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의령소바의 냉소바 6천원.


 

 

☞(경남맛집/의령맛집)의령소바. 소바는 원래 일본 이름.

 

소바는 국수의 일본이름이다. 왜 의령에서는 국수라 하지 않고 의령소바라 하는지 궁금하다. 먼저 의령소바의 유래를 보면 일제강점기때 일본으로 건너간 사람들이 해방과 함께 귀국하여 고향으로 돌아오면서 유래가 되었다.

 

 

 

 

 

☞(경남맛집/의령맛집)의령소바. 의령소바는 원래 일본이 시초. 의령소바 유래.

 

 

의령군 부림면의 신반마을 할머니가 일본에서 메밀소바를 직접 배워 고향으로 돌아오며 시작 되었다는 설과 귀국선을 타고 고향으로 돌아온 분에게 배웠다는 설, 의령 전통 국수가 일제강점기에 소바로 변했다는 설이 있다.  오늘날 의령소바의 시초가 되었다.

 



 

의령소바의 비빔소바 6천원.

 

 

 

☞(경남맛집/의령맛집)의령소바. 3대를 이어온 의령상설시장 맛집 의령소바.

 

 

의령읍내 의령상설시장 인근의 의령소바는 현재 박현철대표 외할머니 대부터 어머니를 거쳐 3대째 이어오고 있는 전통 음식점이다. 지금은 망개떡과 함께 의령을 대표하는 우리음식으로 당당히 자리를 꿰차고 있다.

 

 

 

 

 

 

☞(경남맛집/의령맛집)의령소바. 의령소바는 냉소바 온소바. 비빔소바등 다양.

일본의 메밀소바를 보면 면을 간장국물에 담가 먹는데 의령소바는 우리의 국수나 냉면 밀면 같이 먹는 방식과 똑 같다. 계절에 따라 겨울에는 온소바를 여름철에는 냉소바로 더위를 씻어 주고 취양에 따라 메콤한 비빔소바는 입맛이 없을 때 먹는 다면 최고의 맛이 아닐까 싶다.

 

 

 

 

 

☞(경남맛집/의령맛집)의령소바. 숙취해소에 좋은 메밀소바 의령소바.

 

메밀은 술먹은 다음날 숙취해소에 탁월하다는군요. 애주가분들 참고하세요. 의령소바는 우리 입맛에 맞는 육수로 개발되었다.

 

 

 

 

 

 

☞(경남맛집/의령맛집)의령소바. 의령소바는 멸치 국물 육수 사용.

 

 

의령소바의 육수는 멸치다시를 국물을 내는데 다시용 멸치를 3~4시간 푹 삶아 육수를 만든다. 그 국물에다 메밀소바를 넣고 일주일을 조린 쇠고기 장조림으로 잘게 찢어 기미를 올린다.

 

 

 

 

 

☞(경남맛집/의령맛집)의령소바. 의령소바는 장조림으로 쇠고기 엉덩이살 사용.

 

 

의령소바에서는 소의엉덩이 살로 장조림을 만드는데 기름기가 가장 적은 부위로 장조림을 만든 후 여과지에 걸러 기름을 완전히 제거한다. 멸치 육수에 장조림 국물을 섞어 사용하여 기존의 육수보다 더욱 고소하며 맛있다는 말씀.

 

 

 

 

 

☞(경남맛집/의령맛집)의령소바. 의령소바는 드라마 천명 후원

 

 

본점은 모든 음식이 선불이며 의령소바의 음식은 모두 놋그릇에 담겨져 나온다. 중후한 모습과 정성을 다한 것 같은 그 모습이 모든 놋그릇이 이야기를 대신 해준다. 놋그릇 들어보면 엄청 무거워요. 직원분들이야 고생을 하지만 손님들의 건강를 먼저 생각하는 의령소바.  그 놋그릇 때문에 KBS 드라마 '천명'을 후원한 것 같습니다.  ㅎㅎ 혹 의령에 가면 함 드셔보세요. 냉면하고 또 다른 맛입니다. 아 그리고 요즘은 체인점이 많이 집 인근의 가까운 곳에서 먹을 수 있습니다.

 

 

 

 

 

 




 

 

 

 

 

 

 

 

 

 

 

 

 

 

 

 

 

 

 

 

 

 

 

 

주방의 면내리는 기계.

 

 

의령소바 입구에 면내리기 모형이 설치 되어 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