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여행/사천여행)어릴때 동화로만 알았던 '토끼와 거북이' 별주부전 배경 비토섬 월등도 여행


방가방가

경남 사천시 비토섬의 

부속섬인 월등도 여행을 

하고 왔습니다.



토끼와 거북이 별주부전 배경지 월등도 주소:경남 사천시 서포면 비토리


2020/09/09 - (경남사천여행)토끼와 거북이 별주부전 비토섬 범바위 여행. 사천 비토섬 범바위 여행

2018/12/05 - (경남여행/사천여행)사천 항공우주박물관. 항공우주박물관

2018/11/04 - (경남여행/사천여행)다솔사 보안암 석굴. 인공석굴 봉명산 다솔사 보안암 석굴 여행

2018/11/01 - (경남여행/사천여행)토끼와 거북이 이야기 사천 비토섬 별주부전테마파크, 비토섬 토끼와 거북이 여행

2016/10/11 - (사천여행)창선·삼천포대교 입구 삼천포대교공원. 임진왜란 사천해전에 승리했던 거북선 실제 모형을 만날 수 있는 삼천포대교공원

2016/10/10 - (사천여행/사천가볼만한곳)각산산성. 백제 무왕이 쌓았다는 경남 사천의 각산산성 여행.

2016/10/08 - (사천여행)삼천포 각산봉화대. 삼천포·창선 대교 전망대 사천 각산 봉화대 여행.

2015/07/29 - (경남맛집/사천맛집)사천공항 맛집 사남공단 맛집 진주냉면 하연옥.진주냉면 원조집 하연옥 사천 직영점에서 맛있는 진주냉면과 쇠고기 육전을 먹다.




비토섬에서 월등도를 가려면은 

하루 2번 바다가 갈라지는 썰물에  

맞추어야 건너갈수 있습니다.



밀물에는 이 일대 전부 바닷물이 들어차 

각각의 섬이 됩니다.

ㅋㅋ

그때문에 평소에는 배를 

이용하지 않으면 건널수 없습니다.



저도 월등도를 가려고 미리 

삼천포·사천의 물때표를 검색하여 

그 시간을 맞추어 찾았습니다. 



밀물에는 이곳이 모두 바다로 변합니다. ㅎㅎ

 썰물이 되니까 ㅋㅋ

물이 쫙 빠져 걸어갈수 있습니다.



ㅋㅋ 바다 갈라짐을 

모세의 기적에 비유하는데 

비토섬과 월등도 역시 

모세의 기적 현상이 일어 납니다. 




비토섬과 월등도는 

토끼와 거북이의 

별주부전 배경지입니다.



왜냐고요????

비토섬은 ㅎㅎ 

토끼가 날아 올랐다해서 

얻은 이름입니다. 



주위에 달빛에 비친 섬을 보고 

뛰어 내렸다는 월등도와 

토끼섬, 거북섬, 별학도가 있습니다.

 


토끼와 거북이를 먼저 보겠습니다.

토끼의 간을 구하려고 

용왕의 어명을 받은 거북이 ㅎㅎ 

뭍으로 올라옵니다.



토끼를 찾아낸 거북이는 

토끼를 꼬여 용궁에 데리고 갑니다.




ㅋㅋ 그런데 용궁의 상황이 

거북이의 말과 달리 

토끼의 간이 필요하다고 하자 ㅋㅋ

토끼는 당황합니다.



그래서 꾀를 내어 아차차!!!

마침 오늘 간을 빼 깨끗하게 씻어 

나무에 걸어 놓고 왔다며

지금 뭍으로 올라가서 가져 오겠다고 합니다.



ㅋㅋ그래서 뭍으로 올라오게 되었고 

거북이가 그 뒤를 따랐습니다.



토끼는 육지에 내리자 마자 냅다 도망쳤습니다. ㅋㅋ

여기까지가 별주부전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토끼섬의 별주부전은 

다르게 전개됩니다. ㅎㅎ

토끼가 뭍으로 올라온 그날은 

달이 참 좋았던 모양입니다.




급한 마음에 토끼는 

땅을 보고 뛰어 내렸습니다.



그런데 ㅋㅋ토끼가 뛰어 내렸던 

섬은 육지가 아니고 

달빛에 비친 월등도의 그림자였습니다.



 토끼는 그만 바다에 빠져 죽었고 

토기의 간을 찾으러 따라나왔던 

거북이는 큰일 났습니다.



당장 토끼의 간을 가져가서 

용왕에게 갖다 바쳐야 하는데 

간을 줄 토끼가 바다에 빠져 죽었으니 말입니다.

거북이도 어쩔수 없이 자살합니다.

 


토끼 처는 남편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다 지쳐 

남편을 찾으로 나섰다가 

그만 토끼 처도 죽고 맙니다.



비토섬의 별주부전은 

이런 비극으로 끝이납니다.

토끼가 달빛에 비친 그림자를 보고 

뛰어 내린 섬이 오늘의 월등도 입니다. 

 


월등도의 토끼섬입니다.

토끼 처가 죽어 변했다고 합니다.





저 길을 따라 토끼섬에 갔다왔습니다. ㅋㅋ

토끼섬에 갔다왔다면 

이제 거북섬으로 갑니다.




여기는 토끼섬입니다. 

사천 각산도 보입니다.



거북섬에 가려고 

되돌아 나갑니다.



토끼섬은 저기 대나무숲 아래로 

난길을 따라갑니다. ㅎㅎ



사천만 뒤로 와룡산과 

각산이 펼쳐집니다. 



거북섬 쪽에서 보났습니다.

왼쪽의 작은 섬이 

토끼섬입니다.



거북이를 닮았다는 

거북섬입니다. 



거북섬은 나무 덱이 깔려 

섬을 한 바퀴 돌수 있습니다.




ㅋㅋ 덱 길을 따라 

거북섬을 향합니다.



여기는 평소에도 

너 갈수 있을 듯 ㅎㅎ



저기 보이는 

섬이 토끼섬입니다. ㅎㅎ



그런데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ㅎㅎ




 월등도의 부속섬인 

토끼섬과 거북섬이 

꼭 토끼의 두귀를 닮았습니다.



다시 만조가 되어 월등도에 갇혀 못 나오기 전에 

걸어서 다시 비토섬으로 나왔습니다.

어릴적 동화로만 만났던 토끼와 거북 이야기의 배경 

비토섬의 월등도 여행이었습니다.


  1. 쏘울 2020.09.21 21:14

    색감이 정말 좋네요
    좋은곳 소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