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우암 송시열의 한천정사와 유허비

영동 월유봉아래에는 우암 송시열(1607~1689)에 관한 유적지가 남아 있다.
예로부터 물 좋고 정자 좋고 산세 또한 좋은 곳에는 의례히 시인묵객들이 들어와 풍류를 노래하고 강학과 후진 양성을 하였다.
이곳 경치가 너무나 아름다워 달도 머물고 간다는 월유봉 아래에 우암선생은 초당을 짓고 강학하며
골짜기마다  풍치 좋은 곳에 한천팔경이라 이름을 붙혀 후세에 까지 전해지고 있다.
월유봉, 사군봉, 용연대, 산양벽, 화헌악, 법존암, 청학굴, 냉천암으로 월유봉 아래에 모두 있다.

선생은 충북 옥천군 구룡리에서 태어 났다.
모친 곽씨부인은 밝은 달과같은 구슬을 삼키는 태몽을 꾸어 우암선생을 잉태하였다 한다.그
래서 인지 이곳 달도 머물렀다 간다는  한천마을에 선생도 은거를 한 것일까.
한때 후대에 와 이곳 고려시대의 암자터로 추정 되는 이곳에
한천서당을 짓고 선생을 배향 하는 제사를 지내면서 후학들을 가르쳤다 하는데,
고종때 대원군에 의해 서원 철폐령에 훼철 되었다가
지역 유림들에 의해 1910년에 한천정사(충청북도 문화재자료 제28호)가
건립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곳 한천정사는 추풍령에서 내려오는 추풍령천과 민주지산의  물한리 계곡이 초강천을 이루어 오다 서로 합수되고 백화산과 사군봉 사이를 흐르는 석천과 신흥리에서 또 다시 합수되어 
초강천을 이루며 이곳 월류봉에서 절정을 이룬다. 

한굽이 두굽이 돌아가는 이곳에다 서재를 지은 것을 보면 우암선생의 기품을 엿 볼 수 있다. 
한천정사 우측 강가에는 우암 송시열선생의 유허비가 충청북도 기념물 제46호로 지정 되어 있다.
 이 유허비는 1779년인 정조3년에 후손과 유림들에 의해 우암선생이 이곳에 은거를 하며
후진을 양성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정면과 측면 각1칸에 맞배지붕으로 건립되었다.






우암송시열 선생의 유허비







한천정사












찾아가는 길

 경부고속도로 황간IC에서 내려 황간삼거리에서 국도 4호선을 타고 김천 방면으로 우회전한 후, 마산삼거리에서 백화산 방면으로 좌회전한다. 월류교를 건너 삼거리에서 좌회전(901번 지방도) 한 후 원촌교를 건너면 다시 삼거리를 만나는데 왼쪽으로 300m만 가면 월류봉 표지판이 있다. 좌회전해 200m만 가면 월유봉 대형 주차장에 닿는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