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석골사 





☞(경남여행/밀양여행) 영남알프스 운문산 아래 석골사


경상남도 밀양시 산내면에는 일천미터의 산군들이 둘러쳐져 영남의 알프스로 통한다. 산세가 험하며 깎아지른 단애가 병풍을 이루는 이곳에도 옛 선승들이 찾아 들어 둥지를 틀었다. 지금이야 가지산 운문산등 산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에는 가지산을 위시한 이 산군을 운문산으로 불렸다는 것을 추정할 수 있다. 가지산에서 낙동정맥이 흘러가는 안부에 울주군 언양에서 경북 청도군으로 넘어 다닌 재가 있어 현재에도 운문령이라 부르고 있다, 

 






☞(경남여행/밀양여행) 영남알프스 운문산 아래 석골사. 통도사 말사 석골사.


밀양 산내쪽에서는 운문산을 석동산으로도 불렸다. 임진왜란이 일어난 그 당시에 이 근방에서 가장 먼저 의병이 이곳 운문산에서 일어나 석골계곡인 석골사는 의병들의 은신처가 되었다. 석골사 사실 이름 자체만을 생각하면 비장함이 감돌며 의시시한 느낌이 절명칭에서 풍긴다. 현재 대한불교조계종 제15교구 본사인 양산 통도사의 말사로 되어 있다. 







☞(경남여행/밀양여행) 영남알프스 운문산 아래 석골사. 비허선사 창건 석골사.


현재 청도쪽 골짜기에 운문산 자연휴양림이 자리 잡고 있다. 석골사는 석굴사 또는 노전사등으로도 불렸는데 560년(진흥왕 12년) 비허선사께서 창건하였다는 설이 유력하다. 비허선사께서 이곳에 토굴를 짓고 수도하며 운문사를 중창한 보양국사와 친분으로 두 선승이 서로 왕래를 하였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을 수 있다. 또 한편으로는 773년(혜공왕 9년)에 법조대사가 창건하였다는 설도 있다. 유측하건데 법조께서는 중창을 한 것 같다.






 

☞(경남여행/밀양여행) 영남알프스 운문산 아래 석골사.


운문사의 보양국사는 다 아시는 것처럼 고려의 개국공신으로 알려져 있다. 태조 왕건이 고려를 건국할 때 많은 도움을 주었던 인물로 태조왕건은 그 은혜에 보답하는 뜻으로 운문사는 창건이래 최대 번성을 하게 된다. 물론 그 영향으로 석골사도 암자를 9개나 거느리며 발전을 하였는데 운문산 중턱에 남아 있는 상운암도 그 당시의 암자로 추정되며 신라때 화랑들이 이곳에서 수련을 하였다는 이야기도 전한다.







☞(경남여행/밀양여행) 영남알프스 운문산 아래 석골사. 임진왜란 때는의병들 은신처 석골사. 


1592년(선조 25년)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왜병은 삼랑진 작원관을 함락하며 밀양으로 밀어 붙 혀 올라 왔다. 오한 손기양 이경홍 이경승 형제등은 이곳 석동산에서 의병을 일으켜 석골사를 본거지로 활동을 하였다. 1753년인 영조 11년에와 함화대사께서 빛바랜 석골사를 다시 중창하여 근래에까지 이어져 왔다. 그러나 아쉽게도 6.25가 발발하고 빨갱이가 석골사를 은거지로 삼는 것을 우려해 우리 토벌대에 의해 고의로 불을 질러 완전히 소실되었다. 







☞(경남여행/밀양여행) 영남알프스 운문산 아래 석골사. 한국동란때 빨갱이들의 은신처로 이용될 것을 우려 소실시킴.


폐허로 내려오다 1965년 마을 신도들에 의해 중창되어 그 후 다시 대광전 산신각 요사채등을 새로 중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석골사는 일천한 역사에 비해 남아 있는 유물이 거의 없다. 대광전의 석조아미타삼존불과 절구·석탑 재료 등만 남아 있을 뿐 완전히 파괴되었다.








☞(경남여행/밀양여행) 영남알프스 운문산 아래 석골사. 석골사 석골폭포와 주목이 볼거리.


대광전 앞에는 특이한 나무가 한그루 있다. 수령이 50년 이상을 추청하는데 주목이란다. 나무가 붉은색을 띠고 있어 적백송으로 불리는데  불상과 염주등을 만드는 소재라 한다. 



 



필자는 이때까지 보리수로 알고 있었는데 최근 방문에 절의 분위기가 많이 변해 있어있다. 전라도 화순의 대원사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사찰을 아기자기하게 꾸며 놓았다.






이곳 종각 옆에도 낙태수술로 이세상의 맑은 공기를 마셔보지도 못하고 사라진 아이들을 위한 작은 제단이 마련되어 있다. 

'아가야. 미안해" 
























































석골폭포 전경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