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부산맛집/동래구맛집)온천장맛집 중화요리 아강춘. 아강춘에서 중화요리가 아닌듯 맞은 특별한 맛을 보다. 


부산시 동래구 온천동을 주민은 온천장이라 부릅니다. 그 이유는 부산에서 가장 오래된 온천이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저도 어렸을 때부터 온천장에서 살면서 대학까지 다녔던 곳이라 항상 온천장에 가면 내가 살던 동네를 둘러보곤 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가니까 내가 살던 동네가 재개발하는지 모르겠지만 다 뜯겨나가고 공사 중을 알리는 담벼락이 빙 둘려 있었습니다.






동래 온천장 맛집 중화요리 아강춘 주소:부산광역시 동래구 온천장로 62(온천동)

동래 온천장 맛집 중화요리 아강춘 전화:051-556-4007




2015/06/16 - (부산여행/동래구여행)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아이보다 어른이 더 열광하는 곳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2015/04/29 - (부산여행/동래여행)우장춘박사 기념관. 육종학의 선구자 씨없는 수박 우장춘박사 기념관을 여행하다.

2008/12/10 - (부산여행/동래여행)동래 복천동고분군. 도심한복판의 U.F.O가 가야시대 고분인 복천동고분군

2008/11/23 - (부산여행/동래여행)동래향교.주위의 중학생도 위치를 모르는 동래향교를 가 봤습니다.

2013/09/21 - (부산여행/동래여행)지하철 공사도중 발견된 수안역 동래읍성 해자, 한국판 킬링필드.




그런데 바로 이곳에 전에는 없던 중국집이 있었습니다. 

예전에 내가 살던 동네라 더욱 반가웠습니다. 

중국집 이름은 아강춘이었습니다. 

화상이 걸린 게 아마 중국사람이 운영하는 집이었습니다. 중국음식은 역시 화상이 직접 주방에서 요리해야 제맛입니다.



대구에서 점심을 먹으면서 일행이 저녁은 부산 온천장에서 맛있는 중국음식을 하자며 일찌감치 정했던 아강춘, 

중국음식은 짜장면만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이번에 알았습니다. 

아강춘은 한자로 압강춘(鴨江春)이었습니다. 

옥호에서 중국 특유의 느낌이 나는 것은 나만의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



압강춘은 중국 미식가의 대가 소동파가 화가 혜숭이 그린 ‘춘강효경’ 그림에 붙인 시의 일부라 합니다. 

“봄 강물이 따뜻해진 건 오리가 먼저 안다”는 ‘춘강수난압선지(春江水暖鴨先知)’에서 발취해 압강춘의 강한 억양을 부드럽게 하려고 아강춘이라 했다 합니다. 

이를 보면 아강춘 사장님의 풍류와 느긋한 마음을 보는 거 같습니다.

 


아강춘에서는 물론 일반 중국집에서 먹는 맛있는 중화요리도 모두 있습니다. 

짜장면, 짬뽕, 광동면, 탕수육, 팔보채 등 기존 요리를 전부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메뉴 아래쪽에 따로 추천메뉴가 보였습니다. 

멘보샤, 굴튀김, 가지튀김, 궁보기정, 유린기, 홍소체즈 메뉴로 내가 보기에는 전부 생소했습니다.



내가 짜장면과 짬뽕, 탕수육, 팔보채 등 주로먹는 중화요리를 빼고는 다른 요리는 먹어보지 못해서 그런지 이게 모두 중국전통 요리라 합니다. 

다 맛볼 수도 없고 해서 그중에 심사숙고하여 두 가지만 골라 주문했습니다. 

식빵과 다진 새우로 만든 멘보샤하고 가지에다 고기를 넣은 가지튀김입니다.



다른 요리도 잠시 보면 굴튀김은 딱 봐도 알겠습니다. 

굴을 튀겨 춘장에 찍어 먹으면 되고 궁보기정은 닭고기, 야채, 땅콩을 함께 볶았으며 유린기는 간장소스에 튀긴 닭고기와 양상추와 파를 넣은 음식이며 홍소체즈는 튀긴 가지를 매콤, 세콤, 달콤한 맛의 양념에 볶은 요리입니다. 

다음에는 꼭 다른 요리를 전부 맛봐야겠습니다.



먼저 가지튀김이 나왔습니다. 

꽃잎을 넓게 펼친 듯 쟁반을 가득 채운 게 봄소식을 알리며 먼저 눈요기에도 그 맛이 느껴졌습니다. 

가지튀김은 아강춘사장님의 어머니가 만들어 주던 음식이라 합니다. 

어머니의 정성이 들어 있는 가지 튀김은 먼저 가지를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가지를 반으로 갈라 그 속에 다진 고기를 넣고 밀가루 반죽에 튀김옷을 입혀 기름에 튀겨 냈습니다.



겉은 바싹하고 속은 부드러웠으며 참 맛있었습니다. 

나는 무친 가지요리는 먹지 않습니다. 가정이나 식당에서 보통 가지를 꼭 솥에 쪄서 무쳐 나오는데 그 느낌이 물컹해서 이때까지 거의 먹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그런 느낌 때문에 조금 꺼림칙했지만 막상 하나를 맛보고는 이런 가지요리라면 언제든지 먹겠다 싶었습니다.

 


그리고 가지튀김의 소스는 매콤하고 감칠맛이 나는 굴 소스라 더욱 맛을 배가시켰습니다.

 


멘보샤는 특이하게도 샌드위치 식빵이 재료입니다. 

식빵을 4 등분 해서 다진 새우를 빵 사이에 넣은 작은 샌드위치였습니다. 

요걸로 깨끗한 기름에 튀겨내면 끝인데 바싹한 식빵의 맛과 부드럽고 달콤한 새우의 맛이 어우러져 고소한 맛이 났습니다.





과자도 아닌 것이 그렇다고 빵도 아닌 이 맛을 아이들도 진짜 좋아할 것 같았습니다. 

이제 중화요리 맛을 봤으니까 중국집의 기본인 짜장면 맛을 봐야겠습니다. 

역시 중화요리도 잘하는 집이 짜장면도 맛있었습니다. 

중화요리도 먹고 짜장면도 한 그릇 뚝딱 비우며 빵빵한 배를 잡고 나왔습니다.







아강춘의 음식 맛을 보면서 궁금했던 게 사장님의 요리솜씨였습니다. 

사장님은 영화 신세계를 촬영했던 화국반점에서 요리를 배웠고 코모도와 대아호텔를 거친 전통 중화요리 전문 요리사였습니다. 

아마 이래서 중후한 멋과 맛이 나는 아강춘의 추천메뉴가 더욱 맛있었나 봅니다.





따뜻한 봄이 오는 건 오리가 먼저 안다는 옥호처럼 이제 추운 겨울도 물러가면 먹지 못했던 나머지 중화요리 맛을 보러 가야겠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