나가면 된다. 두번째 등산로를 따른다면 검곡저수지와 상홍사라는 암자를 거쳐 합천군 적중면으로 하산한다. 검곡저수지나 상홍사에서 초계면의 택시를 불러야 한다. 초계개인택시(055)932─9968. 동성개인택시 (055)932─1254. 10분 소요. 4천원선. 초계면소재지에서 마산을 경유해 부산으로 가는 시외버스가 오후 4시, 6시(막차)에 있다. 부산행 버스를 놓쳤을 경우 대구를 경유해서 부산으로 오려면 6시 50분 막차를 이용할 수 있다. 대구 서부시외버스터미널 하차 뒤 지하철로 동대구역까지 가면 된다.

초계에서 합천시외버스터미널로 가서 진주를 경유해 부산으로 올 수도 있다. 합천∼진주간 버스는 오후 6시30분, 7시, 7시30분, 8시 등 30분 간격으로 다닌다. 요금은 4천1백원. 1시간 소요. 진주∼부산간은 10분 간격으로 버스가 다닌다. 막차 오후 9시10분. 요금은 4천9백원.
참고로 교통편은 변동사항이 있습니다. 각 지자체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문의 하세요





입력: 2002.01.17 16:39 / 수정: 2006.11.24 11:45
ⓒ 국제신문(www.kookje.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