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기도여행/용인여행)조광조의 심곡서원. 젊은 혁신 정치가의 죽음이 애닯아 붉은 단풍이 눈물이 되어 뚝뚝 떨어지는 용인 심곡서원을 여행하다.


옛 속담에 “모난 돌이 정 맞는다‘ 했습니다. 급진적 정치개혁을 하고자 했던 정암 조광조(1482~1519)는 훈구파에게는 모난 돌로 여겨져 그를 끝내 사사시키고 젊고 유망했던 정치가는 그만 그의 꿈을 접어야 했습니다. 용인시 수지구 심곡서원은 김굉필, 정여창, 이언적과 함께 조선의 4대 성현인 정암 조광조를 배양하는 서원입니다. 경기도 유형문화재 7호로 지정되었던 심곡서원은 국가사적 530호 승격 지정되어 그의 높은 뜻을 인정받았습니다.




 심곡서원을 여행하기 전에 먼저 정암 조광조 선생이 어떤 분이었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정암 조광조는 TV의 사극드라마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사극을 보는 재미인 당파싸움과 그와 함께 등장하는 궁녀들의 합작, 권력의 암투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지며 끝내 누군가는 죽음을 맞아 TV를 시청하는 시청자의 혼을 완전히 빨아들여 놓아주지 않는 재미있는 소재이기 때문입니다.

 정암 조광조는 경기도 용인군에서 태어났고 아버지의 임지를 따라 다니며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그러다 함경도에서 ‘무오사화’로 유배중인 소학군자’ 김굉필을 스승으로 모시며 그의 제자가 되어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어릴 때부터 남다른 총기로 스승을 놀라게 하였으며 사림파인 김굉필의 학통인 성리학을 그대로 이어받아 사림파의 영수가 됩니다.

 그는 과거에 급제하여 조정에 들어갔는데 중종반정으로 정권을 잡은 훈구파들이 득세하고 있었습니다. 조광조는 이 틈바구니에서 중종에게 유교의 덕목에 따라 백성을 다스리는 왕도정치를 실현할 것을 주장합니다. 불교를 미신으로 규정하여 소격서를 철폐할 것을 건의하여 그의 뜻을 관철해 중종은 소격서를 폐지합니다. 또한, 중종반정을 주도하여 공신 반열에 무분별하게 이름을 올린 훈구파의 ‘위훈삭제’를 주도하였고 그러다보니 조광조를 눈의 가시처럼 여기게 되었습니다.

 자신들의 정적은 미리 꺾어야 한다며 훈구파들은 조광조 제거작전을 벌이게 되는데 그것이 그 유명한 ‘주초위왕’의 나뭇잎 사건입니다. 홍경주, 남곤, 심정 등 훈구파는 경빈박씨 등 후궁에게 꿀물로 나뭇잎에 주초위왕 즉 ‘조 씨 성이 왕이 된다’라는 글자를 쓰게 한 뒤 벌레가 갉아먹게 합니다. 중종은 조광조 등 그 일파를 모두 투옥해 사사시키지만 영의정 정광필의 만류로 조광조만은 화순 능주에 위리안치시킵니다.

 

 훈구파는 그의 유배가 부당하다며 끈질기게 물고 늘어져 중종은 끝내 조광조에게 사약을 내려 그의 짧은 혁신 정치는 끝나고 맙니다. 처음에는 중종도 조광조를 눈에 들어 하며 각별한 대우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너무 과격하고 급진적인 개혁정치를 펼치다 보니 훈구파의 반발을 사게 되자 중종 또한 그를 멀리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훈구파는 먹이를 입에 문 늑대같이 끈질기게 물고 늘어져 끝내 중종에게 사약을 내리게하였습니다.

 조광조는 금부도사가 가져온 사약을 앞에 두고 절명시를 남겼는데

“임금을 어버이 같이 사랑하고

나라 걱정을 내 집 같이 하였도다

밝고 밝은 햇빛이 세상을 굽어보고 있으니

거짓 없는 내 마음을 훤하게 비춰 주리라“

그 후 그의 죽음은 양팽손이 수습하여 뒷날 지금의 용인시 수지구 상현동에 모시게 되었습니다. 조광조는 선조1년인 1568년 신원이 회복되어 영의정에 추증되었고 ‘문정’이란 시호를 받았습니다. 현재 심곡서원에는 조광조와 양팽손의 위패가 함께 모셔져 있습니다.

 조광조의 위패를 모신 심곡서원은 현재 노란 은행잎과 붉디붉은 단풍잎이 처연할 정도로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때마침 내린 가을비는 젊은 정치가의 죽음을 슬프하는지 단풍잎에서 붉은 물이 뚝뚝 떨어졌습니다.

 심곡서원은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을 내렸을 때 훼철되지 않은 47곳 중 한곳입니다. 홍살문을 들어서면 외삼문과 강당인 일소당, 내삼문, 사당을 잇는 서원의 양식인 전학후묘를 그대로 따라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부속건물로는 장서각과 동재와 서재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외삼문을 들어서면 정면에 있는 강당은 일소당이라 합니다. 앞면 3칸에 옆면 3칸의 익공계 팔작지붕 건물에다 부연을 단 겹처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약한 흘림을 한 기둥머리에는 간결한 모양의 익공을 구성하였고 칸마다 목판벽과 판자문으로 벽체를 달아 사면을 모두 열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서원의 각종 행사와 유림간의 회합 등 학문의 강론장소로 이용되는 공간입니다. 일소당의 일소는 조광조의 절명시인 “白日臨下土 (백일임하토) 昭昭照丹衷 (소소조단충)”에서 한자씩 따왔습니다.

 내삼문은 굳게 닫혀 있습니다. 조광조와 양팽손의 위패를 모신 사당으로 앞면 3칸에 옆면 2칸의 익공계 맞배지붕 건물로 지어졌습니다. 또한, 장대석으로 기단을 만들고 초석위에 기둥을 세웠습니다. 기둥머리에는 조익공을, 기둥가구는 5량가로 구성하였으며 맞배지붕 옆면에는 방풍판을 설치하고 옆면 벽의 중방 아래는 화방벽으로 마무리 되어 졌습니다.

 장서각은 앞면 3칸, 옆면 2칸의 맞배지붕에 겹처마 건물입니다. 장서각에는 67종 486책의 장서가 있었으나 1985년 도난을 당해 ‘정암집’과 ‘조선사’등만 일부 남아 있습니다.

 

 심곡서원에는 조광조가 직접 심었다는 수령 500년인 느티나무가 있으며 올곧은 선비정신의 급진 개혁파 조광조의 정신은 세월이 흘러서도 느티나무가 되어 그대로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심곡서원의 가을 정취를 사진으로 즐겨보세요

 

 

 

 

 

 

 

 

 

 

 

 

 연당

 

 뒤에 심곡서원을 관리하시는 분이 내삼문과 사당 문을 열어주었습니다. 조광조와 양팽손의 위패를 모신 사당 내부이며 평소에는 사당은 개방하지 않습니다. 

 

 

 

 

심곡서원 주소: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심곡로 16-9(상현동)

◆심곡서원 연락처:031-324-2147

◆심곡서원 대중교통:일반버스는 성남~수원행 77-1번, 720-1번, 7번,

좌석·직행버스 강남~수원행 5500번, 강남역 1570번 서원앞 하차,

#심곡서원 #조광조 #용인여행 #여행


상기 팸투어는 여행의情답 투어용인 문화 관광 농촌관광 특산물 먹거리를 를 홍보 하기 위하여 경기도 용인시청에서 초청 진행했던 팸투어 입니다.




2015/11/17 - (경기도여행/용인여행)1박2일 용인 여행 이대로만 해라. 용인시의 알찬 정보와 여행지를 두루두루 설렵하는 코스로 꾸며졌습니다.


2015/07/18 - (경기도 맛집/용인맛집)야간 얼큰 우동, 국물이 끝내준다는 야동인 야간 얼큰 우동 속풀이용으로 최고.


2015/07/14 - (경기도맛집/용인맛집)용인카페 브라우니(browny) 70. 용인여행에서 괜찮았던 카페 브라우니(browny) 70 보정점.


2015/07/12 - (경기도여행/용인여행)용인 충렬서원. 고려 말 충신 단심가로 유명한 포은 정몽주 선생을 배향한 충렬서원을 여행하다.


2015/06/30 - (경기도 맛집/용인맛집)와우정사맛집 풍뎅이 2호점. 아늑한 숲속 공주가 사는 동화책속의 궁전 같은 음식점 풍뎅이 2호점.


2015/06/29 - (경기도여행/용인여행)호암미술관. 한국 정원인 '차경'의 원리로 조성된 대한민국 대표 미술관 호암미술관의 '희원'을 만나다.


2015/06/28 - (경기도맛집/용인맛집)경기도박물관 맛집, 남부 cc 맛집, 한국민속촌 맛집 용인 기와집순두부. 순두부와 보쌈수육이 맛있는 용인 기와집순두부.


2015/06/19 - (경기도여행/용인여행)포은 정몽주의 묘. 개성 선죽교에서 이방원에게 참살당한 포은 정몽주와 저헌 이석형의 묘소를 참배하다.


2015/06/15 - (경기도맛집/용인맛집)용인 한국 민속촌 맛집, 남부 cc 맛집, 용인시청 맛집, 용인 쌍령 해장국. 해장풀이에 좋은 건강만점 용인 쌍룡 해장국 선짓국


2015/06/10 - (경기도여행/용인여행)용인시 학일 마을에서 농촌체험 중 하나인 인절미 만드는 과정을 체험했습니다. 용인 학일마을 농촌체험


2015/06/08 - (경기도여행/용인여행)와우정사. 남북통일를 기원하는 독특한 부처님 동산 용인 와우정사 여행. 와우정사


2015/06/03 - (경기도여행/용인여행)용인숙박지 호텔 라고모텔, 용인 여행에서 잠자리 걱정은 끝 호텔 라고


2015/05/29 - (경기도맛집/용인맛집)또봉이 통닭 용인 본점. 옛날 맛 그대로 또봉이 통닭 용인 여행에서 먹고 왔습니다.


2015/05/21 - (경기도여행/용인여행)용인 에버랜드 삼성화재 교통박물관. 남자의 로망이라는 자동차, 세계 명차에 혼을 빼앗기다. 삼성화재 교통박물관


2015/05/20 - (경기도여행/용인여행)용인 농촌테마파크. 농촌 체험과 꽃으로 별천지인 천상의 화원 용인 농촌테마파크 여행. 용인농촌테마파크


2015/05/19 - (경기도여행/용인여행)용인 MBC 드라미아. 사극 한류의 중심 용인 MBC 드라미아 드라마 세트장을 여행하다.


2015/05/16 - (경기도맛집/ 용인맛집)월남 쌈 샤부샤부 꽃마름. 용인 에버랜드맛집 캐리비안 베이 맛집 월남 쌈 샤부샤부 전문점 꽃마름.


2015/05/15 - (경기도여행/용인여행)용인중앙시장 머뭄카페. 용인 중앙시장 특별한 공간 머뭄카페에서 맛있고 즐기며 특별한 체험 여행을 하세요


2015/05/14 - (경기도여행/용인여행)용인 경전철. 용인에버랜드 교통편은 25분이면 끝. 에버랜드를 운행하는 기흥역~에버랜드 용인 경전철을 이용하세요.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