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여행/하동여행)산불로 더욱 전망이 좋아진 하동 구재봉~분기봉 산행.

건조한 날씨로 올해는 유난히 대형 산불이 많이 났습니다. 최근에 가장 큰 규모의 산불은 지난주에 발생한 경북 울진에서 일어난 산불인데, 강한 바람을 타고 강원도 삼척까지 옮겨 붙었습니다.

하동 구재봉 주소:경남 하동군 악양면 신대리산 69-1

2020.12.23 - (경남하동맛집)하동 진교 여행에서 정말 맛있었던 중화요리 진교반점. 하동 진교 맛집 진교반점

(경남맛집/하동맛집)하동 진교 여행에서 정말 맛있었던 중화요리 진교반점. 하동 진교 맛집 진교반점  방가방가 이번에는 경남 하동군 진교면 맛집을 소개합니다. 카카오지도 캡쳐 하동군 진

국제신문 캡쳐
트랭글 캡쳐

동해안의 한울원전과 LNG생산기지를 위협한데다 금강송까지 일부 집어 삼켰습니다. 짧게는 수십 년에서 길게는 수백 년 동안 자랐던 소나무인데 원인은 방화로 밝혀졌습니다 하니 인간의 이기심이 빚어낸 대재앙입니다.

동시다발로 발생하는 산불로 필자는 산행을 나서면서 큰 돌덩이가 누르듯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필자는 경남 하동에서 최초로 매화나무가 심어졌다는 먹점마을을 기종점으로 하는 구재봉(728m)~분지봉(628m) 매화산행을 소개합니다.

먹점마을을 품은 구재봉도 지난해 2월 산불이 나 1박 2일 동안 산림을 태웠다 합니다. 미점리 뒷산에서 처음 발생한 산불은 활공장을 넘어 구재봉 정상 직전까지 불길이 번졌습니다. 현재 불에 탄 나무를 모두 베어내 민둥산이 되었으며, 살아남은 소나무는 밑둥치에 불에 그슬린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역설적으로 현재 활공장 주위 능선은 나무가 없어 최고의 전망대 산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맘 때 매화꽃 산행지하면 광양 다압면 청매실농원을 품은 쫓비산(m)을 떠 올립니다. 청매실농원은 워낙 알려져 많은 관광객과 등산객이 찾습니다. 그러다 보니 좀 한적한 매화 산행지를 찾아나섰습니다.

그런 곳이 눈에 띄었는데 섬진강을 사이에 두고 청매실농원과 마주한 먹점마을입니다. 하동에서는 흥룡·먹점·개치·미동에서 매화 농사를 많이 짓습니다. 이중에 하동 매화의 원조는 구재봉 중턱 해발 300m에 들어선 먹점마을로 ‘매화골’이라는 예쁜 이름으로 불립니다.

청매실농원보다 규모는 작지만, 먹점마을로 접어드는 도로 양쪽으로 가지를 쭉 늘어뜨린 수양매화를 시작으로 5ha 밭에 3만 여 그루의 만개한 홍매·청매가 3월 중순 부터 향기를 내뿜습니다. 먹점은 묵점(墨店)으로도 부릅니다. 이는 먹을 생산하던 곳에서 유래합니다.

하동군 하동읍 흥룡리 먹점마을다목적회관~지리산둘레길 갈림길~먹점재~활공장~칠성봉·구재봉 갈림길~구재봉 정상~구재봉자연휴양림 갈림길~신촌재(먹점재)~분지봉~신촌재(먹점재)~서어나무 쉼터~지리산둘레길 갈림길~먹점마을다목적회관으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입니다. 산행거리는 약 9.5㎞이며, 약 4시간 안팎이 걸립니다.

이번 산행은 먹점마을다목적회관에서 출발합니다. 정면에 구재봉에서 분지봉을 잇는 완만한 능선이 먹점마을을 포근히 감쌉니다.

주차장을 나와 왼쪽으로 꺾어 도로를 갑니다. 먹점마을 작은 표석을 지나 차량 회차 지점에서 오른쪽 구재봉 활공장·혜광사 방향으로 콘크리트길을 갑니다. 지금부터 활공장 이정표를 따라갑니다.

길옆에 꽃망울이 맺힌 매화나무의 배웅을 받으며, 지리산 둘레길과 합류합니다. 취재팀은 구재봉 활공장으로 직진합니다. 미점리로 가는 지리산 둘레길입니다.

오른쪽은 삼화실·적량·신촌 방향 지리산 둘레길로 취재팀의 하산길입니다. 좋은 매실농원을 지나 나오는 갈림길에서 왼쪽 구재봉 활공장으로 갑니다. 오른쪽은 혜광사 방향.

2020.12.21 - (경남하동여행)하동의 유일한 섬 대도파라다이스 대도 트레킹. 하동 대도 둘레길

(경남여행/하동여행)하동의 유일한 섬 대도파라다이스 대도 트레킹. 하동 대도 둘레길 경남 하동군의 북쪽은 지리산 주능선의 영신봉(1652)에서 벽소령을 거쳐 3도의 경계인 삼도봉(1499)이, 남쪽

yahoe.tistory.com

살짝 오르막길이 이어집니다. 왼쪽에 소설 ‘토지’의 무대인 악양들의 부부 소나무를 빼 닮은 먹점마을 부부 소나무가 눈길을 끕니다. 구불구불한 임도는 비포장 흙길로 바뀝니다. 주차장에서 30분이면 임도 삼거리인 먹점재에 도착합니다.

구재봉은 오른쪽 활공장으로 꺾습니다. 직진은 미점리 방향. 산모퉁이를 돌아가면 갑자기 민둥산이 나타납니다. 지난 해 2월 발생한 산불로 벌목된 산비탈을 돌아 활공장에 올라섭니다.

활공장까지 차로 이동할 수 있어 요즘 ‘최애’ 전망대로 떠오르는 장소입니다. 이날은 이륙을 기다리는 수십 기의 패러글라이더로 활공장은 빈틈이 없었습니다,

이륙에 필요한 바람 방향이 맞지 않아 오후 1시 쯤 기체를 띄운다 합니다. 마냥 기다릴 수도 없어 곧장 침목계단을 올라 구재봉으로 향했습니다.

산불로 활공장만 전망대가 아니었습니다. 불에 타 잘려나간 아름드리 소나무를 보면 마음이 아프지만 활공장에서 675m봉까지 전망대 능선이 펼쳐집니다.

675m봉에 서면 동서남북 조망이 열립니다. 서쪽 활공장 뒤 광양 백운산에서 시계방향으로 따리봉 왕시루봉 노고단 반야봉 형제봉 삼신봉 시루봉 촛대봉 제석봉 천왕봉 깃대봉 칠성봉 구재봉 금오산 분지봉 쫓비산 억불봉이 펼쳐집니다.

2020.12.18 - (경남하동여행)하동군의 유일한 유인도 힐링섬 '언택트' 대도 여행. 하동 대도 여행

(경남여행/하동여행)하동군의 유일한 유인도 힐링섬 '언택트' 대도 여행. 하동 대도 여행 방가방가 필자의 이번 여행은 경남 하동군에서 유일한 섬, 대도여행입니다.  카카오지도 캡쳐 하동 대

yahoe.tistory.com

북쪽과 서쪽 발아래는 산이 둘러 싼 악양들과 먹점마을이, 전라도와 경상도를 가르는 섬진강이 S자로 굽어 돌아 광양만으로 흘러갑니다.

산불 지역은 벗어났지만 불에 그슬린 소나무 숲 능선이 이어졌습니다.

구재봉을 향해 능선을 올라치면 지리산둘레길 이정표가 붙은 삼신지맥 갈림길이 나옵니다.

오른쪽 구재봉(150m) 정상으로 향합니다. 왼쪽은 칠성봉(6.2㎞) 방향. 깎아 세운 바위 벼랑인 상사바위 전망대를 지납니다.

옥산과 이명산 멀리 와룡산이 펼쳐지며 발아래 골짜기는 구재봉자연휴양림입니다.

2020.04.24 - (경남하동여행)전망대와 철쭉 군락 노량대첩지 하동 연대봉~깃대봉 산행. 신백두대간 우듬지 하동 연대봉~깃대봉

(경남여행/하동여행)전망대와 철쭉 군락 노량대첩지 하동 연대봉~깃대봉 산행. 신백두대간 우듬지 하동 연대봉~깃대봉 남쪽의 산은 이제 진달래에서 선홍색 철쭉에게 자리를 내주며 산꾼을 유

yahoe.tistory.com

곧 정상에 올라섭니다. 정자를 받치던 6개의 돌기둥과 거북이 정상석이 반깁니다.

전망이 없어 먹점재(2.0㎞)·분지봉(2.5㎞)·문암정(1.0㎞)으로 직진합니다.

폐 헬기장을 지나 나오는 큰 바위 틈을 빠져나갑니다.

바위는 구석기시대 돌도끼를 닮았는데 앞은 너른 전망대입니다.

다시 산길로 복귀해 현 위치 번호 하동 5번 갈림길에서 지리산 둘레길 방향인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직진은 구재봉자연휴양림 방향, 10m 앞 3단 바위가 흔들바위입니다..

완만한 능선 길은 구재봉에서 35분이면 적량면 신촌마을과 하동읍 먹점마을을 잇는 사거리인 신촌재에 도착합니다.

여기서 곧장 먹점마을로 하산해도 되지만, 직진해 분지봉(0.5㎞)을 갔다 옵니다.

30분이면 산불초소가 있는 정상에서 다시 신촌재로 되돌아와 왼쪽 먹점마을로 하산합니다.

절묘하게 앉은 뜬돌이 있는 서어나무 쉼터를 지나 신촌재에서 25분이면 앞서 거쳤던 지리산 둘레길 갈림길에 도착해 왔던 길을 되짚어 먹점마을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2020.04.23 - (경남하동여행)봄이 느껴지는 남해 노량, 노량대첩지인 노량대교 남해대교 신노량항 여행.

(경남여행/하동여행)봄이 느껴지는 남해 노량, 노량대첩지인 노량대교 남해대교 신노량항 여행. 금남면은 하동군에서 가장 남쪽에 있는데 그 끝에 노량리가 있으며 남해도와 경계합니다. 노량

yahoe.tistory.com

하동 구재봉~분기봉 교통편입니다.

이번 산행은 대중교통편과 승용차 이용 어느 쪽이든 좋습니다. 부산 서부터미널에서 하동시외버스터미널로 간 뒤 쌍계사·화개 방향 농어촌버스로 환승합니다. 부산서부터미널에서 하동행은 오전 8시30분 10시에 출발합니다. 약 2시간 20분 소요. 하동터미널에서 오전 6시25분 7시40분 8시 9시15분 9시30분 10시10분 등에 출발하며 흥룡마을 정류장에서 내립니다. 먹점마을은 버스 진행 방향에 ‘와룡사·매화골먹점길’ 안내판을 보고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먹점마을까지는 약 2㎞ 거리에 도보로 30분 쯤 걸립니다. 산행 뒤 흥룡마을정류장에서 하동터미널로 나가는 버스는 출발지인 종점이 각각 달라 버스 시간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하동시외버스터미널에서 부산행은 오후 3시 4시30분 7시30분 출발합니다. 승용차를 이용할 때는 내비게이션으로 경남 하동군 하동읍 매화골먹점길 186 먹점마을다목적회관을 목적지로 설정하면 됩니다.

2020.03.03 - (경남하동여행)20m 높이의 암벽아래 굴에 새겨진 하동 금오산 마애불. 하동 금오산 마애불

(경남여행/하동여행)20m 높이의 암벽아래 굴에 새겨진 하동 금오산 마애불. 하동 금오산 마애불 하동 금오산 마애불은 하동군 금남면 금오산 기슭의 바위굴 암벽에 새긴 불상입니다. 불상은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