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여행/기장여행)3봉우리가 삿갓을 닮았다는 부산 근교 삼각산 산행. 기장 삼각산

필자는 양쪽 날개를 활짝 펼치며, 독수리가 먹이를 노리는 듯 산세가 웅장한 대운산(742.6)과 천년 고찰 장안사 전망대인 삼각산을 찾았습니다. 삼각산은 부산시 기장군 잔안읍에 있습니다. 삼각산은 산의 모양이 삿갓을 닮은 세 봉우리에서 유래합니다. 기장읍지에 “현(懸)에서 북으로 40리 거리에 있고, 원적산(천성산·920.2m)에서 산줄기가 내려왔다.” 라고 기록되었습니다.

기장 삼각산 주소:부산 기장군 장안읍 용소리 산 72-2

2021.07.12 - (부산기장밋집)기장시장맛집 생선 조림과 구이 잘하는 가성비 좋은 집 대복식당. 기장맛집 대복식당

(부산맛집/기장밋집)기장시장맛집 생선 조림과 구이 잘하는 가성비 좋은 집 대복식당. 기장맛집 대복식당 방가방가 이번에 기장여행을 하면서 기장맛집이자 기장시장 맛집인 대복식당에서 일

국제신문 캡쳐

트랭글 캡쳐

삼각산은 대운산의 유명세에 가려 아직 변변한 이정표조차 세워져 있지 않습니다. 그만큼 찾는 이가 뜸하다는 반증인데, 그러나 산길만은 뚜렷합니다. 삼각산은 한 산만 오르는 것 보다 경유하는 산행을 많이 합니다. 건각은 장안사주차장을 출발해 삼각산을 올라 투구봉(564) 시명산(675.6) 불광산(660)를 돌아 장안사 주차장으로 원점회귀하는 산행을 하거나, 서쪽의 석은덤(543) 함박산(485)을 잇는 종주 산행도 합니다. 이들 코스는 산행 시간이 긴 데다 체력 소모도 많아 자신의 체력에 맞는 산행을 하면 됩니다.

근교산 취재팀은 장안사를 품에 안은 데다 코르나19에 나홀로 조용한 산행을 하기 좋은 삼각산을 찾았습니다. 최근에 장안사에서 상어령으로 개설된 불광산 테마임도와 연계해도 좋습니다. 취재팀이 하산했던 안부 삼거리에서 직진해 능선을 올라 오른쪽으로 간 뒤 불광산 테마임도에서 오른쪽 장안사주차장으로 되돌아오는 코스입니다.

장안사는 원효대사가 673년(문무왕 13년)에 척판암과 함께 창건했다고 합니다. 대웅전(보물 제1771호)과 석조석가여래삼불좌상(보물 제1824호) 등 많은 문화재가 있습니다.

부산 기장군 장안읍 장안사 주차장~화장실~전망대~능선 갈림길~삼각점(324.8m)봉~능선 갈림길~삼각산 하봉 전망대~삼각산 정상~안부 갈림길~폐 초소~박치골~불광산 테마임도~반딧불이공원~장안사 주차장으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입니다. 산행 거리는 약 6.2㎞이며, 3시간 안팎이 걸립니다.

이번 산행은 기장 장안사 주차장에서 출발합니다.

주차장에서 차가 들어왔던 방향으로 되돌아 나가

‘장안사’ 표석 앞에서 차량 회차 방향으로 30m 쯤 갑니다.

오른쪽 계곡에 놓인 장안 1교를 건너 나오는 화장실이 들머리 입니다.

오른쪽 남자 화장실 입구를 지나면 바로 된비알 산길인데,

겨울철에는 잔설이 있거나 땅이 항상 얼어붙어 미끄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지그재그로 난 길을 약 5분 오르면 이번에는 바윗길이 나옵니다.

아침 햇살을 받아 따뜻한 느낌이 드는

장안사 전망대를 지나 로프가 묶인 바위를 오릅니다.

두 번째 전망대에서 보면

더 넓게 주위 조망이 열립니다.

산길은 완만하게 이어져 324m봉으로 곧장 오르는 길 대신

오른쪽으로 돌아 능선 갈림길에 올라섭니다.

왼쪽에 324m봉을 갔다 옵니다.

들머리 화장실에서 30분이면 봉우리에 도착하는데

산불 흔적과 삼각점만 있을 뿐 전망이 없어

다시 갈림길로 되돌아가 직진합니다.

정면에 가야 할 산이 삼각산입니다.

소뿔을 연상 시키듯 네 개의 봉우리가 겹쳐 보입니다.

2021.06.01 - (기장맛집)일광해수욕장 맛집 가성비갑인 바다한정식 어부며느리. 기장 일광 어부며느리

(기장맛집)일광해수욕장 맛집 가성비갑인 바다한정식 어부며느리. 기장 일광 어부며느리 방가방가 이번 포스팅은 기장하고도 일광아시죠 ㅎㅎ 일광해수욕장이 있는 일광 맛집 '어부며느리'에

yahoe.tistory.com

떡갈 나뭇잎이 발목까지 빠지는 평탄한 능선 길이 한동안 이어집니다.

첫 번째 나오는 갈림길에서는 오른쪽으로 갑니다.

아름드리 소나무 한 그루를 지나면

대나무 숲 안부에 내려 섭니다.

폐 헬기장을 지나 나오는 갈림길에서 왼쪽이며,

다시 나오는 안부 갈림길에서 직진해 된비알 산길을 오릅니다.

두 번의 갈림길에서 오른쪽은 모두 박치골 방향입니다.

로프가 걸린 힘겨운 산길을 20여 분 오르면

삼각산 하봉으로 불리던 바위 전망대에 올라섭니다.

하봉 정상석이 놓였던 받침대만 남았는데 조망하나 만은 기가 막힙니다.

북쪽 박치골에 구불구불한 불광산 테마임도가 올라가고 왼쪽 끝에 작은 삼각형이 투구봉입니다.

시계방향으로 시명산 불광산 대운산 1봉·2봉·3봉 무룡산 염포산 온산공단

고리원전과 가까이 우뚝한 424m봉 오른쪽 능선에 척판암이 보입니다.

척판암 이름에 얽힌 전설 하나.

원효가 혜안으로 중국 당나라 태화사 뒷산이 폭우로 무너지는 것을 보자

급한 나머지 앞에 있는 밥상(또는 부엌 문짝)을 냅다 하늘로 던져

1000명의 대중을 구한 ‘해동원효 구중척판’에서 유래합니다.

직진해 바위봉에 올라가면 소나무가 둘러 싼

두 번째 봉에 삼각산 정상석이 있지만 정상이 아닙니다.

정상은 왕관 모양으로 바위가 둘러싼 세 번째 봉인데

여기에도 삼각산 정상석이 세워져 있습니다.

그러나 466.7m로 산 높이가 잘못됐습니다.

어서 빨리 바로 잡아야 겠습니다.

나무 사이로 조망이 열리지만 직진하면

네 번째 봉인데 왼쪽으로 내려갑니다.

이곳까지 산불 흔적이 그대로 남았습니다.

2021.05.21 - (부산기장여행)5그루 소나무가 1그루 같아 보인다는 우산 같이 너른 수형을 자랑하는 기장죽성리해송

(부산여행/기장여행)5그루 소나무가 1그루 같아 보인다는 우산 같이 너른 수형을 자랑하는 기장죽성리해송 방가방가 이번 여행은 부산 기장 죽성리 언덕에 우산을 펼친 듯 너른 수형을 자랑하는

yahoe.tistory.com

큰 소나무 한 그루를 지나 산길을

가파르게 내려가면 안부 갈림길입니다.

필자는 오른쪽으로 하산합니다.

왼쪽 용소골 방향에 출입금지 팻말이

밧줄에 걸려 있어 이를 참고합니다.

산비탈을 내려가면 물 마른 계곡 주위에 대나무 숲이 나옵니다.

계곡을 건너 오른쪽으로 산길을 더듬어 내려가다 다시 계곡에 내려 섭니다.

3~4분이면 왼쪽으로 계곡을 벗어나 산길을 갑니다.

부산 근교의 단풍 명소로 가을에 찾아도 좋습니다,

옛날 군 폭발물 처리장이 있을 때 경비를 섰던 폐 초소를 지나면

산길 왼쪽으로 돌아 너른 박치골(장안사 계곡)을 건넙니다.

안부 갈림길에서 45분이면

불광산 테마임도에 도착합니다.

장안사는 오른쪽인데 계곡을 따라 난 너른 임도입니다.

왼쪽은 해운대 컨트리클럽으로 연결된다.

반딧불이공원을 지나 약 25분이면

장안사 주차장에 도착합니다

이번 산행은 대중교통편과 승용차 이용 모두 편리합니다. 부산에서 기장은 시내버스보다는 동해선 경전철을 이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부산교대역 또는 부전역에서 동해선을 타고 좌천역에서 내립니다. 동해선 부전역에서 공휴일, 주말은 첫차가 오전 5시25분부터 20분~3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기장에서 출발하는 기장 9번 마을버스가 오전 5시45분, 6시18분, 7시6분, 8시21분, 9시23분, 10시16분 경에 좌천삼거리정류장을 지나갑니다. 경유지다 보니 미리 기다렸다 탄 뒤 상장안 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산행 뒤 기장으로 나가는 마을버스 시간은 오후 3시15분, 4시9분, 5시, 6시2분, 6시58분 등에 있습니다. 좌천삼거리정류장에서 내려 좌천역에서 동해선 경전철을 타면 됩니다. 기장 좌천역 정류장에서는 182번 187번 188번 302번 37번 시내버스가 도시철도 장산역 안평역 용당공용차고지 금정공용차고지로 각각 운행하니 참고합니다. 승용차 이용 때에는 기장군 장안읍 장안로 482 장안사를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하면 됩니다.

2020.06.16 - (부산기장여행)부산 기장에 가면 보고 오세요. 기장 장관청과 부산 동부리 회화나무 여행. 기장 장관청

(부산여행/기장여행)부산 기장에 가면 보고 오세요. 기장 장관청과 부산 동부리 회화나무 여행. 기장 장관청 방가방가 울산쪽에 산행을 갔다가 서울산나들목에서 차를 올려 기장으로 달렸습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