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의 산토리니라는 서구 전망대  천마산 둘레길을 걷다. 부산 천마산 둘레길

지난 주말 봄을 재촉하는 비가 전국적으로 내렸습니다. 그러나 50년만이라는 겨울 가뭄에 내린 단비로는 해갈에는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그래도 산불로 국민들의 가슴을 멍들게 했던 마음만은 충분히 풀어주는 고마운 비였습니다. 이 비로 얼어붙은 대지는 풀리면서 봄이 움트기 시작했습니다.

 

부산 서구 천마산 주소:부산 서구 암남동 산 3-2

 

2021.06.09 - (부산남포동맛집)이 요리의 정체가 궁금하다면. 씹을수록 꼬시다는 꼼장어는 역시 부산꼼장어

 

(부산남포동맛집)이 요리의 정체가 궁금하다면. 씹을수록 꼬시다는 꼼장어는 역시 부산꼼장어

(부산맛집/남포동맛집)이 요리의 정체가 궁금한가요. 씹을수록 꼬시다는 꼼장어는 역시 부산꼼장어  방가방가 이번 포스팅은 부산 음식입니다. 부산꼼장어 주소:부산 중구 남포동2가 3-1 부산꼼

yahoe.tistory.com

 

 

국제신문 캡쳐
트랭글 캡쳐
트랭글 캡쳐

 

나무에는 연초록 새잎이 돋아나고, 산길에는 생강나무 현호색 노루귀 등 야생화가 활짝 꽃잎을 펼쳤습니다. 필자는 바다를 보며 계절의 변화를 느끼는 봄맞이 산행으로 부산항 전망대인 부산 서구 천마산(天馬山326m) 둘레길을 소개합니다.

천마산에는 서구청에서 만든 4㎞ 거리의 ‘천마산 10리길’이 있습니다. 그런데 천마산 동쪽 산비탈을 한 바퀴 도는 코스로 지역적인 한계를 벗어나지 못한 아쉬움이 컸습니다. 이에 천마산과 옥녀봉(247m)을 잇는 감천문화마을 둘레길을 필자는 2018년에 소개했습니다.

그러나 떨어진 두 산을 연결하다 보니 10㎞ 가까운 거리에다 초보자는 길 찾기도 쉽지 않아 천마산만을 한 바퀴 도는 둘레길을 따로 소개하게 됐습니다. 천마산 둘레길은 서구와 사하구를 시계방향으로 한 바퀴 도는데 서구에서는 천마산 10리길을 따르다 보니 이정표가 잘되어 있습니다.

사하구로 들어서면서 부터는 이정표가 없는데다 갈림길도 많아 길을 따라 가는 게 쉽지 않습니다. 자칫하면 정상으로 올라가버리거나 아니면 감천마을로 내려가 버려 갈림길마다 근교산 리본을 달아놓았으니 이를 참고합니다.

지난 해 10월 천마산 장군바위 일원에 복합전망대와 관광 모노레일을 조성하는 공사에 들어갔습니다. 2023년 말에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입니다. 이 공사로 천마바위와 조각공원으로는 산행을 할 수 없습니다.

천마산 둘레길을 걷고는 천마산로를 따라 서구 힐링 투어 여행을 합니다. 한국전쟁으로 피난민이 몰리면서 생긴 산복마을인데 피난민들의 애환이 ‘산복마을 흔적길’로 태어났습니다. 하늘전망대에는 천만 관객을 모았던 영화 국제시장의 두 주인공인 윤덕수와 오영자의 조형물이 세워져 있습니다.

이번 산행은 서구 남부민동 천마산로 누리바라기 전망대를 출발해 23번 초소~마삭줄 길~27번 초소 아래 갈림길~돌탑 두기~축대 위 소나무 갈림길~편백숲 갈림길~천마산 약수터~사방댐~김해김씨묘~감정초교 뒤 사거리~천마산 10리길 출입문~편백숲길~돌담길~아미초교·비석마을 갈림길~19번20번21번 초소~관용사~23번 초소~부산항 전망대~누리바라기 전망대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입니다. 산행 거리는 약 5㎞이며, 2시간 30분 안팎이 걸립니다.

천마산 산복도로에 조성된 누리바라기 전망대에서 출발합니다. 맞은편 축대에 천마산조각공원(700m)방향 돌계단을 오릅니다.

23번 산불초소가 있는 오거리에서 천마산조각공원(1470m)방향 왼쪽 천마산 10리 길로 꺾습니다.  직진은 천마산조각공원으로 곧장 가는 길이며, 오른쪽은 천마산 입구로 가는 천마산 10리 길 방향.

 

 

2021.04.26 - (부산사하여행)승학산 숲속 쉼터 힐링 편백숲에서 피톤치드 샤워 하고 왔습니다. 승학산 힐링 편백숲

 

(부산사하여행)승학산 숲속 쉼터 힐링 편백숲에서 피톤치드 샤워 하고 왔습니다. 승학산 힐링 편

(부산여행/사하여행)승학산 숲속 쉼터 힐링 편백숲에서 피톤치드 샤워 하고 왔습니다. 승학산 힐링 편백숲 방가방가 이번 토스팅은 부산 승학산에 있는 편백숲 쉼터입니다. 승학산 힐링 편백숲:

yahoe.tistory.com

 

 

 

편백과 조릿대 숲을 지나 평탄한 산길이 이어집니다. ‘마삭줄 길’ 안내판과 아름드리 산벚나무가 있는 평상 쉼터를 지나 23번 초소에서 약 20분이면 27번 초소 아래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필자는 이곳에서 10리길과 헤어져 왼쪽으로 갑니다. 오른쪽은 27번 초소를 지나 조각공원으로 올라갑니다. 곧 두 기의 돌탑이 서 있는 사거리에서 직진합니다. 좌우는 서구 종단 트레킹 숲길 종점과 시점방향.

살짝 내려서면 나오는 갈림길에서 둘레길은 통나무 다리가 보이는 오른쪽으로 갑니다. 직진은 천마마을인데 재개발이 진행되면서 빈집만 남았습니다.

이제부터 한 사람이 겨우 다닐 만한 오솔길이 이어집니다.

축대 위 아름드리 소나무 앞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돌아갑니다. 간간이 표시된 빨간색 역방향 화살표를 참고합니다.

완만하던 산길은 잠시 내려가다 참나무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사유지를 알리는 작은 팻말이 붙은 사거리에서 직진하면 편백 숲 입니다.

작은 바위에 돌무더기를 쌓아 놓은 곳에서 10m 쯤 더 가 Y자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갑니다.

2020.09.07 - (부산서구여행)부산 야경 괜찮은 곳 천마산 천마바위 전망대. 부산 서구 천마산 천마바위 전망대

 

(부산서구여행)부산 야경 괜찮은 곳 천마산 천마바위 전망대. 부산 서구 천마산 천마바위 전망대

(부산여행/서구여행)부산 야경 괜찮은 곳 천마산 천마바위 전망대. 부산 서구 천마산 천마바위 전망대 방가방가 오늘 포스팅은 부산 서구 최고의 전망대인 천마산 천마바위 포스팅입니다. ㅎㅎ

yahoe.tistory.com

 

 

 

산비탈을 비스듬하게 가로 질러 사거리에서 직진하면 천마산 약수터가 나옵니다.

약수터 왼쪽 계단을 올라 공동묘지에 서면 전망이 열리는데 감천항과 감천화력발전소 가덕도 연대봉이 보입니다.

바로 나오는 사거리에서는 직진합니다.

왼쪽으로 옥녀봉 아래 골짜기에 성냥갑 같은 집이 다닥다닥 붙은 감천문화마을이 보입니다.

산비탈을 따라 난 오솔길은 사방댐을 지나 한동안 이어집니다.

약수터에서 약 20분이면 조릿대 숲을 지나 무덤 갈림길에 도착합니다. 오른쪽으로 무덤을 돌아 사거리에서 직진합니다.

 

처사 김해김공지묘를 지나 감정초등학교 뒤 사거리에서 직진해 천마산 입구 임도에 도착합니다.

 

 

10리길 출입문을 통과해 편백 숲 사이를 내려갑니다. 이제부터 10리 길 이정표를 참고합니다.

 

 

 

2020.08.17 - (부산서구여행)다정한 노부부가 부산 천마산로 전망대에서 영도 봉래산 해무를 즐기다. 부산 천마산 전망대

 

(부산서구여행)다정한 노부부가 부산 천마산로 전망대에서 영도 봉래산 해무를 즐기다. 부산 천

(부산여행/서구여행)다정한 노부부가 부산 천마산로 전망대에서 영도 봉래산 해무를 즐기다. 부산 천마산 전망대 방가방가 이제 지긋지긋한 장마가 지나갔나요? 전국적으로 지난 주말을 끝으로

yahoe.tistory.com

 

 

비석마을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탱자나무 길과 돌담길을 갑니다.

 

 

 

천마산에코하우스 갈림길과 19번 초소를 지납니다. 20번 초소에서는 오른쪽 천룡사 방향 돌계단을 올라 다시 왼쪽으로 꺾습니다.

 

 

 

 

 

 

21번 초소, 통나무 다리를 건너 관용사 앞을 지나갑니다. 10리길 출입문에서 25분이면 앞서 지나쳤던 23번 초소에서 왼쪽 남부민동으로 꺾습니다.

 

 

필자는 올라왔던 직진 길 대신 오른쪽으로 내려갑니다. 5분이면 남항이 내려다보이는 부산항 전망대에 도착합니다.

 

 

 

왼쪽 중앙공원의 충혼탑에서 시계방향으로 장산과 용두산공원의 다이아몬드타워(부산타워), 봉래산이 펼쳐집니다. 발아래에는 부산공동어시장 남항 북항 영도대교 부산대교가, 오른쪽 남항대교 바깥으로는 외항인 묘박지입니다.

 

왼쪽 목화빌라 옆이 출발했던 누리바라기전망대입니다.

 

부산 서구 천마산둘레길 교통편입니다.

이번 산행은 부산 시내다 보니 승용차 이용 보다는 대중교통편이 더 낫습니다. 부산 도시철도 1호선 토성역에 내려 6번 출구로 나가 토성역 교차로에서 감천문화마을 방향으로 갑니다. 부산대병원 응급센터를 지나 ‘부산대병원·토성역·아미동 입구’ 정류장에서 134번, 190번 시내버스를 탄 뒤 대원사 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정류장 옆 대원사·관용사 방향 콘크리트계단을 끝까지 올라 산복도로인 천마산로에 도착합니다. 왼쪽에 누리바라기전망대가 있습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부산 서구 남부민동 50-40 누리바라기전망대를 내비게이션 목적지로하면 됩니다.

 

2020.06.06 - (부산서구여행)대한민국 공설해수욕장 1호 송도해수욕과 암남공원에서 용궁구경을 하다. 송도용궁구름다리 여행

 

(부산서구여행)대한민국 공설해수욕장 1호 송도해수욕과 암남공원에서 용궁구경을 하다. 송도용

(부산서구여행)대한민국 공설해수욕장 1호 송도해수욕과 암남공원에서 용궁구경을 하다. 송도용궁구름다리 여행 방가방가 내고장 부산 서구 암남동 암남공원에 새로 송도용궁구름다리가 완공

yahoe.tistory.com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