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부산여행/부산진구여행)백양산 선암사. 천년고찰 백양산 선암사 여행.


부산시 진구 부암동에는 천년고찰 백양산 선암사가 있습니다. 675년 신라 문무왕 15년에 원효대사가 창건했으며 견강사로 불렸는데 선암사 뒤 바위벼랑에서 신라의 국선 화랑도가 수련 장소로 이용하면서 선암사로 고쳐 불렀다 합니다.






◆백양산 선암사 인근 가볼만한 여행지와 맛집 ◆

2015/05/11 - (부산여행/부산진구여행)부산시민공원 송상현광장 부산 연등축제. 부처님 오신 날 광명으로 온세상을 비추는 부산 연등축제를 보다.

2015/05/26 - (부산여행/부산진구여행)천태종 삼광사. 단일 사찰 최대의 연등 축제 부산 천태종 삼광사 연등 축제.

2015/05/27 - (부산맛집/부산진구맛집)삼광사 맛집 시골보리밥. 3,000원에 먹는 맛있는 보리밥 삼광사 앞 시골보리밥.시골보리밥

2015/11/09 - (부산여행/부산진구여행)돌산공원과 문현동 안동네 벽화마을. 우리의 삶이 벽화와 함께 고스란히 남아 있는 문현동 안동네 벽화마을 여행.

2016/05/10 - (부산여행/부산진구여행)부산 정중앙 표지석. 부산의 정중앙인 부산의 배꼽이 궁금하다면... 금계포란형의 명당인 부산 정중앙 표지석을 만나다.




백양산 선암사는 지금 한창 초록색 물감을 뿌려 놓은 듯합니다. 부처님오신날의 화려한 연등이 울긋불긋 하늘에 걸렸고 5월의 선암사는 초록과 붉디붉은 물이 뚝뚝 떨어져 아슴아슴한 모습입니다.



선암사는 긴 계단에 올라서면 경내를 알리는 무채색의 작은 문이 있습니다. 이문을 들어서면 대웅전이 마주하고 왼쪽으로 관음전 명부전이 오른쪽에는 요사채가 있습니다. 관음전 뒤 좁은 계단을 오르면 극락전, 칠성각, 산신각이 자리하고 또다시 선암사에서 가장 높고 안쪽 계단 끝에 조사전이 있습니다.



제비 둥지 같은 좁은 터를 적절하게 비집고 들어선 선암사의 모습은 화려하지 않은 수더분한 어머님의 모습이 듯 짜임새를 갖추었습니다. 선암사의 입구는 당감동입니다. 오래전부터 백양 산신을 모시는 신성한 곳으로 인식하였고 또한 물맛 좋은 감로수가 사시사철 흘러내려 선암사를 오르는 기도객은 끝이 없었습니다.




선암사의 감로수는 지금까지도 유명하여 백양산을 오르는 시민의 목을 축여주는 생명수 역할을 합니다. 선암사의 중심건물은 당연히 대웅전입니다. 대웅전은 석가모니 부처님을 주불로 모신 법당입니다.








여기는 용왕단인데요 아주 험상궂은 모습입니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라 그냥 바다나 물을 지키는 단순한 용신의 뜻이라 생각했는데 그게 아닌 모양입니다. 사찰에서 용왕 또는 용신을 모신 사당은 사람이 불법을 믿지 않는 세상이 오면 용왕이 세상의 모든 불경을 용궁에 모아다가 그것을 지킨다고 합니다.

 





극락전은 서방 극락세계에 살면서 극락정토의 주재자인 아미타불을 모신 법당을 말하며 무량수전으로도 부릅니다. 아미타불은 석가여래의 덕을 칭송하고 보살이 닦는 온갖 행을 닦아 중생 제도의 원을 세워 아미타불이 되었습니다.



선암사기에는 고려말에 왜구가 선암사의 불상을 훔쳐가 절을 세우고 불공을 드렸지만, 재앙이 끊임없이 일어나자 왜구는 그 불상을 지금의 창원시 진해구 웅천동에 있는 성흥사로 보냈고 다시 선암사로 돌아와 지금 극락전에 모시고 있다 합니다.



칠성각은 치성광여래를 중심으로 일광보살과 월광보살을 좌우에, 상단 좌우에는 칠 여래를, 하단좌우에는 칠원성군을 배치하였습니다. 칠성은 자손에게 만덕을 주고 , 사람에게 장애와 재난을 없애주고, 업장을 소멸해주고, 구하는 모든 것을 얻게하고, 100 가지 장애를 없애주고, 보덕을 두루 갖추게 하며, 무병장수 하게하는 칠성신도 도교에서 유래하여 불교에 흡수되었습니다. 산신, 독성, 칠성신을 모시고 삼성전 또는 삼성각이라합니다. 그러나 선암사에서는 칠성신만을 모신전각입니다.




칠성각 앞에는 삼층석탑의 옥개석만 남은 석탑이 남아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문화재자료 제53호로 고려시대에 조성한 것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기단석과 탑신부 상륜부등은 모두 소실되었지만 남아 있는 석탑부재만으로도 선암사의 사격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입니다. 





산신각입니다. 산신을 모신 전각으로 도교에서 유래하였으며 우리나라 불교와 접목한 토착신앙의 형태입니다.





조사전은 선암사의 가장 깊고 높은 곳에 모셔져 있는데 선종사찰에서 그 종파를 연 조사의 영정을 모시고 있습니다. 선암사 조사전은 원효, 의상, 윤필거사의 영정을 봉안하고 있습니다.






대웅전 왼쪽의 관음전은 관세음보살을 모신 법당인데 ‘원융통’을 갖추고 중생의 고뇌를 업장 소멸해 주는 보살입니다. 관세음보살을 주불로 모신 사찰에는 원통전이라 하지만 선암사는 석가모니불을 모신 전각인 대웅전이 주불이라 원통전이 아닌 관음전이라 합니다.




지장보살을 모시고 있는 명부전은 지장전으로도 부르는데 ‘지옥계의 심판관’으로 지옥에서 죄의 경중을 정하는 10위의 왕입니다. 진광왕, 초강왕, 송제왕, 오관왕, 염라왕, 변성왕, 태산왕, 평등왕, 도시왕, 오도전륜왕이 있으며 좌우에 오도존자와 무독귀왕이 지장보살을 모시고 있습니다. 지옥에는 염라대왕만 있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죄짓지 맙시다. 







지금까지 백양산 선암사의 전각를 알아보았습니다. 조선시대로 들어서는 1483년 성종 14년에 각초선사, 1568년 선조1년에 신언스님, 1718년 숙종 대에는 선오스님님이 여러 번 중창 중수하였고 근세에 들어와 혜월선사와 석암스님이 주석하면서 오늘날의 선암사가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른 봄이면 선암사를 두른 80여그루의 붉은 동백꽃이 장관입니다.  

 


부산 백양산 선암사 주소: 부산시 부산진구 부암3동 628.

부산 백양산 선암사 전화:051-803-7573


2016/02/29 - (부산여행/황령산봉수대/황령산 쉼터·카페)황령산봉수대, 황령산 쉼터·카페. 부산을 한눈에 보기 딱 좋은 곳은 황령산봉수대와 황령산 쉼터·카페 입니다.

2016/02/27 - (부산여행/황령산·금련산산행)황령산~금련산 산행. 부산의 중심에 자리잡은 황령산~금련산을 부산국제금융센터·부산은행역에서 출발하는 코스.

2013/05/22 - (부산맛집/부산진구맛집)오리궁뎅이. 국내산 오리고기 맛있고 실속있는오리궁뎅이 개금점.

2012/12/30 - (부산맛집/부산진구맛집)냄새가 나지 않는 돼지국밥으로 추위 이기기, 부전시장맛집 신풍돼지국밥

2012/11/17 - (부산맛집/부산진구맛집)2500원 칼국수로 빌딩을 올렸다는 부산진구 맛집 서울칼국수

2012/09/03 - (부산진구맛집) 평범해 보이는게 허영만의 식객에 소개된 밀면의 3대 천왕, 개금밀면

2012/05/30 - (부산진구맛집) 들어나 봤나, 나이와 성별에 맞는 맞춤형 삼계탕이 있다는 사실을....건양정홍삼삼계탕서면점

2010/04/07 - (부산맛집/부산진구맛집)서면 맛집 회국수 할매집. 봄철 잃어 버린 입맛을 찾는 대표음식은-서면 회국수 할매집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