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전남맛집/장흥맛집)정남진 장흥 물축제 맛집 싱싱회마을. 장흥물축제에서 들어나 봤나 된장물회로 무더위를 후~~ 하고 날려요.


우리는 무슨 수가 틀릴 때 마다 내 뱉는 소리가 있습니다. “젠~, 된장”. 왜 된장이 부정적인 언어로 사용되었을까요. 하하 그것은 외관상 보기에 꼭 ○○과 같은 색상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그러나 된장은 콩을 발효한 음식으로 예로부터 우리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식재료입니다. 건강에 좋은 것은 기본이며 "된장맛이 장맛'이라며 모든 음식에 빠지지 않을 정도로 들어가는 된장은 장흥에서는 새로운 모습으로 옷을 바꿔 입었습니다. 된장물회 입니다.



아마 영남의 포항물회와 쌍벽을 이룰 것 같습니다. 필자는 물회가 고추장 양념으로만 먹는 것으로 알았는데 이번 장흥 여행에서 된장물회라는 이야기를 듣고 고개를 ‘꺄우뚱’ 했습니다. 된장으로 어찌 물회를 만들지..... 물회가 생기게 된 유래는 장흥의 된장물회나 포항물회가 서로 비슷한 것 같습니다.



된장물회의 유래를 보겠습니다. 지금도 뱃사람들은 고기잡이를 위해 매일 배를 타고 바다로 나갑니다. 오랜 옛날에도 지금처럼 목선을 타고 고기잡이를 위해 어부는 바다로 나갔습니다. 그러면 챙겨가야 할게 꽁보리밥과 물김치, 텃밭에서 따온 고추와 오이 그리고 된장으로 어부들은 한 끼 식사 품목입니다.



망망대해의 바다에서 그물을 내리고 끌어올리고 하다보면 배는 금방 꺼지게 되고 내리쬐는 뙤약볕에 몸은 지치게 됩니다. 담아 온 물김치는 벌써 새콤하게 익어 있고 그물에 잡아 올린 생선에서 상품성이 없는 잔치들만 골라 덤벙덤벙 회를 썰어 물김치에 땡초를 넣어 된장을 풀면 새콤하며 구수한 한 끼의 식사가 되었습니다.



지난밤에 먹었던 숙취도 해소되는 것은 물론이며 무더위에 지친 어부의 피로를 풀어주는데는 최고였습니다. 뱃사람들의 지혜로 만들어진 장흥 된장물회가 올 여름 무더위를 쫒는 음식으로 최고일 것 같습니다.



곧 정남진 장흥 물축제도 열리는 장흥 물축제 맛집으로 최고이며 장흥에 와서는 꼭 맛을 봐야 한다는 된장 물회를 먹기 위해 장흥 읍내에 있는 장흥군청 맞은 편 골목으로 들어갔습니다. 그곳에 장흥에서 된장물회와 하모회(갯장어)로 유명한 ‘싱싱회마을’ 음식점이 있습니다.



싱싱회마을에서는 하모로 불리는 갯장어로만 물회를 만듭니다. 여름철인 지금이 갯장어가 잡히는 계절이며 또한 아나구보다 더욱 쫄깃하며 맛이 있어 한때는 일본으로 전부 수출을 하여 현지인도 맛보지 못한 귀한 생선이라 더욱 물회에 눈길이 갑니다.

 


싱싱회마을 사장님 부부는 처음 횟집을 열고 난 뒤 3년간은 주위에 맛있다는 된장물회집을 모조리 설렵하며 레시피 연구를 거듭하여 오늘의 된장물회를 만들었다합니다. 외지에서 온 관광객에게는 자신있게 권하며 꼭 먹고 가길 원한다는 된장 물회. 




일행중 한분이 “머 이른 맛이 다 있노, 맛이 기똥차다 아이가”를 연발하며 전날 먹었던 숙취를 삭히기가 바쁘다. 큰대접이로 나오는 물회는 4인분이 4만원입니다. 한사람당 1만원 꼴, 덩치큰 네사람이 먹고도 남을 엄청난 양입니다.





그만큼 값어치를 하고도 남을 맛이며 지금은 얼음이 동동 뜬 시원한 국물이 예전 뱃사람이 먹던 된장물회와는 그 차이가 다릅니다. 여름철 보양식으로도 최골 것 같은 맛있는 된장물회를 먹기 위해 먹는 방법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아참! 그리고 어린이가 있다면 땡초는 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은 메콤한게 아이가 먹기에는 힘들 것 같습니다. 먼저 따로 소면을 주문합니다. 물회를 잘 저어 작은 접시에 적당히 담아냅니다. 돌돌 말아져 있는 국수를 한 덩이 물회 육수에 넣은 후 건져 먹습니다.

 



새콤한 면발이 그대로 입안으로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숟가락으로 육수도 맛을 봅니다. 땡초로 인해 메콤 하면서 새콤한게 “환장하겠네”하며 나도 모르게 감탄사를 연발합니다. 그 다음 밥을 적당하게 말아내어 먹습니다. 육수와 함께 입안으로 새콤한 맛이 전해지며 저절로 어께가 들썩여 지는 장흥 싱싱회마을의 된장물회.



올여름 무더위는 장흥에서 정남진 장흥 물축제로 날려 버리고 된장물회 맛집인 싱싱회마을에서 원기를 보충하면 모든 것이 해결 될 것 같습니다. 너무 맛있게 먹었던 된장물회에 필자도 일찍 찾은 무더위를 훅~~~~하고 날려 보내고 원기를 보충하여 돌아 왔습니다.



하모로 불리는 갯장어 입니다. 주둥이가 앞으로 삼각형 처럼 뾰쪽하죠. 이빨도 있습니다. 요게 곰장어하고 차이라 합니다. 








◆장흥맛집 정남진 장흥물축제 맛집 싱싱회마을 영업정보◆

★상호:싱싱회마을

★주소:전라남도 장흥읍 건산리 720-62

★예약전화:061-863-8555

★메뉴:된장물회, 하모회, 계절별 자연산 회 전문


정남진 장흥 물축제




무계고택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