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제주여행/제주마방목지)제주도에서 조랑말을 보고 추억 만들기를 하세요. 데두마방목지


말(馬)에 관한 속담중에 “사람은 태어나면 서울로 보내고 말은 제주도라 보내라”합니다. 그 만큼 제주도에는 말을 많이 키웠던 것 같습니다. 왜 제주도에 많은 말을 키웠는지 궁금합니다. 아마 기후가 말 먹이가 되는 풀이 잘 자라 그런 것 같은데 제 개인의 생각입니다.

 

 

남쪽 지방인 부산과 남해도 제주도등에서 말을 많이 길렀다는 기록이 여럿 남아 있습니다. 필자가 살고 있는 부산에도 말을 키운 목마장이 여러 곳 지명으로 전해 내려오는데 서구 초장동과 영도입니다. 영도라는 지명도 말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그림자도 따라오지 못하는 명마를 절영마라합니다. 그런 명마인 절영마를 생산하였던 곳이 영도인데 절영마의 절자를 빼고 영도가 되었다합니다.


 

 


말 먹이인 풀이 무성하여 말을 놓아 키웠다는 초장동과 하늘에서 내려온 천마가 필자의 집 뒷산인 천마바위를 박차고 올라 영도로 날아 갔는데 그 때 생긴 말 발자국이 바위에 남아 있습니다. 말의 전설이 그 어느곳 보다 많은 부산도 제주도에서는 명암 내기가 어렵습니다. ㅎㅎ 제주말의 이야기가 엉뚱한 곳으로 흘러갔습니다.


 


문헌에 나와 있는 기록을 보면 1071년 제주의 명마를 고려 문종에게 진상하였다는  것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제주도에 말이 사육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려 원종에 와서는 원나라가 제주도에 목마장을 설치하고 말의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여 군마을 생산 공급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1276년 충렬왕 2년에 와서는 몽골에서 160마리가 지금의 서귀포시 성산읍 수산평에 들어 와 관리가 되었다합니다.


 

 


또한 고려의 공민왕때 까지 100여년간 몽골마가 들어와 훈련과 함께 우수한 품질의 말을 생산하기 위해 종마 개량을 하여 육지로 공출되었다는 기록이 남아있고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제주마의 수요가 더욱 많아 세종때인 1430년에 한라산 기슭에 다 10개의 구역으로 나누어 제주마를 관리 하였습니다.


 

이를 10소장이라 하며 10소장를 각각 나누는 경계에 수박머리만한 돌로 담을 쌓았는데 이를 잣성이라 합니다. 필자는 서귀시 표선면 가시리의 따라비 오름에서 큰사슴오름으로 길게 이어진 잣성을 보았습니다. 10소장의 경계선을 따라 6km 정도로 제주도 최대의 크기라합니다. 이것만 봐도 제주도에서 1~2만여 마리의 마필이 사육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주마인 망아지는 보통 3월에서 7월 짝짓기를 하여 임신기간은 사람보다 한달 더 긴 11개월입니다. 어미 말은 출산 후 보통 10개월간은 새끼 말에게 젖도 물리면서 정성것 어미로서 할 도리를 다 합니다. ㅎㅎ 사람이나 짐승이나 자식사랑은 똑 같은 것 같습니다.


 

제주말의 특징을 보면 몸집은 일반 말 보다 작지만 체력은 엄청 뛰어났다합니다. 조선 백성 처럼 성질도 온순하고  환경에 잘 적응하여 농경과 운송수단으로 많이 이용을 하였던 제주 조랑말.

  

 

 


제주 조랑말을 보기위해서 제주시 용강동에 있는 제주마방목지를 찾아갔습니다.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횡단하는 5.16 도로를 가다 좌우로 넓게 조성된 마방목지가 제주 조랑말을 사육하는 곳입니다. 찾아간 이날은 전망데크가 만들어져 있는 마방지 입구에서 한참 떨어진 구석에서 한가롭게 풀을 뜯어 먹고 있습니다.


 

 

 


주차장에서는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보니 조랑말을 볼 수가 없습니다. 오른쪽 도로편 안전펜스에서 조랑말과 어린조랑말이 외따로 떨어져 어린이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는 것이 보이기에 두말 없이 달렸습니다. 조랑말을 볼 욕심으로 주차장에 있는 전망대에서 그야말로 바람과 함께 뛰어 바로 눈 앞에서 제주 토종 조랑말을 보았습니다. 아이를 동반한 가족 분은 모두 이곳에서 차를 세웠고 귀여워도 너무 귀여운 제주 조랑말과 추억만들기에 여념이 없었습니다. ㅎㅎ 저도 덕분에 사진기에 담을 수 있었던 제주 조랑말은 1986년 천연기념물 제347호로 지정되어 보호 관리되고 있습니다.


 


◆제주마방목지와 조랑말 구경하세요◆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