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 보현산~보현산 시루봉 산행, 하늘바라기에 좋은 산행지 보현산 천문대가 있는 영천의 지붕 보현산 원점회귀 산행. 영천보현산


인간이 하늘을 보며 천문을 연구한 것은 언제부터인지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지구 위에 떨어져 집단생활과 함께 하늘에 제사 지내는 경천사상이 시작되었다는 것은 여러 가지 문헌과 전래하는 풍습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강화도 마리산의 참성단에서 하늘에 제사 지내는 제천의식이 있었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삼국시대인 신라에서는 하늘이 궁금했는지 별자리를 연구했다는 경주의 첨성대도 남아 있습니다.




◆영천 보현산 주위 가볼만한 여행지◆

2016/05/11 -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 모고헌, 독특한 누각이 돋보였던 MBC드라마 화정 촬영지 영천 보현산 아래 옛 태고와 누각 모고헌 여행.

2016/05/09 -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 자천교회. 115년 역사를 가진 한국 기독교 사적 제2호인 영천시 화북면 자천교회 여행. 자천교회

2016/05/06 -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 정각리 삼층석탑. 보현보살을 상징하는 보현산의 상징인 영천 정각리 삼층석탑 여행. 정각리 삼층석탑

2008/11/17 -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 거동사. 단풍이 황홀한 영천의 거동사입니다.



절골마을 입구

그리고 조선시대 장영실이 하늘을 연구하는 기구인 ‘혼천의’를 세종 20년(1438년)에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세종은 자격루와 혼상, 옥루기륜 등 천문관측기구로 하늘의 별자리를 연구하는 홈경각을 설치하면서 우리도 대국의 전유물이었던 하늘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 후에도 하늘을 보는 연구는 꾸준하게 이어졌습니다. 그러다 보니 아폴로 11호를 타고 달나라까지 갔다 오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500년된 느티나무 보호수

이제는 한 단계 더 나가 지구의 땅따먹기가 아닌 우주 공간의 보이지 않는 땅따먹기인 바야흐로 우주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그와 함께 천문 연구의 역할이 정말 중요한 시점입니다. 2016년인 오늘날에도 우리나라에서 하늘을 연구하는 천문대가 여러 곳 세워져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게 소백산 천문대와 보현산 천문대입니다. 


별빛소년동상

하늘을 들여다보려면 우선 맑은 날이 많아야하며 일교차가 크고 건조하고 불을 밝히는 도심에서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그러한 최적지가 소백산과 보현산으로 모두 1000m를 넘는 산봉우리에다 한마디로 고약할 정도로 우뚝 솟아 있습니다. 또한, 모두 깊고 높고 척박한 환경의 외진 곳이라 하늘바라기에 최적입니다.



그중 보현산 천문대는 대전의 대덕전파천문대, 소백산 천문대와 함께 우리나라 3대 천문관측소 중 한곳입니다. 그리고 보현산 천문대의 역할은 천체의 움직임과 변화를 관측하며 우주 생성과 진화를 연구하는 곳입니다. 특히 보현산 천문대는 국내 최대인 1.8m 광학 천체망원경이 설치해 있으며 신권화폐였던 일만 원권 뒷면에 혼천의와 함께 당당히 모델 자리를 꿰차기도 했습니다.


광대수염 

 

정각리 삼층석탑

 그래서 보현산 산행을 떠났습니다. 보현산은 천문대만 유명한 게 아닙니다. 우리나라 희귀야생화의 창고 같은 곳이 바로 보현산입니다. 보현산 정상인근에 멸종위기 2급 식물을 심심치 않게 만나는데 산행과 함께 이름 모를 풀과 나무 야생화는 덤입니다.


금정사 


보현산은 낙동정맥의 가사령에서 분기한 보현지맥 최고봉이며 석심산(750.6m)에서 보현지맥과 팔공기맥  두 능선으로 갈라집니다. 보현지맥은 비봉산을 지나 위천에서 끝나며 총 거리는 166.8km입니다. 석심산에서 왼쪽 대구 팔공산을 잇는 능선인 팔공기맥은 가산에서 다시 꼬리를 북으로 돌려 상주시 중동면 새띠마을까지 약 120km 가량 능선을 말하며 모두 그 중심에 보현산이 있습니다.


상수원보호구역 철망펜스

영천의 지붕인 보현산 산행 경로입니다. 영천시 화북면 정각리 절골입구 보호수 느티나무~정각리 삼층석탑~정각사·금정사 갈림길~금정사~상수원보호구역 철망~보현산·숲속교실길 갈림길~샘터 사거리 갈림길~천수누리길 덱~보현산 천문대~보현산 정상~ 보현산 시루봉~정자쉼터~정각마을(절골)·등산로입구(정각) 이정표~정각사~정각사·금정사 갈림길~보호수 느티나무순으로 돌아오는 원점회귀 산행입니다. 전체 거리는 7.5km가량에 산행시간은 약 3시간 30분~4시간이면 충분합니다.

 


 보현산 산행은 화북면 정각동에서 대부분 산행을 시작하여 부약산과 법룡사를 거처 용소리로 하산하는 보현산 횡단 코스를 많이 합니다. 약 10.5km에 6시간인데 초심자에게는 조금 부담이 가는 코스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정각동 별빛마을 여행도 겸한 원점회귀 보현산 산행도 괜찮을 것 같아 보현산에서 유명한 야생화산행을 계획 했습니다.


 

보현산·숲속교실길 갈림길 


보현산 산행출발지 정각동은 “바르게 깨달음”의 뜻인 정각사란 절이 있었던 곳으로 절골로도 불립니다. 그러나 지금은 보현산천문대가 정상에 있어 천문대마을 또는 별빛마을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2003년 정부로부터 아름다운 마을로 인정받았으며 자연 생태계가 잘 보존된 청정지역이라 보현산 천문대와 함께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습니다.

 

 

 

샘터 사거리 이정표 갈림길

절골 마을 입구에는 수령 500년 된 큰 느티나무가 있으며 별빛마을을 상징하는 ‘별을 든 소년 동상’이 세워져 있습니다, 이곳에서 배낭을 꾸려 출발합니다. 물소리가 경쾌한 절골을 끼고 마을을 빠져나가면 왼쪽 산비탈 과수원에 삼층석탑이 있습니다. 석탑을 보려면 콘크리트 포장길을 올라가다 과수원으로 진입하는 다리와 함께 석탑 관람 안내문이 있습니다.

 

노랑무늬붓꽃 

제비꽃 

피나물 

제비꽃 

고려초의 석탑이며 상륜부인 노반은 남아 있지 않습니다. 다시 나와 진행방향으로 직진하면 정각사 안내판이 있습니다. 왼쪽 정각사는 보현산 정상을 찍고 하산하는 길이며 보현산 정상은 직진합니다. 가정집 같은 금정사를 왼쪽으로 돌면 식수원을 알리는 철망펜스가 막고 있습니다. 산길은 오른쪽으로 꺾고 이곳이 본격적인 보현산 들머리입니다.

 

 


많은 등산객이 올라 산길은 고속도로같이 넓고 반잘반질합니다. 너른 길을 따라 오르면 곧 능선에 닿고 진행방향으로 능선 길 만 따라가면 보현산 정상입니다. 30여분 별 어려움없이 ‘숲속 교실길’ 갈림길까지 올라왔다면 이제부터 정상까지는 급한 오르막 산길이라 체력소모가 많은 구간입니다. 천천히 40분가량 오르면 샘터가 있는 사거리 갈림길이 나옵니다.

 

천수누리길 데크 


이곳에서 숨을 돌리며 얼음장 같은 샘물로 목을 축입니다. 오장육부를 말끔히 씻어내는 느낌입니다. 샘터주위로 멸종위기식물 2급인 노랑무늬붓꽃, 피나물, 흰색과 분홍색 제비꽃 등 산 아래에서는 좀체 만나지 못하는 야생화가 노란 물감을 풀어 놓은 듯 아름다운 천상의 꽃밭을 이루었습니다.

 

 


 이곳에서 천문대·시루봉 가는 길은 왼쪽 두 코스 중 어느 곳을 가도 됩니다. 필자는 코스가 100m가량 더 긴 천문대·시루봉 방향인 가운데 길을 올랐습니다. 200m가량 오르면 나무로 만든 ‘천수누리길’입니다. 오른쪽은 천문대 주차장(0.3km) 방향, 왼쪽으로 꺾어 천문대(0.3km)·시루봉(0.7km)으로 300m쯤 가면 사거리가 나오고 왼쪽 천문대 가는길입니다.


보현산 천문대 

 

보현산 천문대 전시관

1.8m 광학망원경동

샘터 사거리에서 왼쪽 천문대·시루봉 코스도 여기에서 만납니다. 오른쪽 나무 계단을 오르면 이내 둥근 지붕을 한 보현산 천문대 앞입니다. 보현산 정상은 전시관 뒤 콘크리트 길을 올라갑니다. 하얀 건물인 1.8m 광학망원경동 맞은편에 보현산 정상석이 있습니다.

 


보현산을 불가의 산이라 합니다. 이는 관음보살과 함께 석가모니불을 협시하는 보현보살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각동에서 보면 보현산은 아기를 안고 젖을 먹이는 자애로운 어머니를 닮아 모자산으로도 부르고 있어 더욱 정감이 가는 산입니다.

 

보현산정상

정상에서 보는 경치는 영천쪽의 산세가 시원스러운데 건너편 기룡산과 운주산, 도덕산, 자옥산, 비학산, 내연산, 팔공산, 기상관측소가 있는 민봉산, 베틀봉 곰바위 등 대구, 포항의 산이 파노라마로 펼치며 하늘금을 긋습니다. 발아래는 처음 출발했던 절골마을이 까마득합니다.

 

 

 


보현산 시루봉을 가기 위해서는 되돌아와 전시관에서 직진합니다. 헬기장을 지나면 활공장인 시루봉이 막힘없이 시원하게 펼쳐집니다. 오른쪽은 보현지맥 또는 부약산, 법룡사 방향이며 원점회귀인 절골방향은 왼쪽 정자 쉼터 방향입니다.

 

 보현산 시루봉 정상

 보현산 활공장

 보현산 정자


정자 앞 갈림길에서 왼쪽은 천수누림길이며 정각리 절골(2.8km)은 직진합니다. 능선을 따라 넓은 길이 조성되었고 영천소방서에서 세운 현위치번호·긴급표지판이 하산 길을 안내합니다. 노랑제비꽃이 꽃밭을 이루는 산길을 따라 1.0km가량 내려가면 덱 전망대 갈림길에 이정표가 있습니다. 절골마을(1.7km)은 반드시 왼쪽입니다.

 

 

 

전망덱 갈림길 

전망데크

오른쪽은 정각동 삼거리 방향으로 하산하니 참고하세요. 전망 덱에서 다시 한 번 주위 경관을 둘러보고 절골로 내려갑니다. 처음부터 미끄러지듯 급하게 떨어져 조심해야합니다. 다시 만나는 갈림길에서 능선길을 버리고 왼쪽 급경사 산 사면을 내려갑니다. 끝까지 마음을 놓을 수 없는 구간으로 정각사에 거의 다다라 안도의 한숨을 쉬었습니다.

 

 기룡산

 

 

 

 할미꽃


길섶의 무덤가에는 할미꽃이 신세 한탄인 양 마지막 넋두리를 하며 바람에 몸을 맞기고 이리저리 춤을 주었습니다. 보현산 정상의 천문대 지붕은 햇빛에 더욱 반짝였고. 정각사 절집과 금정사 갈림길, 정각사 삼층석탑을 차례로 지나면 산행출발지였던 느티나무 보호수 앞입니다

 

정각사 

 

 

 

 

 절골 느티나무 보호수

☞(경북여행/영천여행)영천 보현산~보현산 시루봉 산행 대중 교통편.

부산 도시철도 1호선 종점인 노포역 부산종합버스터미널에서 오전 7시40분, 8시30분, 10시45분 등에 출발하는 영천행 시외버스를 타고 영천시외버스터미널에 내립니다. 영천시외버스터미널에서 오전 9시30분, 오후2시에 떠나는 정각·보현행 시내버스를 갈아타고 가다 정각삼거리 정류장에서 하차하면 됩니다. 정각삼거리에서 산행출발지 절골까지 1.2km 거리 . 산행 후 귀가할 때는 다시 정각삼거리 정류장에서 오후 2시50분에 영천으로 출발하는 시내버스를 꼭 타야합니다. 영천시외버스터미널에서 부산으로 돌아오는 버스는 오후 3시35분, 4시10분, 4시40분, 6시20분, 7시50분(막차)에 있습니다. 교통이 불편하여 자가 운전이 편리하며 내비게이션 보현산 천문대입력


보현산 고도표

보현산 지형도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