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여행/밀양여행)밀양 만어사와 만어산 원점회귀 산행, 밀양 삼랑진 만어산 산행

필자는 올해 연기된 5월 30일 부처님오신날 봉축식을 앞두고 전설 보따리가 한가득인 천년 고찰 만어사(萬魚寺)를 품은 만어산(萬魚山·699.6m)을 찾았습니다. 만어산은 ‘자성산’으로도 불립니다. 만어사에 비해 만어산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져 있는데다 승용차가 정상 까지 올라 산꾼은 기피하는 산입니다. 그러나 힘든 시기를 견뎌온 만큼 만어산의 너덜인 어산불영(魚山佛影)과 미륵바위, 만어사 삼층 석탑, 쇠 소리가 난 다는 만어경석을 만나 기운을 얻어 보세요 ㅎㅎ

경남 밀양 삼랑진 만어산 주소:경남 밀양시 삼랑진읍 우곡리

2014/04/01 - (경남여행/밀양여행)밀양 위양못(위량지). 5월이면 사진작가의 단골 출사지인 위양못에 댕겨 왔습니다. 이팝꽃은 없지만 역시 밀양8경의 풍경입니다.

2014/04/03 - (경남여행/밀양여행)밀양 퇴로리 여주이씨 고가. 봄 여행지로 좋은 밀양 부북면 퇴로리 '오구' 촬영지 여주이씨 고가를 보고 왔습니다.

2014/04/09 - (경남여행/밀양여행)근대문화유산 등록문화재 204호 밀양상동터널. 1905년 경부선 개통때 뚫은 밀양 상동터널 벛꽃이 한창

2014/04/06 - (경남여행/밀양여행)부북면 가산저수지 위양못 둘레길, 밀양8경인 위양못 5월 이팝나무 꽃이 필때가 최고의 둘레길, 밀양연극촌 고가 탐방로

2014/06/19 - (경남여행/밀양상동여행)밀양 문방우산~낙화산~보담산, 밀양근교의 산을 찾아서 낙화산~보담산,

밀양시삼랑진읍 만어산 산행경로를 보면 만어사 입구 우곡마을의 우곡버스정류장에서 시작합니다. 만어사 입구 삼거리~만어산 등산로 입구 ~함안 이씨 가족 납골묘~만어산 임도~만어사~만어령~만어산 정상~임도 삼거리~선교종 부도공원~꼬깔산 능선 갈림길~추전마을(전원주택)~우곡저수지~우곡마을정류장으로 돌아오는 원점회귀산행입니다. 산행거리는 약 12㎞이며 시간은 4시간 안팎이 걸립니다.

우곡버스정류장에서 만어산 산행을 출발합니다. 마을버스가 들어온 반대방향으로 300m쯤 가면 만어사와 ‘우곡마을 이야기’ 안내판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꺾어 만어사 방향 도로를 오릅니다. 약 10분이면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파토리아 펜션·식당 안내판 갈림길 안쪽에 작은 ‘등산로’ 표지판이 보입니다.

장군당 입구를 지나갑니다.

약 30분 콘크리트 임도를 끝까지 올라가면 목장승이 서 있는 갈림길에서는 왼쪽길입니다.

함안 이씨 가족 납골묘 오른쪽 돌계단을 올라 나오는 갈림길에서 오른쪽 산길를 들어섭니다.

함안이씨 가족묘

기존 산길은 함안이씨 납골묘 왼쪽 끝에서 산길을 돌아 능선으로 올랐다면 이번산행에서는 만어사로 바로 오르는 길을 소개합니다. 초반에는 산길의 흔적이 뚜렷하지만 갑자기 희미해지면서 사라집니다. 약 30분을 오르면 사선으로 난 뚜렷한 길에서 왼쪽으로 갑니다. 곧 만나는 능선 사거리에서 왼쪽은 납골묘에서 올라오는 기존 산길이며 만어사는 오른쪽으로 꺾습니다.

만어산 임도에 서 오른쪽은 감물고개 방향. 만어사는 왼쪽으로 콘크리트 임도를 50m쯤 가면 오른쪽 너른 흙길이 만어사 경내로 가집니다.

만어사 너덜에 들어서기 직전 갈림길에서 만어사는 왼쪽이며 너덜을 가로 질러 만어사 경내를 둘러봅니다. 오른쪽은 만어산 정상으로 오르는 능선길이 있습니다.

삼복더위에도 얼음이 언다는 얼음골, 땀 흘리는 표충비와 함께 밀양의 3대 신비로 불리는 만어사 앞을 가득 매운 너덜이 만어사를 대표하는 볼거리인 ‘어산불영’입니다.

만어사 경내의 삼층석탑

만어사 경석

만어사 주차장에서 임도를 따라 정상으로 향합니다. 만어령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틀면 이동통신 기지국 입구 산사면을 벌목해 어린 편백을 심어 북쪽 조망이 열립니다.

낙화산 억산 운문산 천황산, 재약산 향로산 영축산 등 밀양 양산의 산이 시야를 꽉 채웁니다.

만어사에서 약 40분이면 정상에 서며 금오산 토곡산 신어산 무척산 삼랑진과 낙동강이 나무가지 사이로 보입니다.

하산은 서쪽으로 내려섭니다. 벌목된 갈림길에서 직진하는 능선길 대신 오른쪽 임도를 내려갑니다.

잇단 갈림길에서 오른쪽 길은 무시하고 직진하여 정상에서 약 25분이면 임도 삼거리에서 오른쪽 만어사 방향으로 꺾습니다. 왼쪽은 감물리와 구천산 방향,

콘크리트와 비포장이 번갈아 나타나는 임도를 20 여분 가면 석불이 조성된 선교종 부도공원 앞에서 임도를 버리고 왼쪽으로 꺾어 꼬깔산 능선을 갑니다. 직진은 만어사 방향.

본격적인 하산 길로 10분이면 소나무재선충 무덤이 총 5개 있는 능선에서 왼쪽으로 꺾습니다.

꼬깔산 정상에는 하산길이 없으니 참고합니다.

산비탈 길을 가다 곧 나오는 갈림길에서 왼쪽입니다.

산길은 옛 다랑논의 흔적을 지나 소나무재선충 무덤 앞에서 검은색 물 호스 두 줄이 오른쪽으로 내려갑니다.

추전 마을의 식수로 물 호스를 밟지 않도록 주의하며 호스를 따라 하산합니다.

옛 다랑논 흔적입니다.

약 15분이면 나오는 쌍 무덤에서 밭으로 내려서지 말고 왼쪽 길로 갑니다.

연못 삼거리에서 오른쪽 하산

우곡저수지

추전 마을 임도에서 왼쪽이며 연못이 있는 삼거리에서 오른쪽 콘크리트 길를 따라 약 25분이면 우곡저수지를 지나 우곡마을회관에서 산행을 마무리 합니다.

삼랑진 만어산 교통편입니다.

산행은 부산역에서 무궁화를 타고 삼랑진역 까지 가서 마을버스나  택시를 이용합니다. 부산역에서 삼랑진행 기차는 오전 5시6분, 5시45분, 7시2분, 7시48분, 9시54분, 10시30분 등에 있습니다. 삼랑진역 앞에서 우곡마을까지는 마을버스를 이용하며 오전 7시50분, 10시20분. 낮 12시 20분에 있습니다. 마을버스 시간이 맞지 않는다면 역 앞에서 우곡마을까지 택시(삼랑진 택시 055-353-9733)를 이용합니다. 요금 7,000원. 일요일은  마을버스가 운행하지 않으며 일요일이 장날과 겹칠 경우에만 오전 7시50분, 10시20분, 12시20분 버스만 운행합니다. 현재 코르나 19로 평일에도 오후 시간대 마을버스(1시40분, 3시10분, 5시25분)는 잠정 중단 상태입니다. 산행 후에는 우곡마을에서 삼랑진 택시를 불러야 합니다. 요금 7,000원. 삼랑진역에서 부산역행 기차는 오후 4시28분, 6시 22분, 4시16분, 8시5분  등이 있습니다. 대중 교통편 이 불편하여 승용차  이용을 권합니다. 경남 밀양시 삼랑진읍 우곡2길 33 우곡복지회관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하고 주차는 복지회관 옆 복개 주차장이나 마을 뒤 우곡저수지 옆에 주차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