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부산서구맛집) 송도해수욕장 송도제일밀면(051-246-3144), 밀면의 유래를 아세요?.

 

밀면은 슬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 월래 이북의 음식인 냉면의 대체음식으로 만들어졌다. 어떤 연유로 탄생되었는지 궁금하지 않나요.... 6.25 한국동란때의 일이다. 중공군의 개입으로 함경도의 흥남 내호에서 흥남 철수 작전이 전개 되었다. 그때 정한금씨도 친정 어머니와 함께 이곳 부산으로 피난을 오게 되었다.

 친정어머니는 흥남 내호에서 냉면집을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피난을 와 고향의 음식인 냉면 생각이 간절하였다. 그러나 냉면은 메밀로 만드는 음식으로 전쟁 통에 그 귀한 메밀을 구하기가 어려웠다. 마침 그때 거제도에 구호품으로 밀가루가 들어왔는데 그 밀가루를 가져와 피난민에게 나누어 주게 되었다 한다. 그 구호물품의 밀가루를 가지고 고향의 냉면이 생각 날 때 마다 만들어 먹은 게 부산 밀면의 시초이다

 



 

 

 

 

 

.☞(부산동구맛집) 암남동 송도제일밀면, 밀면의 원조집은 어디....

 

밀면의 원조집은 어디인지 궁금하지 않나요. 흥남 내호에서 피난온 정한금씨와 친정 어머니는 1952년도 남구 우암동 시장통에서 처음으로 고향 내호의 이름을 따 ‘내호냉면’이란 상호로 시작을 하였다. 부산은 피난민으로 넘쳐나 이북의 고향 맛을 맛보기 위해 실향민들이 많이 찾아 들었지만 지금은 부산 밀면의 원조 집으로 알려져 전국의 식도락가들이 이집을 찾고 있다.

 

 

 

 

그와 비슷한 시기에 문을 연 중구 자갈치 인근엔 서호냉면으로 정한금씨와 이웃동네에 사시던 분이다. 이분도 고향 흥남 서호에서 냉면집을 하였다 한다. 지금 부평동 족발골목에 ‘흥남서호냉면’으로 어머니의 손맛을 그대로 잇고 있는 부산 밀면 원조집이다.

 

 

 

 

 

 

☞(부산서구맛집) 송도해수욕장 송도제일밀면, 밀면 먹는 방법은...

 

면을 먹는데 방법은 무슨 방법 하시겠지만 엄연히 먹는 방법이 있단다. 보통 면을 먹을 때는 국물을 먼저 먹고 면을 건져 먹을까. 아님 면을 먼저 건져 먹고 나중에 국물을 먹을까. 닭과 달걀의 차이인데 엄연히 맛의 차이가 있다고 한다. 자. 밀면을 먹는 방법을 알아보자. 밀면은 물밀면과 비빔밀면으로 구분되는데 밀면하면 물밀면을 의미한다.

 

 

 

 

 

이북에서는 겨울철에 얼음이 동동 떠 있는 동치미 국물에 냉면의 면을 넣어 말아 먹는데 그때도 먼저 시원한 동치미국물을 먼저 마신 후 면을 건져 먹으면 그 맛이 한결 더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밀면도 마찬가지이다. 먼저 얼음슬러시가 올려진 밀면을 잘 저어준다. 양념이 골고루 섞여지도록 한후 시원한 국물을 먼저 들이킨다. 요즘 같은 때 시원한 육수를 들이키면 어떨까. 등골이 오싹한 기분이 나지 않을까. 이마의 땀을 식힌 다음에 식초와 겨자를 풀어 잘 저은 다음 면을 건져 먹으면 더욱 맛있는 밀면을 먹을 수 있다.

 

 

 

 

 

 

 

☞(부산서구맛집) 송도해수욕장 송도제일밀면, 이곳의 밀면은...

 

송도제일밀면은 송도해수욕장 입구에 있는 기산타워 상가에 위치를 하고 있다. 이곳에서 내 마음에 쏙 드는 냉면집을 찾다니 말이다. 등잔 밑이 어둡다고 집 인근에 이런 맛있는 송도제일밀면집을 두고 소위 이름난 밀면집을 찾아 다닌 것이 미안할 지경이다. 밀면은 모름지기 세콤 달콤하며 메콤한게 밀면의 삼대요소인데 입맛을 돋게 하는 것은 세콤한 밀면 만한게 있을까....

 

이 음식점의 맛은 저의 주관적인 입맛입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