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부산여행/금정산여행) 부산의 진산 금정산 산행 개요.

 

금정산은 부산의 진산이다. 남북으로 길게 뻗어 흡사 고구마 형상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부산의 산 답게 금정산은 수백개의 등산로가 거미줄 처럼 엉켜 부산 시민의 절대적인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다. 1년 365일 사시사철 부산시민들이  생각날때마다 언제 든지 찾는다는 금정산. 필자도 금정산을 여러 코스로 올라보았지만 갈때마다 새로운 느낌의 산이다.  

 

 

 

 동래구와 금정구 북구 그리고 양산시에 접하고 있는 금정산은 남으로 백양산과 연결되어 있고 또한 산경표에는 낙동정맥이 이곳 금정산의 주봉인 고당봉에서 끝 맺는다고 나와 있다. 이 능선을 따라 백두산까지 이어진다니 이 얼마나 멋진 곳인가. 금정산의 산행은 대부분 금정구와 동래구에서 많이 이루어진다. 일부는 북구에서도 찾고 있지만 이쪽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그걸 역설적으로 이야기하면 북구의 등산로가 금정구와 동래구에 비해 한적하고 조용하다는 것이다. 사실 그만큼 조용하고 한가롭다.

 

 

 

 

 ☞(부산여행/금정산여행) 부산의 진산 금정산 경로.

 

번 산행은 호포에서 시작을 하였다. 부산과 양산시의 경계로 양산시에 속해있다. 이곳을 올라 금정산 주봉인 고당봉을 지나 금샘을 경유하여 금성동 마을에서 매우 신성하게 여기는 남근석을 찾아보고 범어사로 하산을 하는 코스로 잡았다.

산행경로를 보면  호포역(호포차량기지)을 출발하여 호포새마을~금호사~호포마을 희망공원~임도~전망대~고당봉,장군봉 능선~마애불(가산)갈림길~마애불~잇단 전망대~철탑2기~호포갈림길~임도 사거리~정상 밑 삼거리~고당봉 밑 덱 계단~고당봉~(고당봉 밑 덱 계단으로)~금샘 사거리~금샘~금정산 허리길~남근샘~금정산 탐방문화지원센타(금정산장)~북문~금강암압구~범어사 순으로 산행 시간은3시간30분에서 4시간이며  휴식시간을 포함하면 5시간 정도 소요된다. 이번 코스는 전망대와 볼거리로 인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산행 시간을 넉넉하게 잡는게 좋을 것 같다.

 

 

 

  ☞(부산여행/금정산여행) 부산의 진산 금정산 산행.

 

도시철도 양산방면 2호선을 타고 호포역에서 하차를 한다. 매표소를 통과하면 4층으로 이곳에서 오른쪽 끝으로 나가면 호포역 주차장과 연결된다.  호포역을 빠져 나오면 오른쪽으로 굴다리가 있다. 위로는 2호선 철도가 지나간다. 우측 벽면에 호포새마을과 등산로(고당봉가는길)란 안내판이 붙어 있다. 굴다리를 통과하면 호포새마을로 가는 마을 도로와 연결 된다. 좌우로 철망이 쳐져 있다. 5분 뒤 오른쪽 철망이 끝나면서 다리를 건너는 곳이 나온다 이곳으로도 고당봉으로 올라가는 등산로가 연결된다.그러나 이번 산행 코스는 새마을까지 직진한다. 잠시 후 마을 입구. '호포2반 새마을'이란 큰 마을 이정석이 서 있고 왼쪽으로 '다소리 농원' 이정석 방향으로 계곡 왼쪽길을 따른다.  금호사 재실 건물이 나오고 산길은 넓은 길을  따라 간다.

 



 

 호포 새마을의 금호사 재실로 보인다.

 

 

 

 

 금호사를 지나 100m 뒤 갈림길이 나온다. 왼쪽 임도를 따라 간다. 2009년 조성되었다는 '호포마을 희망공원'으로 오르는 길이다. 운동 시설물이 설치 되어 있는데 추운 날씨 때문인지 황량하다.  이곳에 약수터와 독사바위 안내판이 서 있다.오른쪽으로 들어서니 바위가 누워 있다. 그 밑으로 돌아가니 한쪽 바위 틈에서 물어 흘러 나오는게 신기하다. 어찌 이런 곳에서 물이 흘러나오는지 이해를 할 수 없다. 식수탱크를 지나면 본격적인 산길.  발 밑으로 지난 가을의 상수리나무 잎이 바닥에 뒹굴고 산죽이 엉켜 있고 축대의 흔적이 남아 있는 것으로 보아 예전에는 제법 그럴듯한 사찰이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공원에서 15분이면 계곡 갈림길과 만난다. 오른쪽은 계곡을 건너 반대편 능선을 오르고 진행방향은 왼쪽으로 틀어 오른다. 이곳에 '조난 재난 표지목2-10  해발285m'이 서 있고 정상 1.9km라 표시 되어 있다. 만나는 표지목은 거리는 믿을게 못된다. 그냥 참고만 하면 된다. 다시 갈림길 왼쪽으로 오른다. 10분이면 가산에서 금곡방향으로 이어지는 임도와 만난다. 바위에 측량 기준점이 박혀 있다. 여기서 건너편으로 직진하여 오른다. 금정산 정상 2km 이정표가 서 있다. 가파른 산사면을 오른다.

 

 

 독사바위

 

 

 

 옛 절터

 

 

 

 

 

 임도에 올라선다

 

 

 

 ☞(부산여행/금정산여행) 부산의 진산 금정산은 천구만별.

 

바위 군과 만나고 가는 로프가 묶여진 작은 바위를 올라야 한다. 요즘 겨울철에는 조심해야 한다. 땅이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여 진흙이나 빙판에는 특히 주의를 하여 오른다. 오르막 산길이 계속이어진다. 이곳을 벗어나면 산길은 능선길이 되고 조금은 편안해진다. 주위로 큰 바위들이 보이고 본격적으로 금정산으로 들어서는 느낌이다. 알바위라 이름을 붙혀본다. 바위위에 둥근바위가 올라서 있어 흔들바위로 착각하기 쉽다. 그러나 밀어보아도 꿈적도 하지 않는다. 다시 능선을 따라 오르면 오른쪽으로는 바위 전망대로 오르는 길이다 이곳에 올라 보면 금정산 주능선의 바위와 낙동강등 천구만별의 금정산을 느낄 수 있다. 낙동강의 세찬 바람이 불어 제껴 얼른 내려와 다시 능선을 따라 오른다. 5분이면 왼쪽으로 다시 전망대가 나타난다.

 

 

 

 

 

 

 

 

 

 특이한 모습의 기암

 

 백곰바위 닮았나요 ㅎㅎ

 

  ☞(부산여행/금정산여행) 부산의 진산 금정산 가산마애불과 만나다.

 

낙동강과 양산천 그리고 물금읍, 오봉산 토곡산,신어산등 양산과 김해의 산들이 펼쳐진다. 산길은 좌우 산죽으로 능선이 다 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개구멍이 있는 곳을 지나면 산길은 고당봉에서 장군봉으로향하는 낙동정맥길과 만난다. 이곳 부터는 뚜렷한 산길로 금정산의 주 등산로이다, 올라온 오른쪽은 양산시 왼쪽은 부산시로 시경계 능선이다. 오른쪽으로 2분이면 가산리 마애불 갈림길과 만난다. 오른쪽으로 가산마을과 100m 밑 가산리 마애불로 내려 갈 수 있다. 마애불로 갔다가 돌아와야 한다.  바위 절벽의 틈을 내려서면 바위 사면에 엄청난 규모의 마애불이 새겨져 있다. 옛 장인들의 솜씨를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어찌 이리 높은 곳에서 큰 규모의  마애불을 새겼는지 이해 할 수 없을 정도이다.

 

 

 

 

 

 

 

 

 

 

 

 

 

 

 

 

 

 

 

 

 

 

 개구멍바위

 

 장군봉과 고당봉으로 연결되는 낙동정맥 능선길

 

 가산리 마애불 갈림길

 

 가산리.마애불 갈림길

 

 

 

 가산리마애불

 높이 12m의 마애불로 노출이 되어 있어 훼손 상태가 심하다. 아주 옛날에는 이곳에 사찰이 있었던 흔적이 발견되고 최근까지도 치성을 드리는 기도객이 토굴을 짓고 많이 머물렀던 그런 곳이다. 이 일대가 다양한 바위들로 수석 전시장을 이룬다. 다시 능선으로 돌아 올라간다. 고당봉을 가기 위해서는 올라온 방향에서 오른쪽이다. 다시 산길이 갈린다. 두 길다 고당봉으로 갈 수 있다 산죽이 있는 오른쪽 능선을 오르면 전망대가 여럿 나타난다. 전망대 능선이라 할가. 모두다 양산 김해 방향으로 기암들과 어울리는 모습이 장관을 연출한다. 천마리의 거북이와 만마리의 자라가 낙동강에서 금정산으로 올라오는 그런 모습이라 할까. 다양한 모습의 바위들을 구경하면 시간 가는 줄도 모른다. 가산리 갈림길로 이정표가 서 있다. 암릉지대. 위험이 함께 병기 되어 있다. 이곳이 하늘릿지로 이어지는 암릉길이다.  이곳을 지나면 다시 토굴을 지나 호포로 내려가는 갈림길이 나온다. 큰 철탑 두기가 능선에 서 있는 곳이다. 내려서면 사거리길로 왼쪽으론 범어사로 내려가는 임도 오른쪽은 화명동 방향이며 고당봉은 직진한다.

 

 

 

 

 

 

 

 

 

 

 

 

 

 

 

 

 하늘릿지 갈림길

 

 

 

 

 

 

 

 

 

 

 

 사거리 갈림길

 

 

 

 

 ☞(부산여행/금정산여행) 부산의 진산 금정산 고당봉 정상에 오르다.

 

30m들어서면 금정산안내도가 서 있는 갈림길이다. 직진은 금샘,북문가는길 .고당봉 정상은 오른쪽 오르막 길이다. 잣나무 사이로 올라간다. 이곳에 안전계단이 설치되기 전에는 이코스가 가장 어려운 구간으로 인정되었던 낙동정맥길이다. 지금은 안전하게 계단으로 정상을 오를수 있다. 다시 계단 직전에 금정산 안내도가 서 있는 갈림길, 정상에 올라 갔다가 다시 이곳으로 돌아 내려와야 금샘으로 갈 수 있다. 계단을 오른다. 달팽이 계단을 오르면 금정산 정상이다. 고당봉은 하나의 큰 바위 성채이다. 어디서 보아도 바위군이 특이한 모습을 하고 있다. 김해쪽에서는 이곳 고당봉을 먹물을 머금고 있는 붓끝으로 보여 문필봉이라 부른다. 그래서 인재가 많이 난다는 이야기... 그런연유일까 이번 18대 대선에도 부산사람들이 서로 각축을 벌이는 현상이 나타난 걸까.

 

 

 

 

 

 

 

 

 

 금정산 고당봉

 

 

 

 

 

 

 

 

금정산 최고봉인 고당봉에서 바라보는 조망은 말로 다 필설을 할 수 없다. 360도 사방 거칠 것 없는 조망으로 맑은 날이면 두 귀를 쫑긋세운 지리산 천왕봉을 볼 수도 있다. 이곳에서 금정산 탐방지원센터가 있는 북문(1.1km)에 갈 수도 있지만 금샘과 남근석을 보기 위해 왔던 계단을 다시 내려간다. 계단을 내려서서 금정산 안내도에서 금샘 0.35km 방향으로 직진한다. 금정산 고당봉 우회길에 내려서는데 오른쪽은 북문가는길. 금샘은 직진형 숲길로 내려간다. 금샘까지 0.2km5분이면 금샘 입구에 내려선다. 금샘 안내판도 바위 앞에 서 있다. 로프를 잡고 바위를 올라서면 금빛 붕어가 살았다는 금샘이 나온다. 멀리 금정산 주능선과 북문을 멋지게 배경으로 삼고 있다. 지금은 꽁꽁 얼어  금붕어가 살았는지는 알 수 없지만 범어사와 금정산의 이름을 낳게한 계기가 되었다.

 

 

 

 

 

 

 

 

 

 금샘

 

 

 

 

 

 금정산 남근석

 

 ☞(부산여행/금정산여행) 부산의 진산 금정산 금샘과 남근석을 만나다.

 

금샘을 보고 다시 바위를 내려선다. 이제 남근석을 보기 위해 밑으로 내려가면 옛길과 만난다.금정산 탐방지원센타 방향으로 이어지는 금정산 허리길이다. 탐방지원샌터인 오른쪽으로 틀어 30m 진행하면 사거리 능선이다. 왼쪽으로 스님들의 수행 공간으로 출입을 통제한다며 두줄로 로프를 쳐 막아 놓았다. 이곳을 들어서 100m만 따라가면 바위 무더기가 나오는 뒷쪽에 남근석이 서 있는 모습을 찾을 수 있다. 금성동 마을에서는 망미봉 밑 수박샘 옆에있는 여근석과 함께 신성시 하고 있다. 신기하게도 이 두 바위는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일직선으로 바라보고 있다 한다.

 

 

 

 

 

 

 

 

 

 ☞(부산여행/금정산여행) 부산의 진산 금정산 산행 북문에서 범어사로 하산.

 

남근석을 보았다면 내려 왔던 길을 다시 돌아가야 한다. 출입금지 로프가 쳐진 곳에서 금정산 탑방안내센터가 있는 왼쪽 방향으로 산 허리를 따라간다. 고당봉으로 오르는 길과 다시 만나고 왼쪽으로 북문광장의 금정산 탐방지원센터가 서 있는 곳으로 내려선다. 고당봉에서 이곳까지 50분이면 구경도 하고 쉬엄쉬엄 쉬면서 갈 수 있다. 범어사는 직진하면 북문앞 사거리가 나온다. 오른쪽은 금성동 방향. 직진하여 능선을 타면 동문방향, 범어사는 왼쪽 성문을 빠져 나간다. 이곳 부터는 하산이다. 넓게 조성된 탐방로를 따라 내려간다.

 

 

 

 

 금정산 북문

 

 

 

 

 

 범어사 암괴류

 

 

 

 

 

 금정산 범어사

 

덱도 만나고 은행나무와 느티나무 전설 안내판을 만나면 산길은 암괴류위를 지난다. 곧 범어사에 내려선다. 범어사 경내 구경을 하기 위해서는 직진하여 문을 들어서면 된다. 범어사는 총림으로 최근 성격되고 보제루와 천왕문을 새롭게 단장하여 한결 더 운치 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30분이면 산행이 끝이 난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