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북여행/경주여행/양동마을)경주 양반마을 양동마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양동마을 문화관.


경주의 대표적인 양반마을은 양동마을이다. 양동마을의 유래를 보면 경주(월성) 손씨 입향조인 양민공 손소(1433~1484)선생이 청송 안덕에서 560여년전에 류복하의 외동딸과 결혼하여 처가인 양동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그리고 이곳에서 처가의 재산을 상속받아 살면서 벼슬길에 오르게 된다. 








☞(경북여행/경주여행/양동마을)처가입향 마을 양동마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양동마을 문화관.


여강이씨 찬성공 이번(1463~1500)과 손소의 딸이 혼인을 하면서 처가인 양동에 이주하여 살았다.  두분 사이에 큰 아들로 동방오현의 한사람인 회재 이언적을 낳았다. 결국 회재 이언적은 손소의 외손자로 이곳 양동마을에는 손씨와 이씨가 서로 마을을 형성하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북여행/경주여행/양동마을)경주 양반마을 양동마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양동마을 문화관.


양동마을은 어떠한 특징이 있는 마을일까. 손소도 장가를 들어 처가인 이곳에 이주하였고 그의 사위인 이번도 이곳으로 이주와 살면서 처가입향의 마을로 불린다. 그러나 처음 이 마을에 입향한 손소의 처 류씨부인은 그 당시 무남독녀였던 관계로 풍덕 류씨는 절손되어 현재에  외손인 손소의 문중에서 제향을 받들고 있다 한다.


 



☞(경북여행/경주여행/양동마을)경주 양반마을 양동마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양동마을 문화관 무료 관람.



이러한 모든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양동마을 입구에 주차장과 연결된 곳에 양동마을 문화관이 들어 서있다. 문학관 건물은 2층으로 1층은 양동마을을 이루게 된 역사와 그 당시의 생활상 그리고 조선시대 반촌의 모습을 전시하였고 2층에는 문서등을 전시하여 양동마을을 찾는 관람객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경북여행/경주여행/양동마을)경주 양반마을 양동마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양동마을 문화관. 미니어쳐로 만날 수 있는 양동마을문화관.



이곳 전시실안의 볼거리는 보물로 지정된 처가입향인 손소의 초상화를 볼 수 있고 관가정, 향단, 서백당, 무첨당등 고택들의 모습을 미니어쳐로 만들어 사실감을 더 하였고 관람객에게 현장감을 느끼도록 한부분이 너무 좋은 것 같다. 양동마을의 입장료는 4천원이지만 양동마을 문화관은 입구에 있어 양동마을 관람료를 주지 않고 무료로 볼 수 있다.










☞(경북여행/경주여행/양동마을)경주 양반마을 양동마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양동마을 문화관. 자녀에게 훌륭한 교육 자료.


이곳인 양동마을 문화관만 보아도 어지간한 양동마을의 모습은 한눈에 다 들여다 볼 수 있다. 실제의 양동마을을 들어가서 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지만 이곳 양동마을 문화관만 관람해도 자녀들에게는 훌륭한 공부가 될 것 같다. 







☞(경북여행/경주여행/양동마을)경주 양반마을 양동마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양동마을 문화관 교통편.


일단은 경주 시외버스 터미널까지는 가셔야 겠죠.

교통편은 경주시외버스 터미널을 나오면 오른쪽으로 50m만 가면 시내버스주차장이 나온다. 그곳이 양동마을가는 버스 주차장이다. 안강행 버스를 타고 가면 된다. 203번 버스로 오전 6시20분, 7시30분, 9시15분, 10시30분, 12시30분으로 30~35분이 소요된다.

그외 안강행 버스를 이용하면 양동마을 입구 버스정류장에서 하차하여 양동마을까지 걸어가면 된다. 양동마을 주차장에서 8분소요.


승용차는 좋은 네비에다 양동마을을 치면 바로 갈 수 있습니다.






양동마을 문학관 정보


주소:경주시 강동면 양동리 52-1

전화:054-779-6127

관람시간:오전9시부터 18시까지

양동마을 문화관 관람료는 무료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