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여행/금정여행)오륜동 아홉산, 회동수원지에 솟아 있는 아홉산 산행 개요.

부산의 산 중에서 아홉산은 두 개가 있다. 회동수원지를 끼고 있다하여 회동 아홉산과 철마면과 좌천을 경계한 철마 아홉산을 말한다. 두산의 높이는 354m와 360m로 도토라 키재기를 하듯이 비슷하다. 이번 산행은 회동수원지를 감고 있는 회동 아홉산을 포스팅하였다. 보통 회동동은 회동동 버스 종점에서 동대교를 거쳐 아홉산을 찍고 철마면의 추어탕 집으로 하산을 하는 게 정설이다. 교통도 편리하고 손쉽게 반나절을 산행할 수 있는 코스로 힘도 들이지 않고 산행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아홉산은 철마면 장전리의 장전교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아홉산의 북쪽 끝에서 시작하여 회동동으로 내려가는 코스로 잡아보았다. 현재 아홉산 아래에는 부산 인근에서는 매우 큰 상수원이 자리 잡고 있다. 한때 이곳은 출입을 할 수 없도록 엄하게 통제를 하였는데 최근에는 회동수원지 수변산책로와 갈맷길이 조성이 되어 친숙하게 부산시민의 품으로 돌아 왔다. 아홉산하면 생각나는 이야기가 있다. 어릴적 이곳 오륜동 본동에 친구가 있어 가끔 친구를 따라 이곳에 가 볼 기회가 있어 오륜동에서 아홉산을 바라보면 엄청 크게 다가왔다. 그 친구 말에 의하면 아홉산에는 호랑이가 살고 있다는 이야기를 마을 어른들로부터 들었다며 수원지 건너 아홉산에는 가지 않는다고 하였다. 산 높이는 보잘 것 없지만 능선에서 회동수원지로 내려 뻗은 지능선은 보면 참빗을 연상하게 한다. 그만큼 많은 능선이 흘러내려 엄청 너른 품을 보여준다.

☞(부산여행/금정여행)오륜동 아홉산, 회동수원지에 솟아 있는 아홉산 산행 경로.

아홉산 산행을 위해서는 도시철도 1호선 종점인 노포역에서 나와 2-3번 철마행 마을버스를 타고 철마면 장전리 장전2교 삼거리에서 하차를 한다. 산행 경로를 보면 장전2교 삼거리~장전구곡가 빗돌~장전교 상수원 보호 표지판~철탑~장년산 정상(240m)~삼거리~219m봉~주능선 삼거리~333m봉~개좌고개 갈림길~아홉산 정상(354m)~347m봉~300m봉~전망대 봉~ 철탑~임도~ 회동수원지 수변산책로 입구~99번 버스 종점에서 산행을 마친다. 산행 시간은 휴식시간을 포함하여 4시간 30분 정도 소요되었다.

☞(부산여행/금정여행)오륜동 아홉산, 회동수원지에 솟아 있는 아홉산 산행 은 장전교에서 출발.

산행을 위해 철마행 2-3번 마을 버스를 이용하여 장전2교 삼거리에 하차를 한다. 버스가 가는 방향으로 도로를 따라 간다. 최근에 도로정비를 하여서 구간구간 잘 정비되어 있다. 장전구곡가 빗돌을 지나 5분이면 장전교와 상수원 보호 구역 안내판 30m 앞에서 오른쪽으로 산길이 열려 있다. 나무에 ‘앞산(아홉산)’과 ‘회동수원지’ 안내판이 나무에 겹쳐 있어 쉽게 들머리를 찾을 수 있다. 처음부터 된비알의 오름길이다. 70m쯤 올라서면 무덤 터가 나온다. 무덤 왼쪽 끝에서 산길이 열려 있다. 가끔 청미래 덩굴이 바지 단을 잡아당기지만 별 무리 없이 오를 수 있다. 30m 올라서면 왼쪽으로 바위쉼터가 있다 그러나 전망은 철마천 건너편에 도독고산이 막고 있어 신통치 않다. 다시 돌아나와 길을 오른다. 뒤돌아 보니 도독고산 줄기 뒤로 철마산과 거문산이 머리카락만 보여 주고 있다. 장전교에서 14분이면 철탑 밑을 통과한다. 왼쪽 나무 사이로 철마면소재지의 집들이 옹기종기 엉켜있고 멀리 좌천 달음산의 바위가 무게감 있게 느껴진다. 다시 올라온 길을 뒤돌아보니 올라온 만큼 철마산과 거문산이 더욱 솟아 이제 허리춤쯤 볼 수 있다. 소나무가 여러그루 모여 운치를 더 하고 특이하게 돌을 모아 4각 모양으로 단을 쌓아 놓았다.

☞(부산여행/금정여행)오륜동 아홉산, 회동수원지에 솟아 있는 아홉산 산행. 오륜동에서 보면 아홉개의 봉우리.

살짜기 봉우리를 오르면 산길은 편안하게 이어진다. 오른쪽으로 금정산 고당봉이 오똑 솟아 흡사 붓끝을 연상시킨다. 김해에서는 고당봉을 문필봉으로 부르는 이유를 알 것 같다. 왼쪽으로는 나무 사이로 철마면소재지의 모습이 온전히 드러난다. 아홉산 방향은 직진한다. 10m쯤 가면 산길은 살짝 내려가고 정면을 보니 가야할 능선에 봉우리가 두개 겹쳐 보인다. 뒷 봉우리가 더 높아 아홉산과 연결된 능선으로 보인다. 안부에 내려서면 다시 약간 오르막 길로 다시 봉우리에 올라선다. 철마면소재지는 더 가까이 다가와 있고 장년산 정상까지는 능선길이 편안한다. 철탑에서 20분 소요. 정상이라지만 하나의 둔덕으로 주변의 나무로 인해 전혀 조망이 없다. ‘산그리움’에서 장년산 정상을 알리는 작은 푯말을 달아 놓았다. 진행 방향은 표지판 앞에서 왼쪽 능선을 30m 따라가면 갈림길이 나온다. 왼쪽은 철마면소재지 방향이며 아홉산은 오른쪽 길이다. 산길은 소나무 숲길을 따라 조금씩 내려가고 옛 사거리로 보이는 곳에서 바닥을 찍고 밋밋한 봉우리를 올라서니 뚜렷한 갈림길과 만난다. 오른쪽은 회동수원지의 진명교 방향으로 내려가는 길이다. 아홉산 방향은 왼쪽 길을 따라 간다. 산길은 다시 작은 봉우리에 올라서고 정면에 아홉산 능선이 더 높게 솟아 있다. 능선은 오른쪽으로 활처럼 휘어 내려간다. 뚜렷한 산길이 이어지고 사거리 갈림길과 만난다. 오른쪽은 회동수원지의 진명교 방향으로 다닌 흔적이 있어 보이나 직진한다. 묘지를 15m 지나면 갈림길이 나온다. 왼쪽의 직진 오르막 길이다. 처음 산행 중에 바위가 걸려 있고 전망이 열리면서 지나온 장년산 능선이 발아래 보이고 고개를 드니 철마산 거문산과 천성산까지 모습을 드러낸다. 왼쪽으로는 금정산맥의 장군봉과 고당봉 능선이 흘러 상계봉 파리봉까지 확인이 된다.

☞(부산여행/금정여행)오륜동 아홉산, 회동수원지에 솟아 있는 아홉산 산행. 조망권이 탁월.

오른쪽 바위전망대에서는 철마면과 정관으로 넘어가는 곰내재, 그 오른쪽으로 함박산(치마산) 천마산 달음산이 장막을 치고 그 앞으로 철마 아홉산이 있다. 아홉산 능선인 365m봉 직전까지는 서서히 올라간다. 이제 회동수원지의 상류 모습을 조금은 볼 수 있다. 구서동의 아파트가 금정산 허리춤에 말뚝을 박고 있고 파리봉과 나비암을 이룬 바위가 빛을 받아 반짝인다. 장년산 정상에서 35분이면 아홉산 능선에 올라선다. 왼쪽은 철마면 소재지 방향 아홉산은 오른쪽 내리막길이다. 40m 내려서니 왼쪽으로 개좌산이 우뚝 솟아 있다. 아홉산 능선으로 이어지는 길은 고만고만한 능선으로 누구나 편안하게 산행을 할 수 있다. 능선에만 올라서면 그만큼 힘들지 않고 산행을 할 수 있다. 살짝 올라서는 지점에 이씨(李氏) 표지석을 지난다. 333m봉에 올라서면 산길은 왼쪽 방향 갈림길이 열린다., 개좌고개 방향이다. 오른쪽 직진길로 내려선다. 다시 사거리 갈림길이 나온다. 왼쪽의 뚜렷한 길은 개좌고개 방향으로 내려간다. 아홉산은 직진한다. 살짝 올라 능선을 따르면 또다시 갈림길 직진한다. 하늘이 조금씩 열리더니 갑자기 정면이 뻥 뚫리며 바위 봉우리가 나타난다. 이곳에 올라서니 누군가 매직으로 아홉산 353m이라 적어 놓았다. 오른쪽 회동수원지와 부엉산의 절벽인 오륜대를 정면에서 볼 수 있다. 갈림길에서 20분 소요, 직진하면 다시 전망대 회동수원지 방향으로 많은 능선들이 갈라져 나간다. 흡사 참빗을 연상시킨다. 여러번 갈림길을 거치지만 능선을 따르는 산길을 택해 간다. 능선길은 서서히 전망이 열린다.

☞(부산여행/금정여행)오륜동 아홉산, 회동수원지에 솟아 있는 아홉산 산행. 부산 상수원 회동수원지 조망 운치.

도착지와 부산시내의 우후죽순처럼 솟은 아파트하며 회동동과 황령산의 모습과 삭막한 빌딩의 모습을 보는 그것도 장관이다. 능선은 편안하게 이어진다. 또 다시 전망대가 나타나며 회동수원지가 온전하게 모습을 드러낸다. 산속에 잠겨 있는 수원지 부산에도 이런 곳이 있구나 싶을 정도로 운치가 있다. 산길은 다시 내려서며 돌탑이 서 있다. 살짝 오르막을 가면 그 끝 왼쪽에 바위가 툭 불거져 전망대가 열린다. 이곳에서 걸어왔던 아홉산 능선과 개좌산 운봉산 그리고 회동수원지 금정산등을 원 없이 바라 볼 수 있다. 산길은 곤두박질 치듯이 내려서며 갑자기 앞에 바위가 툭 튀어나오면서 낭떨어지 전망대가 나온다. 건너편 봉우리에 단풍 빛이 선명하다. 급경사라 산길에 잔돌이 많아 미끄럽다.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을 하며 안부에 내려선다. 왼쪽으로 내려가는 갈림길이 나오지만 직진하여 능선을 오른다. 오늘 산행의 마지막 봉우리에 도착하니 하산길은 왼쪽에 있다. 오른쪽에 10m 내려가면 절벽위에 마지막으로 회동수원지를 감상할 수 있는 전망대가 소나무와 함께 운치를 더한다. 이곳에서 마음껏 구경을 하고 하산을 시작한다. 미끄러워 조심해야 한다. 잠시 뒤 철탑에 내려서면 전망이 나오고 회동수원지 하부댐과 기치창검을 두른 것 같은 해운대 센텀시티의 고층 빌딩이 맹렬하게 솟구쳐 있다. 회동수원지 수변산책로로 이어지는 임도에 내려선다 오른쪽은 상현마을로 가는 길이다. 왼쪽 임도 길을 따라 철탑을 지나면 회동수원지 수변산책로 입구임을 알리는 이정표 있다. 이곳에서 오른쪽 도로를 따라간다. 동재교를 지나면 99번 버스종점 이곳에서 산행을 마무리 한다.

☞(부산여행/금정여행)오륜동 아홉산, 회동수원지에 솟아 있는 아홉산 산행 교통편.

장전교 들머리를 가기위해서는 도시철도 1호선 종점역인 노포역으로 가야한다. 역을 나와 왼쪽으로 마을버스 정류장과 시내버스 정류장이 서로 붙어 있다. 철마행 버스는 도시철도 범어사역에서 출발한다. 오전 7:25, 8:05, 8:45, 9:40, 10:25, 11:40, 30분 이내 도착한다. 회동동 도착지에서는 99번, 42번 179번 버스가 수시로 운행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