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부산여행/강서구여행)부산 가덕도에 남아있는 일제강점기 외양포일본군포진지 여행. 외양포일본군포진지


진짜 오랜만에 부산 강서구 가덕도의 외양포마을을 여행하고 왔습니다. 

가덕도 외양포는 부산시에서는 가장 남쪽에 있는 마을이라 생각됩니다. 

2011년에 방문했던 외양포마을과 외양포일본군포진지는 당시보다  현재 많이 정비되었습니다.





일제강점기에 세워진 가덕도 외양포일본군포진지터 주소:부산광역시 강서구 대항동 산 13-23




2016/06/22 - (부산강서구여행/가덕도 가볼만한곳)가덕도 정거생태마을 벽화거리. 가덕도에도 아름다운 벽화마을이 있어요. 정거마을. 정거생태마을 벽화거리.

2015/04/19 - (부산여행/대저유채꽃축제)대저 생태공원 유채꽃 축제. 샛노란 유채꽃의 화려한 군무, 대저 생태공원 유채꽃 축제 여행하기,

2019/06/21 - (부산여행/강서구여행)그림 같은 어촌마을의 풍경 가덕도·눌차도 정거벽화마을 여행.

2019/07/15 - (부산여행/강서구여행)폭염도 무색한 해안길 가덕도둘레길 여행. 갈맷길 가덕도 둘레길

2013/04/30 - (부산여행/강서구여행/가덕도여행)부산에서 가장 큰 섬은?. 가덕도 연대봉 산행.

2011/06/27 - (부산여행/강서구여행)월명산 흥국사. 김수로왕과 허왕후가 폐백을 올렸다는 사찰 월명산 흥국사 찾아가기


 


외양포마을은 주거지환경을 개선해서인지 당시의 모습은 많이 사라진 상태였습니다. 

외양포일본군 포진지는 잡풀이 가득했었는데 현재에는 관리가 아주 잘 되어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는 듯 보였습니다.

 


마침 제가 찾았을 때도 한가족으로 보이는 분들이 문화해설사의 해설을 열심히 듣고 계셨습니다. 

역시 문화해설가의 해설을 들으면 이해가 되고 머리에 쏙쏙 들어오니 참고하세요.




포진지



현재 가덕도 외양포에는 일제강점기 때까지 일본군의 포진지와 막사가 남아 있습니다. 

외양포일본군 포진지는 동서남북 외벽이 둘려 있으며 그 안에는 병사의 막사와 포를 설치했던 포진지와 탄약고 등이 옛 모습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진짜 요새와 같아서 외부에서 보면 이곳에 포진지가 있다는 것을 전혀 알 수 없을 정도로 위장을 잘해놓았습니다. 

외양포일본군 포진지는 일본이 대륙을 침략하기 위한 교두보 역할을 했습니다.



방음벽





1904년 러·일 전쟁 당시 일본군 해군사령부가 주둔해 있었습니다. 

1905년에 러시아는 부산 앞바다인 진해만에 발탁함대를 출전시켰으나 일본군은 러시아의 발탁함대와 일전을 치러 승리한 주역이 외양포일본군 포진지가 있는 사령부입니다.






외양포사령부 덕분에 러일전쟁을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외양포일본군 포진지를 찬찬히 둘러보았습니다. 건물 외벽은 당시 총탄의 흔적인지 푹푹 파여진 흔적이 남아 있었습니다.

 




입구를 들어서면 사령부 발상지임을 알리는 표지석이 있습니다. 

이는 근래에 세워진 게 아니었습니다. 

1904년 12월에 외양포에 일본군 포병 제2중대가 설치되었고 4사단에 편성된 진해만 요새사령부가 옮겨와 대대규모 이상의 포병부대가 되었습니다.

 






그 이듬해 5월에 일본군진해만요새사령부가 되었음을 기념하여 1936년에 세운 표지석입니다.

 1909년 8월에 사령부는 마산으로 옮겼다가 다시 1914년에는 진해 군항으로 이전하여 외양포 포대는 규모가 격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탄약고





사령부발상지 표지석 뒤쪽의 너른 터가 포를 설치했던 진지입니다. 

그리고 포진지 왼쪽에는 요새 같은 탄약고입니다. 

탄약고를 마주한 얼룩무늬 요새는 병사들의 막사였습니다.

 

병사들 막사










막사 내부 모습



막사 내부 모습




막사 내부 모습


탄약고





탄약고와 막사를 보면 포탄을 때려도 끄떡없어 보였습니다. 

그리고 탄약고 옆에는 낮은 담장을 길게 설치했으며 그 사이에 아치형의 홈이 꾸며져 있는데 문화해설사의 해설로는 포탄을 발사할 때 나는 굉음을 흡수하는 방음벽 역할을 한다고 했습니다.

 





외양포포진지화장실



지금은 막사와 탄약고 등 모든 곳에 조명설치가 되었으며 내부관람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일본군 포진지 입구 오른쪽에 길게 여러 개의 요철 모양은 당시 화장실입니다. 

부산 강서구 가덕도 여행을 계획한다면 가장 먼저 둘러볼 곳입니다. 참고하세요.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