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서산~영취산

(영취산을 향해가는 산악회)
밀양 무안에는 나라에 변고가 있슴을 미리 알려주는 홍제사의 표충비각이 있다. 2008년 6월19일에도 표충비각에는 구슬 같은 땀방울이 맺히더니 이내 빗돌을 타고 흘러 내렸다 한다. 지난 일요일 12월28일에 홍제사를 거쳐 밀양 하서산~영취산을 산행 하기로 하여 무안읍에 들러게 되었다. 그기서 할머니 한분의 증언을 들을 수 있었다. 지난 12월21일 동짓날에 홍제사에 불공을 드리러 갔다가 표충비에 굵은 땀방울이 흐르는 것을 보았다고 하신다. 그리고 홍제사의 큰 범종에서도 같은 땀이 흘렀다 하시니... 믿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땀흘리는 표충비. 비각안에 안치되어 있다)
하산을 한후 집에서 인터넷 검색을 해 보았는데 최근에 동지를 전후에 표충비에 땀을 흘렸다는 기사가 나오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었다.

사실 메스컴에서는 표충비에 땀이 흐르면 꼭꼭 방영을 하는데 요즘은 그런 일이 비재하여 이제는 그것이 뉴스 꺼리가 안되어 그래서 뉴스에도 취급을 안하는지 맞다면 아쉬운 생각이 든다. 우째든간에 입적후에도 나라의 변고를 미리 알려 주실려고 하시는 그분의 마음을 깊이 새겨야 할 것 같다.

산행은 홍제사 정문앞에서 시작을 한다. 하서산 들머리는 두군데로 홍제사와 또 한곳은 중산리로 들어가는 길의 서촌마을이다. 서촌마을 등산로 입구에는 안내도가 서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산행 경로를 살펴보면 홍제사~체육공원~하서산정상~4각정자~사명대사 생가지 갈림길~임도~철탑(임도)~심명고개~서가정마을 갈림길~영취산 삼거리봉~영취산정상~영취산 삼거리봉~서가정마을 갈림길~평산신씨묘~서가정 저수지 아래 농로~서거정마을 주차장순 산행시간 전체 6시간30분.

(300년된 향나무로 표충비각 앞에 있다)
홍제사에 잠시 들러 표충비각과 300년이 넘은 향나무의 모습을 구경하고 다시 나오면 좌측으로 “금룡” 간판의 중국집을 볼 수 있다. 중국집 담벼락에 “에림성당 무안공소 100m”표지판을 따라가면 된다. 동부복지회관과 예림성당 무안공소를 지나면 신라 54대 경명왕의 장남 밀성대군 박언침을 모시는 재실인 만운재 안내판과 고가인 만운재를 좌측으로 끼고 돌면 또 좌측으로 경덕단의 옛 고가들을 볼 수 있다. 밀양박씨의 상조인 밀성대군박언침과 아들 박욱,손자 박란의 단비를 모산 제단으로 비문은 독립운동의 33인중 한분인 위창 오세창 선생이 전서허였다 한다. 등산로는 만운재 담벼락을 끼고 오르면 하서산 들머리로 오를 수 있다.

(밀성대군 박언첨을 모시는 만운재와 경덕당)
시멘트 포장길을 따라가면 포장길은 한굽이 돌고 빗돌과 만나는데 그 전 우측으로 산으로 오르는 길이 잘 나 있다. 무안읍 주민들의 산책 코스로 널리 이용을 하는 것 같다. 능선을 따라 일직선상으로 뻗은 산길은 상당히 힘이 든다. 낮은 산봉우리인줄 알고 덤볐다간 큰 코 다치는 봉우리이다. 임도를 다라 우측으로 돌아가 능선에 오르면 체육시설과 그 위에 정자가 서 있다. 천천히 올라야 한다. 상당한 오르막길이다. 입구에서 25분이면 삼거리로 서촌에서 올라오는 갈림길과 만난다.

하선산 방향은 우측 1.4km뒤. 그래도 이제는 능선에 올라 왔다고 안심을 할 수 없다. 근교산의 300m능선을 따라 가 보면 보통 작은 봉우리를 오르내리는게 수없이 많아 진을 빼게하는 산길이기 때문이다. 정상까지는 별 어려움 없이 갈 수 있다 정상에 서니 조망권은 없고 스텐 안내판이 서 있다 갈 길인 영취산 9.9km. 올라온길 3.0km, 직진을 하면 바로 산길은 좌측으로 돌아간다. 노란 등산로 안내판을 볼 수 있다. 직진하는 길을 따라가면 엉뚱한 방향을 내려가니 주의하길. 능선은 높이를 최대한 낮추고 간다. 소나무 숲길로 발아래 떨어진 솔가리가 덮혀 있는 이번 산길은 소나무 숲 산길이라 해도 좋을 것 같다. 내려서면 안부로 이부근에는 특이하게 둥근모양의 바위들이 많이 나뒹구러져 있다. 개구리, 새 두마리가 앉아 있는 모양, 장독대 같은 특이한 모양의 바위들이 산길 좌우로 진열되어 있다.

25분이면 이제는 소나무는 사라지고 아카시아 등 잡목들이 포진을 하고 있다. 동래정씨묘등 많은 무덤을 지나게 된다. 뒤돌아 보니, 하서산등 작은 봉우리 4개를 넘어 선것 같다. 평산신씨묘와 영취산 8.0km 이정표에서 산길은 봉우리 좌측으로 돌아가게 된다. 안부에 멋진 사각정자가 기다린다. 황량한 이곳에 왠 정자, 좌측으로는 중산리1.67km. 우측은 화봉리1.0km, 예전에는 이길이 고갯길로 많은 사람들의 왕래가 있었나 보다. 그러나 우측 길은 찾기 힘들고 영취산은 7.4km 직진 오르막길이다.

소나무가 다시 우점종으로 자리잡고 바위에 흰 페인트로 좌측 철수 화봉고개라 표기를 한 곳을 지나게 된다. 묘지4기가 있는 가족묘를 좌측으로 오르고 수도 없는 작은 봉우리를 넘어 왔는데 아직도 넘어 가야할 봉우리가 눈앞에 펼쳐진다. 이제는 고라리의 사명대사 생가지와 기념관이 좌측으로 모습을 보여 주고 생가터 갈림길 까지도 얼마 남지 않은 것 같다. 60분후 나무계단을 내려서면 사명대사 생가지 갈림길과 만난다. 여기서 좌측 1.0km, 영취산은 이제 4.6km 남은 것 같다.

직진하여 봉우리를 올라서면 가야할 능선을 볼 수 있다. 정면의 철탑에서 좌측 능선을 타고 그 뒤에 보이는 봉우리가 영취산 정상으로 서가정 마을에서는 산봉산으로 불리고 있다. 가야 할 길이 아직 멀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삼각점과 김녕김씨묘를 지나면 사명대사 생가지(2.3km)로 내려가는 임도와 만난다. 20분소요. 시멘트 포장이 되어 있다. 여기서 체력이 떨어지는 사람은 왼쪽 임도를 따라가면 된다. 영취산은 임도를 건너 다시 숲길로 들어선다. 철탑이 있는 임도에서 좌측으로 따라간다. 화왕산에서 관룡산을 거쳐 부곡온천으로 가는 능선으로 너른 공터에서 좌측으로 내려서면 심명고개이다. 물론 우측은 헬기장을 거쳐 화왕산 방향, 한때 많은 사람들이 넘어 다녔을 고개는 이제 고개의 흔적을 찾기 어렵다.

이정표 상 영취산(1.7km) 방향으로 올라서면 된다. 마지막 힘까지 따 빼는 구간으로 봉우리에는 영취산 d.9km를 알리는 이정표가 서 있다. 40분 소요. 좌측 소나무 뒤로 가면 오랜만에 멋진 전망대와 만난다. 하서산에서 올라온 능선을 전부 볼 수 있다. 그 뒤로 열왕산,화악산, 옥교산등 밀양 청도의 산을 찾아 볼 수 있다. 지금부터는 산상의 너른 분지로 이루어져 있다. 한때는 사람이 거주를 한 흔적도 느낄 수 있는 제법 넓은 터 임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산길은 우측으로 틀어 갈림길과 만난다.

좌측 뒤로 내려 가는 능선으로 잘 찾지 않으면 찾기가 힘든 길이다. 정상은 여기서 직진하여 계단길을 올라서면 바로 영취산 갈림길로 왼쪽은 부곡온천 가는 길. 정상은 우측으로 3분 정도 더 가면 삼각점이 설치 되어 있는 봉우리와 만난다. 영취산 정상은 창녕군에 속해 있다. 영취산 정상 25분. 다시 되 내려와 갈림길 까지 10분 소요, 산길은 여기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발아래 낙엽이 산길을 덮고 있어 길 찾기에 유의를 하여야 한다. 산허리를 돌아 지능선에 오르면 산길은 작은 암릉길로 이어지고 봉우리 끝에서 우측으로 직각으로 내려 쏟는 하산길로 조심하며 내려간다.

산림청의 고정 표본점의 노란리본을 지나고 썩은 바위봉에서 다시 한번 더 산길은 급하게 내려간다. 낙엽이 덮힌 산길에다 발아래가 미끄러운 마사길로 주위를 기우려 하산한다. 산길은 그 지점을 벗어나면 큰 바위아래를 좌측으로 돌아 능선에 복귀하게 된다. 평산신씨묘를 지나면 임도 같은 넓은 길을 따르던지 희미한 등로를 따라 하산을 하면 서가정 저수지 밑 농로에 내려선다. 60분소요. 여기서 서가정 주차장까지는 10분이면 충분하다.

*맛집:돼지국밥의 원조인 밀양에서도 '원조'로 통하는 곳이 이번 산행지 영취산이 위치한 무안면의 동부식육식당(055-352-0023)이다. 3대째 내려오는 원조 중 원조집인 셈이다.

일제강점기 때 최수곤 사장의 할아버지가 무안면 시장터에서 운영하던 '양산식당'이 바로 이 동부식육식당이다. 한편 최 사장의 부친은 인근에 '시장옥'이란 상호로 분가해 이후 최 사장의 형이 지금의 무안식육식당으로 이름을 바꿔 영업하고 있다. 최 씨의 또 다른 형은 제일식육식당이란 상호로 돼지국밥집을 열어 영업하고 있다.

*찾아가기:승용차를 이용할 경우 이정표 기준으로 신대구부산 고속도로 밀양IC~밀양 청도 방향~창녕 밀양 24번~마산 창원 시청 법원 검찰청 방향~창녕 부북 24번 우회전~창녕 청도면 24번~합천 창녕~무안면~무안 부곡 30번 좌회전~창녕 부곡온천~무안면 소재지 홍제사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