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여행/밀양여행)산상 마을 바드리가 있는 밀양 백마산 산행

경남 밀양시에는 세 곳의 오지마을이 있다. 첫째가 오치이며 둘째가 소월리 셋째가 감물리입니다. 모두 산 위의 너른 분지 마을인데다 청정마을로 손꼽습니다. 이중에 외지인에게 입소문난 곳이 소월리로 불리는 바드리다. 바드리는 해발 450m 높이에 자리 했습니다.

밀양 백마산 주소:경남 밀양시 단장면 고례리 산 30

2021.08.30 - (경남밀양여행)영남알프스 9봉 완등 8번째 악산 운문산을 오르다. 영남알프스 2봉 운문산

(경남여행/밀양여행)영남알프스 9봉 완등 8번째 악산 운문산을 오르다. 영남알프스 2봉 운문산 경남 밀양시 산내면과 경북 청도군 운문면을 경계하는 영남알프스 2봉 운문산(雲門山·1195m)은 산

국제신문 캡쳐
트랭글 캡쳐

북쪽으로 깎아 세운 백마산이 병풍을 둘렀다면 남쪽으로는 빼어난 전망이 펼쳐져 산상 낙원이 따로 없습니다. 바드리는 '군영군막'의 옛말인 ‘바오달리’에서 유래하는데 오래전에 군사의 주둔지 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먼 옛날 백마산 정상부가 산사태로 무너지면서 산이 반달 모양이 된 데서 소월산(所月山)이라 하며, 마을은 소월 또는 바드리가 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워낙 고지대다 보니 일교차가 커 고랭지 채소가 유명한데 특히 바드리 무는 전국에 알려졌습니다. 최근에 와서는 사과 배 대추 등의 농사를 많이 짓습니다. 산꾼에게는 백마산의 들머리로 바드리가 알려졌습니다.

백마산은 향로봉과 연계하거나 향로산과 함께 많이 찾습니다. 그때마다 산상마을인 바드리를 먼발치에서 보는 게 많이 아쉬웠습니다. 필자는 고례리 평리마을에서 바드리를 거쳐 백마산 정상을 오르는 산행을 했습니다. 백마산 산행은 ‘평리 녹색 농촌체험 팜 스테이 마을' 안내판이 중요 길목에 세워져 있어 이를 참고합니다. 백마산성은 삼국시대 이전에 쌓았다고도 하며, 임진왜란 때 의병들이 방어용으로 쌓았다고도 합니다. 현재 동쪽과 북쪽에 산성 일부가 남아 있습니다. 하산 길에 만나는 풍류동은 이름 그대로 피리를 불고 북 꽹과리를 치며 흥겹게 덩실 덩실 춤 추는 풍류가 있는 마을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빼어난 경치 때문에 지금은 옛 모습은 찾을 길 없고 전원주택과 펜션이 많이 들어섰습니다.

경남 밀양시 단장면 평리버스정류장에서 출발해 평리복지회관~오서암~고배이~질등~바드리 마을(대휴정 농원)~여래사~당집~백마산 능선 산시이~덱계단~백마산 둘레길 갈림길~백마산 정상~백마산성(까치목·발치산 초소 갈림길)~722m 봉~둥둥재(임도)~풍류동·밀양댐 갈림길~배꼽목~풍류동~평리버스정류장으로 되돌아오는 원점회귀입니다. 산행 거리는 약 8㎞이며, 4시간 안팎이 걸립니다.

이번 산행은 평리복지회관에서 출발합니다.

회관 앞 T자 갈림길에서 왼쪽으로 꺾습니다.

오른쪽은 취재팀의 하산길입니다.

70m 즈음 가면 복개천에

느티나무 노거수가 늘어선 사거리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오선암으로 갑니다.

평리 녹색 농촌체험 팜 스테이 마을 대배이(1.0㎞) 안내판을 지납니다.

마을 길 끝에 자리한 오선암을 지나자마자 나오는

갈림길에서 코팅지가 산길 안내를 합니다.

취재팀은 일반 등산로인 오른쪽으로 갑니다.

직진은 백마산 등산로(암벽등반) 방향.

곧 대숲을 빠져나가 산비탈 길은

왼쪽으로 꺾어 능선을 탑니다.

평지마을에서 바드리마을 가는 옛길로

대배이 안내판에서 질등(0.5㎞)은 직진합니다.

양지바른 묏등에서 조망이 열리며,

질등 안내판에서 바드리마을(0.5㎞)은 직진해

철망 울타리를 돌아 콘크리트 농로에 올라갑니다.

오른쪽 바드리마을로 향합니다.

정면 마을 뒤로 백마산 정상이 우뚝합니다.

반달을 연상시키는 백마산 암봉은

취재팀이 보기에는 함지박을 엎어 놓았는데

앞으로 쏟아질 듯 위태롭습니다.

‘평리마을 가는 길’ 안내판 갈림길에서

직진해 평리복지회관에서 1시간이면

벽화와 이정표가 세워진 바드리마을 사거리에 도착합니다.

2021.07.21 - (경남밀양여행)영남알프스 5봉 재약산 옥류동천 폭포 산행, 영남알프스 재약산.

(경남여행/밀양여행)영남알프스 5봉 재약산 옥류동천 폭포 산행, 영남알프스 재약산. 9개의 1000m 고봉이 모인 영남알프스는 산세가 험해 만만하게 볼 산행지가 한곳도 없어 산행 들머리에서 3시

yahoe.tistory.com

필자는 오른쪽 가산마을(3.8㎞)·다산농원(0.1㎞)으로 꺾습니다.

왼쪽은 표충로·상덕 방향인데 표충사 입구인

사자평 명물식당에서 차량이 올라오는 길입니다.

곧 대휴정농원 앞 갈림길에서

왼쪽 여래사로 꺾어 콘크리트 길을 갑니다.

바드리농원 앞에서 왼쪽이며,

여래사 앞을 지나 소나무 숲에

자리한 당집을 지납니다.

마을 취수 탱크 가는 길인데

백마산은 취수 탱크 직전 굽어지는 데서

왼쪽 산길을 오릅니다.

철망 울타리를 따라가다

가파른 산비탈 길을 왼쪽으로 비스듬하게 돌아

백마산 주능선에 오르는데

급경사에 미끄러지지 않도록 합니다.

오른쪽 능선을 탑니다.

산불 지역을 벗어나면 산시이 안내판이 서 있는

갈림길에 도착해 정상(0.6㎞)은 직진합니다.

오른쪽은 취수 탱크에서 올라오는 길.

왼쪽은 달음재를 거쳐 향로산 가산마을로 가는 길입니다.

바위에 세워진 덱 계단을 올라가면 전망대 입니다

발아래 지나온 바드리마을이 동화속의 풍경처럼 정겹습니다.

2021.07.15 - (경남밀양여행)연일 폭염에 시원한 여름나기. 재약산 옥류동천 층층·흑룡폭포여행.

(경남여행/밀양여행)연일 폭염에 시원한 여름나기. 재약산 옥류동천 층층·흑룡폭포여행. 방가방가 이번 포스팅은 영남알프스 최고의 산행지인 재약산 홍류동천 폭포 여행입니다. 밀양 재약산

yahoe.tistory.com

다시 능선을 타면 백마산 둘레길 안내판이 나옵니다.

취재팀은 암릉으로 직진합니다.

오른쪽은 암릉을 우회하는 둘레길(등산로)방향.

가파른 바위에 묶인 로프를 잡고 오르면

또 다시 조망이 열립니다.

북쪽으로 향로산이 보이며

시계 반대 방향으로 재약산 천황산과 영산 억산 정각산 남산

화악산 종남산 덕대산 만어산 구천산 금오산과 밀양댐이 펼쳐집니다.

향로산 갈림길을 지나 바드리마을에서 1시간 10분이면

펑퍼짐한 백마산 정상에 도착합니다.

남쪽 벼랑에 조망이 열립니다.

하산은 직진합니다.

오른쪽 절벽에 뿌리를 내린

낙락장송 사이로 가야할 풍류동이 보입니다.

2021.06.25 - (경남양산여행)영남알프스 5봉 양산 영축산 원점회귀 산행, 영남알프스 양산 영축산

(경남여행/양산여행)영남알프스 5봉 양산 영축산 원점회귀 산행, 영남알프스 양산 영축산 법보사찰인 경남 양산 통도사는 주위에 빼어난 승경 8곳을 정했는데 그 중에 1경이 ‘무풍한송(舞風寒

yahoe.tistory.com

무너진 산성에 안내판이 서 있는데 필자는

오른쪽 빨치산 초소(0.3㎞)로 갑니다.

직진은 까치목 방향.

곧 네 갈래로 뻗은 소나무를 지난 뒤

덱 계단을 올라 722m봉에서 직진합니다.

정상에서 40분이면 안부 갈림길인

둥둥재(임도)에 도착합니다.

취재팀은 아무런 표시가 없는 오른쪽

바드리마을 방향 임도를 갑니다.

왼쪽은 가산마을, 직진은 향로봉 방향.

이정표 한 곳을 지나 둥둥재에서 10분이면

두 번째 이정표에서 왼쪽 풍류동(1.13㎞)·밀양댐(3.2㎞)방향으로 능선을 내려갑니다.

풍류동에서 가산마을로 오르내렸던 옛길을 만나

배꼽목에서 오른쪽 풍류동(1.0㎞)으로 내려갑니다.

직진은 ‘위 참샘’ 방향.

산길은 너른 길이 되었다가

왼쪽으로 꺾으면서 묵은 길로 바뀝니다.

풍류동이 보이면서 콘크리트 길에 내려섭니다.

풍류동 표석을 지나 도로를 따라 갑니다.

배꼽목에서 약 35분이면 복지회관을 지나

평리버스정류장에 도착합니다.

이번 산행은 밀양 시외버스터미널에서 고례로 운행하는 농촌버스시간이 맞지 않아 승용차 이용이 낫습니다.부산서부터미널과 부산역에서 직통버스와 기차로 밀양으로 갑니다. 직통버스는 밀양 터미널로 곧장 가지만 기차는 밀양역에서 시내버스로 환승해 터미널로 가야 합니다. 서부터미널에서 밀양 직통은 오전 7시, 9시, 11시에 있습니다. 밀양 터미널에서 고례행은 오전 6시50분, 12시에 출발하며 평리버스정류장에서 내립니다. 산행 뒤 고례에서 밀양으로 나가는 버스는 오후 5시20분, 7시30분에 출발해 곧 도착합니다. 밀양에서 부산 직통은 오후 3시, 5시10분, 7시에 출발합니다.승용차 이용 때에는 경남 밀양시 단장면 고례 4길 7 평리복지회관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