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경남여행/김해여행)우리 것이 좋은 것이여 얼 쑤~ 김해민속박물관. 김해민속박물관


김해민속박물관을 보고 왔습니다. 

김해민속박물관은 대한민국 제1종 전문박물관으로 지정되어서 그런지 정말 옛날 물건이 많았습니다. 저도 골동품을 좋아해서 옛날 우리 조상들이 사용하던 물건을 보면 항상 마음이 그리 편할 수 없습니다. 이런 걸 보면 저도 한국인이 맞는가 봅니다. 


고 물건은 요즘 박물관이 아니라도 많이 볼 수 있으며, 카페나 전통 주택의 실내장식으로도 요즘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분위기라서 그런지 저도 이런 인테리어로 꾸며진 집을  자주 찾습니다. 그리고 여행길에는 반드시 그 지방의 민속박물관을 찾아 지방만의 특색있는 민속공예품을 보는 즐거움을 누립니다. 이번에는 부산과 아주 가까운 김해 여행을 하면서 마지막 여행지로 찾았던 곳이 김해 민속막물관입니다.


김해 민속박물관도 진짜 요즘 구경하기 힘든 옛날 물건을 다양하게 전시해 놓아 꼭 한번 들러볼 것을 추천합니다. 저도 요강, 호롱불 세대며 어머니께서 숯 다리미로 이불 홑청을 다리던 그런 모습을 보면서 어린 시절을 보냈습니다. 


김해민속박물관에서 어릴 적 보았던 물건을 만날 수 있으며 어릴적 추억 속으로 성큼 빠져 들게 했습니다. 역시 우리 것이 좋은 거 같습니다. 아이와 함께 우리 민속 유물을 보면서 전통놀이 체험 등 다양한 시간을 보내보세요, 김해문화원에 전시했던 옛 유물을 2005년 10월에 옮겨와 김해민속박물관으로 개관하였으며 무료 관람 할수 있습니다.




김해민속박물관 주소:경상남도 김해시 봉황동 436

김해민속박물관 전화:055-328-2646



2018/10/30 - (경남여행/김해여행)김해 화포천습지생태공원 여행. 가을빛이 좋은 김해 한림면 화포천 습지를 찾아가다.

2018/10/29 - (경남여행/김해여행)김해분청도자관. 김해분청도자관 여행.

2018/10/24 - (경남여행/김해여행)김해 장유 김해목재문화체험장. 목재 체험 놀이터 김해목재문화체험장

2013/06/06 - (경남여행/김해여행)가야의 김수로왕과 허왕옥의 전설을 따라 오른 신어산.

2013/06/07 - (경남여행/김해여행)장유화상의 창건 설화. 거북이의 머리 부분에 위치한 신어산 영구암.

2013/06/08 - (경남여행/김해여행)2층까지 올라온 범종루의 엄청난 나무 기둥에 경악. 신어산 은하사

2015/02/17 - (경남김해여행/대동여행)김해 예안리 고분군. 도로를 끼고 있는 사적 제261호 예안리 고분군.

2015/01/27 - (경남여행/김해여행)남명조식선생 산해정. 김해에도 남명조식선생 유적지가 있습니다. 산해정 여행하기.



입구에 딱 들어서며 만나는 구르마입니다. ㅎㅎ

소가 끌고 간다는 ㅎㅎ




김해민속박물관 명패입니다. 

2017년 9월 29일 제1종 전문박물관 동판이 김해민속박물관의 권위를 보여줍니다.



2층 건물이며 1층을 들어서는 입구에 디딜방아와 다듬이 방망이

ㅋㅋ 탕탕 때리면 스트레스가 확 날아갈 듯...

 


김해민속박물관



무자위로 ㅋㅋ  재래식 천일염 만드는 영화에 종종 나오는 장면인데 

더욱 영화의 품위를 올려주는 소품입니다. 




수차라고도 하는데 

물을 퍼올릴 때 사용합니다



이제 민속박물관에 가야만 만날수 있습니다.







요강도 보입니다. 

재료가 동으로 스테인리스, 사기로 만들었습니다. 





축음기와 ㅎㅎ 엘레지의 여왕 이미자 LP판







베짜는 기계 베틀. 

저 어릴 때도 보면서 자랐던 베틀







인두와 참빗









전통 농기구 등 없는 게 없을 정도로 전시춤이 다양합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전시장이 요리 꾸며져 있습니다.





가마니 짜는 기계도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농기구 구경하삼







가마솥인가요 

소여물통

작두







죽부인 하나 있으면 좋을 듯 ㅋㅋ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