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여행/합천여행)자연이 빚은 절경 금성산에서 합천호를 보다. 합천 금성산 산행

합천군 대병면에는 황매산(1108m)을 모산으로 하는

금성산(609m)·악견산(634m)·허굴산(681.8m)을 대병삼산이라 부릅니다.

이들 산의 특징은 바위로 이루어졌습니다.

그중 금성산은 철옹성이라 불릴 정도로 헌걸찬 산세를 자랑 합니다.

합천 대병3산 금성산 주소:경상남도 합천군 대병면 성리 산 64

합천 금성산 지도

2020/01/08 - (경남합천맛집)역시 이맛이야. 황토한우로 끓여 더욱 맛있는 합천삼가명품한우 소고기국밥

2020/01/06 - (경남여행/합천여행)황강의 제1경인 합천 8경의 5경 함벽루 여행. 합천 함벽루

2020/01/04 - (경남합천여행)겨울 아이가 되어 찾아간 겨울 황계폭포 여행. 합천 황계폭포

2019/05/10 - (경남여행/합천여행)합천 황매산철쭉제 황매산 철쭉 산행하고 왔습니다. 황매산 철쭉 산행

2018/05/16 - (경남여행/합천여행)신라 폐사지를 찾아서 합천 백암리석등과 대동사지 석조여래좌상 여행

2017/02/22 - (합천여행)월광사지 동·서 삼층석탑. 대가야 비운의 태자 월광태자의 전설이 남아 있는 월광사지 동·서 삼층석탑

2016/08/30 - (합천여행/합천가볼만한곳)가야산 해인사. 세계문화유산 해인사 고려대장경 판전 불법종찰인 가야산 해인사를 여행하다. 합천 가야산 해인사.

트랭글캡쳐

땅에서 솟구쳤다는 말이 더 어울릴 정도로 가팔라

낮지만 오르기가 쉽지 않은 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금성산 정상 아래에는 고려시대부터

봉화대가 있었다 하여 봉화산으로도 불립니다.

율정버스정류장 뒤 당산목

정상만 떼어 놓고 본다면 설악산 울산바위

축소판이라 할 정도로 대단한 위용을 자랑하며

인간의 접근을 거부하나 암봉의 동쪽에만

정상으로 오르는 산길이 열려있습니다.

회양2구 율정동 회관

정상에서 보는 조망은 동서남북 일망무제의

전망을 자랑하며 절벽 중간의 너른 반석을

‘비단 소반에 꽃을 단 것’ 같다 하여

금반현화(金반懸花)로 이름 붙혀져 인간의 발길을 거부하고 있습니다.

금성산과 악견산 사이는 브이(v)자를 이룰정도로

가파르게 솟아 있어 이를 보여주는 그럴 뜻한 전설이 전합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왜적은 합천까지 쳐들어왔습니다.

의병과 주민이 힘을 합쳐 악견산성을 쌓으며

치열하게 싸웠지만 왜적은 쉽사리 물러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꾀를 내어 두 산 정상의 바위에다 구멍을 내어

줄을 매고는 전립(戰笠)에 홍의(紅衣)를 입힌 허수아비를 매달았습니다.

달 밝은 밤에 의병은 허수아비에 묶인 줄을 잡아당겨

하늘에서 신장(神將)이 내려오게 보이도록 하였고

이를 멀리서 본 왜적은 홍의장군이 나타났다하야

혼비백산하여 달아 났다고 한다.

금성산 정상 바위에는 그때 줄을 묶으려고 뚫은 구멍인지

알 수 없지만 큰 구멍이 나있어 지금은 이동 통로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합천 금성산의 산행경로를 보면 경남 합천군 대병면 회양리

율정마을버스 정류장에서 시작합니다.

회양2리 율정동 회관~밤나무단지~안부 갈림길~지석묘바위~

금성산 정상석~금성산 정상(암봉)~(금성산정상석)~‘철계단 밑’ 표지목~

대원사~대원사입구~율정 버스정류장으로 돌아오는 원점산행입니다.

산행거리는 약 4.7㎞에 산행시간은 3시간 안팎이며

가파른 산세와 바위를 타고 넘으며 시원한 조망으로 산행시간은 무의미합니다.

율정버스정류장에서 금병산 슈퍼 사이로 난 마을 길을 올라

회양2리 율정동회관을 지나면 정면에 황소 머리를 닮은

금성산 정상부가 시커먼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2개의 스테인리스 물탱크 직전에 오른쪽 콘크리트 임도를

오르면 바로 ‘금성산 1.7㎞’ 이정표를 지납니다.

율정 마을 이름을 뜻하는 밤나무단지를 끼고 산길을 오릅니다.

임도는 흙길로 바뀌고 밤나무단지를 가로지르면

산길은 자연스럽게 능선을 오릅니다.

‘금성산 1.2㎞’ 이정표에서 소나무 오솔길로 산길은 바뀝니다.

‘회양리 금성산 가는 중간 지점’ 표지목을 지나면

바위 사이로 난 산길은 더욱 가팔라 집니다.

대머리바위, 세모바위 네모바위, 거북바위, 삼각바위 창바위를 닮은

각양각색의 바위가 두 눈을 즐겁게 합니다.

지석묘(고인돌)바위

‘금성산 0.7㎞’ 이정표를 지나면은 이끼 낀 바위를

왼쪽으로 틀어 계곡의 너덜 길을 오릅니다.

조망이 열리면서 산행 출발지 율정 마을과 합천호가 보입니다.

그것도 잠시, 산비탈에 성벽처럼 치솟은 바위절벽 아래로 난 산길은

코가 땅에 닿을 정도로 가팔라 사투를 하듯 오르면 안부 갈림길입니다.

오른쪽은 양리에서 올라오는 거친 길이라면 금성산은 왼쪽으로 오릅니다.

이제부터 바위길이 기다립니다.

널 다란 바위가 얹혀진 바위를 왼쪽으로 돌아 뒤돌아보면

3개의 다리 돌을 놓고 그위에다 장방형의 돌을 올린 게

진짜 지석묘라 해도 믿을 거 같았습니다.

바위 틈새를 비집고 나가면 바위 능선에

금성산의 트레이드 마크인 조망이 열립니다.

왼쪽에는 황매산이 하늘 금을 긋고

그 아래 길게 다랑 논과 합천호가 펼쳐집니다.

겹겹히 포개어진 집채 만한 바위가 넘어질 듯 서 있는 바위아래를 지나갑니다.

정상이 가까워 질수록 흙을 밟기 힘들 정도로 바위가 길을 막아 서고

요리조리 돌아서 오르면 여러 갈래로 쪼개어진 바위틈의 나무에 리본이 여러 개 달려 있습니다.

왼쪽 바위 틈으로 빠져 나가 면 오른쪽에

표지목이 서 있는 기가 막힌 전망대가 나옵니다.

금성산 정상부의 암봉군이 설악산의 울산바위 축소판을 보는 듯 웅장합니다.

취재팀은 가슴까지 오는 직벽 바위의 개구멍을 통과 하였는데

취재팀 전원이 “6.25 때 난리는 난리도 아니다”라는 말이 입에서 저절로 흘러나왔습니다.

정상부를 받치는 바위를 오른쪽으로 돌아나가

옛 봉화대 터 였다는 조릿대 군락지를 지나면

삼각점과 금성산 정상석(592m)이 세워져 있습니다.

금성산의 실질적인 정상은 동쪽 철제 계단을 올라

산불초소 옆에 얹혀진 바위일대가 정상입니다.

국립지리정보원에서 발행한 지형도에서

높이는 609m로 표기하여 금성산 정상의 실제 높이입니다.

악견산과 의룡산 쪽 전경입니다.

허굴산쪽 전경입니다.

정상에서 보는 조망은 서쪽은 황매산, 북쪽은 재안산 월현산 망일산 합천호 건너

소룡산 동쪽은 악견산 의룡산 남쪽은 허굴산이 펼쳐집니다

금성산 정상 남측 암봉 중간 쯤에

꽃잎을 펼친듯한 너른 암반이 금반현화입니다.

큰 바위 사이에 두드리면 북소리가 난다는 사각형의 북바위가 있습니다.

등산객이 얼마나 두드렸는지 홈이 깊게 파였습니다.

대원사 방향 하산은 금성산 정상석까지 되돌아가서 왼쪽 ‘주차장’으로 내려갑니다.

악견산의 주등산로라 그런지 철계단 등 안전시설물이 잘 설치되어 있고 산길 또한 뚜렸합니다.

정면의 악견산을 보며 내려섭니다.

‘철계단 밑’표지목 에서 하산은 왼쪽이지만

경주 남산 부석을 닮은 바위 왼쪽의 전망대에서

마지막으로 황매산과 합천호의 풍경을 눈에 답습니다.

‘대원사 1.3㎞’ 이정표를 지나면 황금색 카펫이 깔린 낙엽송 길을 지나

금성산 정상에서 50분이면 대원사를 지나

절 입구 도로에 닿으면 사실상 산행은 끝납니다.

대원사와 악견산

합천댐 방향인 왼쪽 도로를 따라 20분이면 출발지 율정마을로 되돌아 갑니다.

악견산

합천 대병면 금성산 교통편입니다.

부산에서 산행 들머리인 합천군 대병면 회양리 율정마을을 찾아가려면 합천을 거쳐야 합니다.

부산 서부버스터미널에서 합천행은 오전 7시(첫차), 7시40분, 8시30분,

9시20분, 10시20분 등에 출발하며 2시간이 걸립니다.

합천 버스정류장에서 오전 8시10분(첫차), 9시30분, 11시10분, 12시30분 등에

출발하는 ‘평학선’ 버스를 타고 ‘율정’ 버스정류장에서 내리면 바로 산행을 시작합니다.

산행을 마친 다음 ‘율정’ 버스정류장에서 합천 버스정류장으로

나가는 버스는 오후 2시30분, 3시40분, 4시40분, 6시, 6시50분(막차)에 있습니다.

합천 버스정류장에서 부산 서부버스터미널행은 오후 3시10분, 4시,

4시40분, 5시20분, 6시10분, 7시(막차)에 있으니 참고하세요.

승용차를 이용할 때는 경남 합천군 대병면 율정길 17

회양 2구 마을 회관(회양 2구 율정동 회관)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