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국내의 사찰은 대개 산속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것이 보통인데 이곳 용궁사는 바닷가 해안선에 자리하고 있는 사찰로 관세음보살님을 모시고 있다. 관세음보살님은 용을 타고 나타나는데 그 용이 물을 다스리는 신이다. 그래서인지 관음신앙이 섬이나 해안가에서 주로 나타남으로 양양의 낙산사나 남해 보리암 그리고 여수 금오산 향일암등 모두 바닷가를 끼고 있는 사찰에 공통적으로 모시고 있다. 이들 절이 모두 관세음보살상을 모신 관음성지이며 동해의 최남단인 시랑리 동암마을 시랑대에 관음성지가 용궁사가있다. 1376년인 공민왕의 왕사인 나옹대사에 의해 창건되었는데 대사께서 경주분황사에 주석하시며 수도를 하는데 그해 나라에는 큰 가뭄이 들어 밭과 들에는 곡식이 타 들어가고 흉년으로 인해 온나라가  기근이 들어 세상의 민심이 흉흉하여 만백성이 하늘에 비오기만을 학수고대하게 되었다. 하루는 스님의 꿈에 동해 용왕이 나타나 말하기를 봉래산 끝자락에 절을 짓고 기도하면 우순풍조(雨順風調)하고 국태민안(國泰民安)한다고 하였다한다.
이에 대사는 이곳을 도착하여 지세를 보니 앞으로는 바다요 뒤로는 산이라 이곳에 절을 세워 아침에 불공을 드리면 저녁에 복을 받는 복지라하는 명당터라 이곳에다 절을 세우고 산을 봉래산이라하고 절이름을 보문사라 하였다.

그러나 1592년 전국을 전란의 도가니로 몰아 넣은 임진왜란으로 인해 해안에 위치한 보문사는 소실되고 말았다. 그후 300여년이 지난 1930년경에 통도사 운강화상이 옛보문사의 법통을 이어받아 법등을 받들게 되었다. 1974년 정암스님에 의해 관음도량으로 복원할것을 발의하고 백일기도를 드리니 회향일(回向日) 꿈에 백의관음이 오색광명을 놓으며 용을 타고 승천하는 것을 친견하였다 한다.

그 후 사찰명을 해동용궁사로 바꾸게 되었다하는데 최근의 용궁사는 너무 번잡하다 못해 시장 장터나 하나의 관광지로 탈바꿈하였다. 평일, 주말 가릴것 없이 몰려드는 인파에 북새통을 이루며 주말에는 줄을 써서 입장을 할 정도이며 나오는 출구에도 일렬로 줄을 서서 나오는 진풍경을 연출하였다. 필지도 토요일 오후6시가 넘은 시각에 용궁사를 찾아 사진이 미흡하여 일요일 다시 찾아갔는데 입구에서 돌아설 수 밖에 없었다.

일렬로 줄을 서서 들어가는 광경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칠층탑인 교통안전기원탑 사진과 12지신상, 그리고 관음보살상 조각사진이 주말에 찍은 사진으로 줄을 서서 입장하고 있다. 나머지 사진은 토요일 늦은 시각의 사진이다.



















































찾아가기

해운대구 도시철도 2호선 센텀시티역에서 181번 기장행 버스를 이용하여 시랑리 동암마을 용궁사, 국립수산원에 하차를 하면 된다. 배차간격은 약20분 정도

이미지지도 발췌 용궁사 홈페이지 (http://www.yongkungsa.or.kr/)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