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북여행/포항구룡포여행)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 완벽한 일본 거리로 바뀐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 탐방.


필자는 여행을 하면서 일제 강점기 일본인들이 우리나라에 지어놓은 건축물을 많이 보았습니다. 물론 내가 살고 있는 부산에도 일제의 잔재인 건물이 있었지만 모두 헐리고 현재는 조금 남아 있습니다. 또한 필자는 군산을 여행하여 만나본 일본의 건물은 18은행, 조선은행, 군산세관 등 그 당시 일본인들의 관광서 건물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그와 반대로 포항의 구룡포항을 방문하면서 만나본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는 일본 가정집 형태의 가옥들이 골목을 사이에 두고 그대로 남어 있는 것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왜, 이곳에 일본식 가옥이 많이 생기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보면 지금도 그러하지만 그 당시에도 동해의 최대 어업전진기지가 구룡포 항이었습니다. 1923년 일제 강점기 때 일제는 작은 포구에 지나지 않던 구룡포에 항구를 세운 뒤 동해권의 어업을 총괄하면서 일본인들이 많이 이곳으로 옮겨오게 되었습니다.


 

자연히 일본인의 상가가 형성되었고 사람들로 붐비다보니 병원, 백화점, 음식점, 여관 등의 편의시설이 들어서고 지역상권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그 후 광복과 함께 일본인은 돌아가고 남아 있던 일본식 건물들은 개발의 여파 속에 자연히 훼손되고 헐리게 되었습니다.


 

어느 곳에서나 일본인이 우리 민족에게 저질렀던 만행은 엄청난 아픔과 시련을 주었습니다. 포항 구룡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그 고통의 역사가 지워지는 것을 안타깝게 여긴 포항시에서 구룡포의 적산가옥 보수와 정비를 추진하였습니다.


 

일제강점기때 일본인들의 풍족했던 생활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그 반대로 작취와 억압 속에 고통의 나날을 보낸 우리민족의 피맺힌 한을 잊지 않고 반면교사로 삼기위한 교육장으로 삼고자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가 태어났습니다.


 

2011년 3월부터 정비사업을 시작하였고 457m의 거리에 27동의 건물을 보수하였습니다. 또한 2012년 12월에는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가 국토해양부의 ‘제2회 대한민국 경관대상’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합니다.


 

현재 '구룡포 근대역사거리'를 걸어보면 어느 일본의 거리를 걷는 착각이 들 정도로 완벽하게 꾸며져 있습니다. 1924년에 지어진 일본 가옥 내부는 당시의 모습 그대로 남아 있고 그곳에서 아기자기한 일본 소품이 진열된 상점의 모습을 보면  ㅋㅋ 갑자기' 이수일과 심순애' 의 신파극이 연상 됩니다. 혹 이 골목 앞에서 "김중배의 다이아반지가  그리 좋았단 말이야~~~" 아~~~왠지 건물을 보고 있자니 격한 감정이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우리 땅에 이런 건물이 존재한다는 것에 말입니다. 

 

 

 

 


 

 

여명의 눈동자는 책으로도 보았고 티비 드라마로도 재미있게 보았는데 이곳에서 촬영이 이루어 졌네요. 지금은 중년인 분들이 이곳에서는 풋풋합니다ㅎㅎ. 많은 드라마와 영화가 이곳에서 촬영이 된다합니다. 




 

 

 

일제 강점기때 유희장으로 사용하였다는 건물입니다. 2층 목조건물로 지금은 가정 주택인데 이곳에서 '여명의 눈동자'기 촬영되었답니다. 2층 창문안에 조각이 보이나요. 일본의 상징인 후지산 문양이라 합니다.


 

다양한 일본 가옥이 현재 남아 있는 구룡포항, 구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를 방문해 보세요 어르신에게는 그 당시의 생활상을 듣고 자라나는 아이에게는 나라 잃은 슬픔이 얼마나 큰 고통인지 알려주는 좋은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룡포 근대문화역사거리 2편도 있습니다.....


 

 

 

 

 

 

 

 

 

 

 

 

 

 

 


대중교통편은 구룡포로 가기위해서는 무조건 포항시외버스 터미널로 가야합니다. 포항시외버스 터미널 앞에서 구룡포읍 행 버스인 200번 좌석버스를 타고 구룡포근대문화역사거리 정류장에 내리면 됩니다. 너무 편리하고 쉽죠잉. 그리고 구룡포 행 버스고 엄청 자주잇습니다. 대략 13분 간격 운행. 

내비게이션은 구룡포항으로 입력.




2014/11/03 - (경북여행/포항여행)구룡포 삼정리 주상절리. 호미곶 가는 길에 있는 구룡포해수욕장 옆에 구룡포 삼정리 주상절리가 있습니다.


2014/11/01 - (포항맛집/구룡포맛집)호미곶맛집 창우물회대게. 한번 빠지면 헤어나지 못하는 포항물회를 마약물회라 하는 이유는??? 창우물회대게.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