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함양여행/함양가볼만한곳)화림동계곡 군자정. 일두 정여창이 유영하였다는 영귀대 암반에 새운 군자정의 아름다운 모습에 가는 여름을 잡아보다. 함양 군자정



경상남도 함양군의 화림동계곡은 남덕유산에서 흘러내려 온 물이 굽이굽이 에돌아 빚은 심산유곡으로 지금이야 너도나도 찾고 있지만, 오래전에는 절간이라 할 정도로 조용하고 한적한 깊은 골짜기였습니다. 좌우로 1,000m 높이의 대봉산과 거망산, 황석산 등이 치솟아 빚어놓은 절경에 취하다 보면 화림동계곡에 세운 많은 누각처럼 나도 저절로 이곳에서 초가집을 짓고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화림동계곡을 따라 많은 누각과 정자가 지어져 있습니다. 골골마다 암반마다 터 잡은 정자는 거연정과 군자정, 영귀정, 동호정, 농월정 등 특색있는 정자에 화림동은 새로운 정자문화를 만들었습니다. 군자정은 거연정의 유명세에 찾지 못하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화림동 정자 여행에서 거연정과 불과 150m 거리에 있는 군자정을 먼저 만났습니다. 이곳 군자정은 ‘군자가 머무르던 곳’이라 하여 군자정이라 불렀는데 1802년에 영귀대의 암반에 세워졌습니다. 군자가 머물렀던 곳이라 하여 어떤 분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군자정이 있는 서하면 봉전리 봉전마을은 일두 정여창 선생의 처가 동네입니다. 조선 시대에는 남자가 결혼하면 처가 입향을 하였는데 정여창선생도 이곳 처가에 내려와 있을 때는 영귀대 암반에 앉아 화림동계곡의 절경에 심취해 넋을 놓고 바라보았을 것 같습니다. 지금의 풍경도 이러한데 당시의 이곳 화림동 전경은 어떠했을지 짐작만으로도 흥분이 됩니다.









그럼 일두 정여창선생에 대해 조금은 알고가야겠습니다. 조선전기의 문신이자 성리학자인 일두 정여창은 한훤당 김굉필과 함께 점필재 김종직의 제자가 됩니다. 무오사화 아시죠. 1498년 연산군 4년에 연산군이 훈구파인 유자광 등과 합세하여 신진세력인 사림파를 제거한 사건으로 그 발단은 김일손의 ‘사초’에서 기인합니다.







 스승 김종직의 ‘조의제문’을 성조 실록 사초에 넣었는데 내용의 속뜻을 보면 세조에게 왕위를 찬탈당한 단종에 관한 문서입니다. 이 일로 김종직은 부관참시를 당하게 됩니다. 또한, 정여창은 김종직의 문하라는 이유로 다른 사림파들과 함께 귀양을 가 함경도 종성에서 병으로 사망합니다.







무오사화 뒤 유자광의 권세는 날로 커졌고 폐출된 연산군의 어머니 폐비 윤씨 복위문제로 일어났던 갑자사화로 정여창은 다시 목이 베이는 부관참시에 처했습니다. 1506년(연산군 11년) 중종반정으로 신원이 회복되었으며 1610년(광해군 2년)에 정몽주, 김굉필, 이언적, 조광조와 함께 동방 5현으로 문묘에 배향되었습니다.







군자정은 정선 전씨 입향조인 화림재 전시서의 후손 전세설, 세택 형제가 일두 정여창 선생을 기념하여 세운 정자입니다. 군자정은 앞면 3칸에 옆면 2칸 규모로 앞면의 주칸은 5자, 옆면의 주칸은 4자로 규모는 화림동계곡의 여러 정자에 비해 그리 크지 않습니다.


 



영귀대의 천연 암반에 세운 누각 건물로 사면을 개방하였고 앞쪽에다 판재로 출입하는 계단을 만들었습니다. 군자정은 네면의 기둥 바깥으로 15~18cm 정도를 달아내어 계자난간을 돌렸으며 현재 장마루가 깔렸는데 처음에는 우물마루였다 합니다. 건물의 수리 과정에서 변형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군자정은 천연 암반 위라 초석을 쓰지 않았으며 둥근 기둥에다 누하주는 큰 나무를 원형 그대로 대충 다듬어 사용하여 계곡과 함께 너무 잘 어울려 더욱 운치 있는 분위기입니다. 그리고 건물의 추녀 끝에는 활주를 각각 세워 건물의 무게감과 안정감을 주었습니다.


 





가구는 5량 구조이며 홑처마 팔작지붕에 단청을 입히지 않은 수더분한 촌로의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일두 정여창이 즐겨 찾았다는 영귀대 암반에 올라 군자정에서 지나가는 여름을 붙들어보세요. 계곡 물소리가 아직은 그리 시원할 수가 없습니다.


 

 


◆함양 화림동 계곡 선비길 군자정 정보◆

★군자정 주소:함양군 서하면 봉전리 2006번지

★문화재자료 380호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