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여행/김해여행)김해 장유 김해목재문화체험장. 목재 체험 놀이터 김해목재문화체험장


김해시 장유에도 목재체험장이 있다고 해서 봉화 목재체험장을 여행하고 왔던 추억이 생각나 웬!! 김해에 목재문화체험장이 있지 생각했습니다. 

여기에 생겼다는 게 신기하기도 하고 어떤 구성으로 운영하는지 궁금해서 부산에서 김해를 여행 온 김에 김해목재문화체험장을 찾았습니다.




김해목재문화체험장 주소:경상남도 김해시 관동로27번길 5-49(관동동)

김해목재문화체험장 전화:070-4278-5569

김해목재문화체험장 홈페이지 http://wood.gimhae.go.kr/

 



2015/12/25 - (경남여행/김해여행)김해 칠산재 강당. 분성배씨(김해배씨) 시조인 배원룡을 모신 김해 칠산재 강당(경상남도 문화재 자료 제336) 여행하기.

2013/06/12 - (경남여행/김해여행)가락국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며 장유화상 창건 신어산 동림사.

2013/06/16 - (경남여행/김해여행)달마야 놀자 촬영지로 더욱 유명한 은하사 수미단의 쌍어문도 구경하세요.

2013/06/06 - (경남여행/김해여행)가야의 김수로왕과 허왕옥의 전설을 따라 오른 신어산.

2013/06/07 - (경남여행/김해여행)장유화상의 창건 설화. 거북이의 머리 부분에 위치한 신어산 영구암.

2013/01/06 - (경남여행/김해여행)1300리를 달려온 낙동강을 따라 걷는 근교산. 김해 상동 금동산~석룡산 산행

2010/02/25 - (경남여행/김해여행)무척산 다이아몬드 흔들바위, 다이아몬드의 모습을 한 김해 무척산 흔들바위




장유봉 능선 끝에 자리한 김해목재문화체험장은 큰 규모는 아니지만 아담하며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이 와서 뛰어놀고 목재체험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놀이방에서 뛰어 놀기도하며 가족이 함께 목재 공방을 체험하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가족끼리 체험할수 있도록 목재문화체험장의 분위기도 좋았습니다.




놀이터와 목재체험 프로그램 등을 빼고 관람은 무료라 김해목재문화체험장을 둘러보았습니다. 

김해목재문화체험장 건물의 외관과 내부의 인테리어는 목재체험장답게 모두 나무로 장식했습니다.

 


건축면적이 1087㎡이며 4층에 3곳의 목공체험장과 목재 놀이터 , 목재카페, 목재테마도서관 등으로 꾸며졌습니다. 

알차게 꾸며지다 보니 무려 사업비가 83억 원이나 들었습니다. 경남에서는 진해에 이어 두 번째라고 합니다.

 




제가 의아스러운 게 생각한 것은 산이 높고 나무가 많은 산청, 함양, 하동 등 이런 곳에서 먼저 목재체험장이 들어서야 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그런데 진해와 김해라니....ㅎㅎ

아무리 생각해도 진해와 김해는 나무와 공통 분모를 찾을수 없는 도시였습니다. 그러나 상식을 깨고 김해에 들어선것은 도심과 가까운 잇점 때문이 아닐까 생각 했습니다.







이는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수 있게끔 편의성을 먼저 생각한 것으로 보입니다. 

장거리 길이면 큰마음 먹고 떠나야 하지만 도심과 가깝다 보니 일단 아이 손을 잡고 쉽게 찾아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가족끼리 찾아온 분들을 보니까 평상복 그대로였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은 손재주가 좋아서 반도체 등 손으로 조립하는 것은 세계 제일이라 합니다. 

공구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을 정말 좋아하는 민족입니다. 저도 그중에 한 사람입니다. 

김해목재문화체험장에서 가장 인기 높은 곳도 공방에서 나무를 이용해서 직접 만드는 체험장과 나무로 만든 작품 전시실이었습니다.



저도 정교하게 조각된 전시품을 보고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손재주가 좋은 민족답게 완전 전문가의 작품을 뛰어넘은 예술작품이었습니다. 

지금부터 김해목재문화체험장 관람을 시작하겠습니다. 

1층 입구를 들어서면 안내데스크입니다. 

체험을 하실 분은 김해목재문화체험장 홈페이지(http://wood.gimhae.go.kr/)에서 예약하시고 찾아오시면 됩니다.




한쪽에는 목재 전시관이 꾸며졌습니다. 

슬리퍼로 갈아신고 둘러봅니다. 

목재 생산과정과 목재가 쓰이는 용도, 자작나무 상수리나무, 편백, 낙엽송, 소나무의 나무 설명과 그 단면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나무로 만들 수 없을 정도로 다양했습니다. 

컴퓨터 자판기도 만들어져 있는 것을 보고 정말 깜놀했습니다.

 




목재 전시실에서 목재의 다양한 용도를 보았다면 이번에는 2층으로 올라갑니다. 

목재카페와 목재 체험놀이터입니다. 

목재놀이터 체험은 유료로 운영되며 운영시간은 오전 10시~12시, 오후는 1·2부로 나누어지는데 1부는 1시~3시, 2부는 3시~5시까지 운영하여 이 시간 안에 이용할수 있습니다.

 2시간 사용 가능. 놀이터 체험비에 부모는 무료입니다.

 




목재카페에서 은은한 나무향기에 취하면서 커피나 김해 특산물로 만든 장군차로 피로를 푸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커피 찌꺼기로 만든 여러 점토 캐릭터도 구경하고 커피점토 체험을 할수 있습니다.

 


부엉이 사자 곰 다람쥐 너구리 펭귄 중에서 골라 1마리 체험해보세요. 체험비용이 3천 원입니다. 

깜찍한 다람쥐 한 마리 키워보세요. 

3층은 목재관람입니다. 

4층은 목재 공방과 김해목재문화체험장 숲 체험실로 꾸며져 있습니다.

 













나무 향이 가득하고 나무를 만든 다양한 조각 작품이 전시중입니다. 

저도 이리 나무를 깎고 새기고 하는 것을 좋아해서 이곳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습니다. 

공방은 4개 항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소나무 공방, 향나무 공방, 참나무 공방, 진달래 공방, 개나리 공방이며 소나무 공방 내부를 살짝 보았더니 한가족이 무엇인가 열심히 만들고 있었습니다.


 










나무로 만든 작품들














이외에도 김해목재문화체험관의 야외에는 공원을 꾸며 놓았습니다. 

꽃동산으로 가꾸어 가족끼리 걷기도 하고 야외쉼터에서 쉬기도 하고 나무정자에서 맑은 공기도 마시고 하면 정말 좋겠습니다. 

이번 주말에는 아이손을 잡고 김해목재문화체험장을 찾아보세요. 단 먼저 예약은 필수입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