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여행/김천여행)거침 없는 조망 백두대간 대덕산~초점산(대덕삼도봉) 산행.

필자는 경북 김천시, 전북 무주군, 경남 거창군을 경계하는 대덕산(大德山·1290.9m)~초점산(草岾山·1249m)을 찾았습니다. 대덕산~초점산은 대간 종주 꾼에게 알려진 산입니다. 등산로는 오직 백두대간 길인 덕산재와 소사고개에서 오르내리는 길 밖에 없었습니다.

김천 대덕산 주소:경북 김천시 대덕면 덕산리 산 80

2021.11.05 - (경북김천여행)도립공원 1호 최고 조망 산행지 금오산을 김천에서 오르다. 금오산

(경북여행/김천여행)도립공원 1호 최고 조망 산행지 금오산을 김천에서 오르다. 금오산 경북 구미시·김천시·칠곡군에 걸쳐 있는 금오산(金烏山·977m)은 또 다른 수식어가 필요 없을 만큼 명산

yahoe.tistory.com

2004년 필자는 개척 산행에 한창 열을 올리던 시기입니다. 호기롭게 덕산마을에서 초점산~대덕산 원점 산행을 계획하며 길을 나섰습니다. 마을에서 낙엽송 숲을 지나 큰골까지는 그런 데로 갈 수 있었습니다. 큰골에서 원시림에 갇혀 초점산 능선으로 올라붙는 길은 악전고투의 연속이었습니다.

50분간의 사투 끝에 암봉에 도착했는데 지금의 시루봉입니다. 15분 정도 짐승이 다녔을 법한 좁은 길을 더 치고 올라 도착한 게 모자바위입니다. 필자는 바위가 포개진 것을 보고 당시 포갠바위라 불렀습니다. 그 뒤부터 산길은 잘 나 있어 일사천리로 초점산과 대덕산을 거쳐 덕산재를 앞두고 오른쪽 덕산마을로 하산 했습니다.

이번에 주치마을로 불리는 덕산 2리에서 초점산을 오르는 등산로가 새로 개설된 것을 알았습니다. 필자는 당시의 악몽이 떠올라 반듯한 등산로를 따라 대덕산에서 초점산을 거쳐 덕산 2리를 잇는 원점회귀 산행을 다시 찾았습니다.

대덕산은 다락산·다악산·투구봉으로 불렸습니다, 그러다 이곳에 이주한 사람들이 많은 재산을 모아 산에서 큰 덕을 입어 대덕산이 되었습니다. 초점산은 두 산 사이 억새밭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이며, 별칭으로 경북·경남·전북이 만나 '대덕삼도봉'이라 부릅니다.

덕산재를 주치령(走峙嶺)이라 합니다. 이는 고개를 넘다 산적이 나타나면 아래 마을로 냅다 달려온 데서 유래하며 마을은 ‘주치·주티’가 되었습니다.

산행 경로를 보면 김천시 대덕면 덕산리 덕산재에서 출발해 얼음폭포~얼음골 약수터~대덕산 정상~초점산(대덕삼도봉) 정상~모자바위~수리봉~용틀임 소나무 전망대~독립가옥(대덕산 등산안내도)~덕산2리마을회관(온배미마을 호두 체험관)~주치정류장~덕산정류장~덕산재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입니다. 산행 거리는 약 11.5㎞이며, 산행시간은 5시간 30분 안팎이 걸립니다.

백두대간 길인 덕유산에서 삼도봉(충청전라경상 꼭짓점)으로 연결하는 덕산재(해발 644m)에서 출발합니다. 백두대간 덕산재 대형 표석 맞은편 ‘결빙주의’ 표지판이 들머리입니다.

백두대간 등산 안내도와 대덕산(3.5㎞) 이정표에서 통나무 계단을 올라 작은 봉우리에 섭니다. 정면에 가야 할 대덕산과 왼쪽에 초점산이 보입니다. 덕산재가 워낙 높다 보니 완만한 소나무 능선이 동네 뒷산 같습니다.

약 15분이면 안부에서 대덕산 산비탈을 본격적으로 치고 오릅니다. 지그재그 길을 20여 분 오르면 왼쪽에 얼음폭포(30m)을 알리는 이정표가 나옵니다.

폭포라 하기에는 초라하지만, 계곡은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그래도 얼음 밑으로 물소리가 들리는 게 봄이 가까이 왔나 봅니다.

대덕산 정상으로 향합니다. 된비알 길은 해발 1000m를 지나면서 산죽 길로 바뀝니다.

30분 쯤 더 올라 치면 이번에는 얼음골약수터가 나옵니다. 워낙 고지대다 보니 땅이 얼면서 샘도 말랐습니다. 여름에는 대간 종주 꾼의 목을 축였을 귀중한 샘터입니다.

‘현위치 번호 1-5 덕산재~대덕산’ 표지목을 지나면서 산길은 완만해집니다.

2021.01.13 - (경북김천여행)도선국사가 창건한 수도도량 김천 수도산 수도암 여행. 김천 수도산 수도암

(경북여행/김천여행)도선국사가 창건한 수도도량 김천 수도산 수도암 여행. 김천 수도산 수도암 김천 수도산 수도암은 859년 헌안왕 때 도선국사가 청암사를 창건하고 수도도량으로 세운 암자

yahoe.tistory.com

전망대가 있는 1272m봉을 지나 나무 덱 길을 통과하면 헬기장인 대덕산 정상에 섭니다.

동서남북 막힘없는 조망이 펼쳐집니다. 서쪽 덕유산에서 시계방향으로 거칠봉 청량산 민주지산 삼도봉 백수리산 황악산 금오산 영암산 독용산 가야산 수도산 우두산 오도산 보해산 초점산 황매산 지리산(천왕봉) 기백산 금원산 삼봉산 남덕유산 등이 파노라마로 펼쳐집니다.

초점산은 소사동(5.2㎞)으로 직진합니다. 덕스럽다는 대덕산에서 내려서는 길은 완만한데 빛바랜 억새밭입니다.

폐 헬기장 한 곳을 더 지납니다. 소사고개가 잘 내려다보이는 능선을 내려선 뒤 안부에서 초점산 정상까지 다시 올라 칩니다.

2021.01.11 - (경북여행/김천여행)김천 오지산행 인현왕후길~수도산 원점 산행. 김천 수도산

(경북여행/김천여행)김천 오지산행 인현왕후길~수도산 원점 산행. 김천 수도산 경북 김천 수도산(修道山13168)은 '신령이 깃던 산'이란 뜻에서 불령산(佛靈山), 선령산(仙靈山), 신선대(神仙臺),

yahoe.tistory.com

대덕산에서 40분이면 초점산 정상에 올라섭니다. 김천에는 두 곳의 삼도봉이 있는데, 민주지산를 잇는 오리지널 삼도봉과 구분해 대덕삼도봉이라 합니다.

뾰쪽한 정상석과 대덕산 등산 안내도가 서 있습니다. 왼쪽 수리봉(0.6㎞)·덕산2리(2.8㎞)로 하산합니다. 오른쪽은 백두대간 길로 소사(3.2㎞) 방향.

2021.01.06 - (경북김천여행)한강 정구 선생의 무흘구곡 8곡 '언택트' 겨울 와룡암 여행. 무흘구곡 8곡 와룡암

(경북여행/김천여행)한강 정구 선생의 무흘구곡 8곡 겨울 와룡암 여행. 무흘구곡 8곡 와룡암 경북 김천시 증산면 수도산에서 흘러내리는 옥동천이 대가천이 되면서 성주 금수면의 성주호에 모

yahoe.tistory.com

5분이면 ‘우는 아기를 업고 달래는 엄마의 모습을 닮았다’는 바위가 포개진 모자바위를 지납니다.

다시 10분이면 수리봉인데 전망대입니다. 바위 벼랑에 살았던 매와 수리에서 유래합니다.

또한 구한말에 호환을 당한 아버지의 원수를 이곳에서 갚았다는 효자의 이야기가 전합니다.

산길은 쏟아지듯 내려갑니다. 눈이 온 뒤에는 길 찾기에 유의합니다. 침목·통나무계단이 연달아 깔렸는데 자칫 미끄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용틀임 하는 소나무 전망대를 지나 덕산 2리(1.8㎞) 이정표에서 왼쪽으로 틀어 능선을 내려갑니다.

수리봉에서 약 35분이면 소나무 숲 능선에서 오른쪽으로 내려갑니다. 대덕산 생태탐방로인데 바위 절벽 아래를 지나 운동기구 갈림길에서 왼쪽 덕산 2리(1.3㎞)방향 오솔길로 꺾습니다.

이정표 없는 갈림길에서 오른쪽이며, 곧 덕산 2리(0.2㎞) 이정표를 지나 체육공원을 내려갑니다.

독립가옥 입구에 대덕산 등산 안내도와 이정표가 서 있습니다. 호두방·온배미마을호두체험관을 지나 독립가옥에서 20분이면 주치정류장에 도착합니다.

산행은 여기서 끝나며, 왼쪽으로 도로를 따라 덕산재로 갑니다. 덕산마을을 지나 50분이면 덕산재에 도착합니다.

김천 대덕산~초점산 교통편입니다.

이번 산행은 거리가 멀고 버스 환승 시간도 맞지 않습니다. 대중교통편을 이용한 당일 산행은 힘들며 승용차 이용을 권합니다. 부산역에서 김천으로 간 뒤 김천공용터미널에서 무주군 무풍정류장행 시내버스를 탑니다. 부산역에서 김천행 기차는 수시로 있습니다. 김천역 뒤편 김천공용터미널에서 무풍행 버스는 하루 3회 운행합니다. 오전 6시45분 낮 12시20분 오후 5시40분에 출발하는 885-9번·85-9 번 시내버스를 탄 뒤 덕산재에서 내립니다. 덕산재는 정류장이 아니므로 버스기사에 미리 양해를 구해야 합니다. 산행 뒤 무풍 정류장에서 김천공용터미널행은 오전 8시10분 오후 1시40분 7시10분에 출발하며, 주치 정류장에 곧 도착합니다.

승용차 이용 때는 경북 김천시 대덕면 덕산리 산 22-1 덕산재를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하면 됩니다. 고개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승용차를 이용했다면 차량 회수를 해야 됩니다. 대덕 2리(주치 마을)에서 덕산재까지 도로를 걷는데, 2.5㎞ 거리에 50분 쯤 걸립니다. 대덕 개인택시(010-9029-2819)를 불러도 됩니다. 대덕면소재지에서 오후 5시30분에 출발하는 무주 군내버스도 있습니다.

2021.01.05 - (경북김천여행)수도산 최고의 조망처인 수도암에서 청암사수도암삼층석탑을 만나다. 청암사수도암삼층석탑

(경북여행/김천여행)수도산 최고의 조망처인 수도암에서 청암사수도암삼층석탑을 만나다. 청암사수도암삼층석탑 방가방가 김천 수도산의 청암사를 여행하면서 내친김에 수도암 여행까지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