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북여행/경주여행)경주 진덕여왕 여행. 선덕여왕의 뒤를 이어 삼국통일의 초석을 마련한 진덕여왕릉 찾아가기

 

경주시 현곡면오류리 등나무에서 500m쯤 마을 안으로 들어서면 진덕왕릉 앞 주차장. 200m쯤 떨어진 소나무 오솔길을 따라 선덕여왕의 뒤를 이어 2대 여왕에 오른 진덕왕릉을 찾아 보았다. 사촌언니인 선덕여왕과는 사촌지간으로 여왕의 위치에 오른 진덕여왕. 그의 왕릉은 한적한 변두리 안태봉 자락에 자리를 잡고 있어 쓸쓸하다 못해 적막감이 감돈다.잘 닦인 소나무 숲길을 따라 올라 닿은 진덕왕릉은 그 흔한 석상조차 없는 소박한 모습이다.

삼국사기에는 왕을 사량부에 장사 지냈다는 기록이 남아 있는데 이왕릉은 흙을 높이 쌓아 올려 봉분을 둥글게 만들었고 높이는 4m 지름은 14m이다. 그리고 봉분의 둘레에 지대석을 돌려 안기둥을 만들었으며 그사이에 직사각형의 면석을 넣어고 그위에 눈썹돌을 올려 봉분의 아랫단을 보호할뿐 특별한 장식이 없는 수더분한 왕릉으로 안기둥 에는 12지신상을 돋을 새김하여 왕릉을 보호하도록 하였다. 1975년 보수를 하여 현재의 모습을 하고 있다. 



선덕여왕 말년에 발생했던 비담의 난을 김유신 김춘추와 함께 평정하며 즉위한 진덕여왕(647~654)은 비담과 그 일당 30명을 처형하고 백제의 계속된 침략에 맞서 김유신으로 하여금 국방을 튼튼하게 했던 신라 제28대 왕이다. 사촌 언니였던 선덕여왕과 마찬가지로 후사를 남기지 못한 채 즉위 7년 만인 654년 사망, 김춘추(무열왕)에게 왕위가 이어졌지만 후일 삼국통일의 위업을 이룰 수 있도록 기틀을 다진 업적은 높이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후사가 없었던 탓인지 왕릉의 분위기가 어쩐지 쓸쓸하다. 솔숲 사이로 부는 서늘한 바람을 벗 삼아 왕릉을 돌아보며 백제의 침범에 대항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당나라와 불평등 동맹까지 맺어가며 고군분투했을 여왕의 고뇌와 삶에 대해 생각한다.


찾아가는 길: 부산 금정구 노포동 시외버스터미널에서 경주행 버스는 오전 5시30분부터 밤 9시까지 1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운임은 4000원, 소요 시간은 50분이다. 경주터미널 앞에서 현곡행 30번 시내버스를 타고 가다 금장2리 정류장에서 하차, 오른쪽 오류리 방향으로 걷는다. 200m쯤 가면 오류리 등나무 앞을 지나고 이곳에서 진덕왕릉까지는 걸어서 15분쯤 걸린다.
자가용을 이용할 경우 경부고속도로 경주IC에서 내려 서라벌대로를 타고 가다 금성삼거리에서 시청 오릉 방향으로 좌회전한 후 황남동주민자치센터 앞 교차로에서 좌회전해 강변로를 따른다. 터미널과 동국대 앞을 지나 금장교 앞에서 좌회전, 1㎞쯤 가면 새로 뚫린 안강 포항 방면 68번 지방도를 타지 말고 굴다리 밑을 통과해 영천 방향으로 200m쯤 가면 우측에 진덕왕릉 표지판이 보인다. 표지판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우회전, 1.5㎞쯤 마을 안으로 들어가면 왕릉 앞 주차장에 닿는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